[2014 안전한식탁] ‘청풍명월한우’, 친환경 축산 브랜드로 국민건강 UP!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친환경 브랜드 축산 구축으로 국민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영양식품, ‘청풍명월한우’와 청풍명월클러스터 우리나라의 한우는 외국 소에 비해 올레인산이 많아 구수한 맛이 좋고 상강도가 높아 부드러운 식감을 준다. 그중에서도 맑은 바람, 밝은 달을 뜻하는 청풍명월의 고장 충청북도의 청풍명월한우는 육즙과 풍미를 더하는 마블링으로 한우고기의 차별화된 맛과 영양을 선물하고 있다.

청풍명월한우를 대표 명품브랜드로 길러낸 ‘청풍명월클러스터’ 이러한 청풍명월한우를 대한민국 대표 명품한우브랜드로 길러낸 사업단이 바로 청풍명월클러스터사업단이다. 청풍명월클러스터는 충북친환경축산클러스터사업단을 모체로 하고 있는데, 충북친환경축산클러스터사업단은 충북지역의 친환경축산사업의 기반을 조성하고 추진함으로써 클러스터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충북한우광역브랜드 청풍명월 한우와 다살림영농조합법인, 충북바이오축산영농조합법인 청풍명계 등 클러스터 참여 법인에 대한 친환경 명품 축산물 브랜드를 구축하고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중에서도 수입축산물로부터 한우를 보호하기 위해 설립된 청풍명월클러스터사업단은, 충청북도가 인증하고 충청북도 6개 축협인 청주축협, 충주축협, 진천축협, 음성축협, 괴산증평축협, 옥천영동축협이 참여하여 충북한우공동브랜드 ‘청풍명월한우’를 만들었다. 이후 청풍명월한우는 2010년 농식품부 주최 우수축산물 브랜드로 선정, (사)소비자시민모임 주최 2013년 우수 축산물 인증브랜드로 선정되었으며, 청풍명월한우 판매장은 국내 최초로 ‘위해쇠고기판매차단시스템 구축업소’로 인증 받을 정도로 그 차별화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에 이성종 사업단장은 “앞으로도 본 사업단은 한우의 축산생산시스템의 각 단계 지원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하고, 한우의 특성화, 차별화, 친환경 축산 기반을 구축하여 대한민국 1등 한우로서 성장, 육성할 계획”이라며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맛과 영양, 위생과 안전성까지 확보한 대한민국 1등 한우, 청풍명월한우 청풍명월한우 판매장 중 청주시 율량 판매점은 ‘위해쇠고기 판매차단 시스템 구축 업소’로서 가공시설과 판매장이 같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안전하고 깨끗하게 맛있는 ‘청풍명월 한우’를 만날 수 있다. 율량 판매점과 식당에서 만난 소비자들은 “눈으로 직접 보고 골라서 먹으니 믿을 수 있어서 좋다”, “입안에 들어가면 살살 녹는 맛이 일품”, “육즙이 살아있어 씹는 맛을 더해준다”며 입을 모아 맛의 감동을 전했다. 이렇게 탁월한 청풍명월한우는 인터넷 홈페이지(www.alivestock.kr)를 통해서도 주문할 수 있다. 게다가 구입 즉시 소고기 이력추적시스템을 통해 생산ㆍ도축ㆍ가공 이력을 확인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하며 믿고 먹을 수 있다. 한우고기가 밀려들어오는 수입쇠고기와 맞서 이기려면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위생과 안전성까지 높여 차별화를 이루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그런 점에서 청풍명월한우는 가장 앞서나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말연시 회식이나 가족모임이 많은 때이다. 청풍명월한우 판매장에서 고품질의 한우고기를 맛보며 좋은 사람들과 의미 있는 시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 <도움말: 청풍명월클러스터사업단 www.alivestock.kr>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