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적 있는 교육」의 정지작업|중등교육과정 개편시안과 과목별 개편내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문교부가 22일 발표한 「중학교 교육과정 개정시안」은 「국적 있는 교육」의 밑거름이 되기 위한 교육개선 작업으로 풀이되고 있다.
새 중학교육과정 개정시안은 63년2월15일에 제정, 공포된 후 69년9월과 72년6월에 부문적인 개정이 있었으나 전면개정은 10년만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급변하는 국내외의 국가 사회적 배경에 따라 문교부가 추진중인 초·중·고교의 교육과정 개편계획의 일환인 것이다.
지난1월 국민학교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1, 2, 3학년의 전 교과와 4, 5, 6학년 사회교과의 교과서가 바뀐 후 마련된 중학교육과정 개정시안은 6월20일까지 30개 대학, 3백50개 중학, 20개소의 교육위원회, 교육연구원 등 모두 4백개소를 대상으로 질문지법에 의한 여론조사를 거쳐 확정되면 74년부터 단계적인 시행에 들어가게 된다.
개정시안의 기본방향은 ▲국민적 자질의 함양 ▲인간교육의 강화 ▲지식·기술교육의 강화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모두 국민교육헌장 이념의 구현에 있는 것으로 집약되고 있다.
또 중학입시의 무시험추첨제도에 따른 평준화로 중학생수의 절대적인 증가와 의무교육이 중학교까지 연장될 수 있다는 전망으로 국민학교 교육과의 연관성이 중시되고 보통 교육기관으로서의 성격 확립이 뒤따라야 하기 때문에 중학교육 과정을 개선해야 한다는 이유다.
문교부는 이같은 문젯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교과개편 작업에서 종래 ▲교과활동 ▲반공·도덕생활 ▲특별활동으로 나누었던 교과구조를 이원화, 「도덕」을 정규 교과로 신설하고 사회과에 속해 있던 「국사」를 독립교과로 채택한 것이다.
또 교과별 수업시간 배당을 변경, 「국어」 「도덕」 「국사」「체육」의 수업시간을 고정하고 「과학」 「수학」의 시간배당을 늘리는 대신 「외국어」 「미술」「음악」등 예능시간을 줄인 것이다.
개정시안에 나타난 교과목별 개편 내용이 어떻게 달라질까를 살펴보면-.

<가치관 확립에 중점>도덕
가치관 등 문제취급이 소홀하고 반공내용의 단계적 고려가 부족하던 것을 고쳐 기본적 가치관의 확립과 반공교육의 방법 전환, 체계적 지도를 할 수 있게 했다.
▲1학년에서는 일상생활의 예절, 명랑한 사회생활, 가정의 화목, 국가·민족에 대한 사랑을 가르치고 ▲2학년은 검소한 생활, 성실한 태도, 자유와 권리의 참뜻, 공산주의 침략분쇄 결의를 갖도록 한다 ▲3학년은 현대에 알맞는 예절, 문화민족의 자각, 사회 도덕적 현실의 올바른 비판, 우수한 민족문화의 전통계승, 통일에 대비한 자세 확립을 강조한다.

<발전적 사관을 확립>국사
국사교육 체계가 불선명하고 민족사관이 불투명한 것을 독립교과로서 체계화하고 자주 발전적 사관을 확립토록 했다.
▲2학년은 우리 역사의 시작과 부족국가 생활·삼국생활·통일신라와 발해·고려시대의 생활·조선의 성립·민족의 항전과 사회경제 생활의 진전을 이해하도록 하고 ▲3학년에서 근대적 문화의 새 기운·양반정치와 농민의 저항·개화척사운동과 동학혁명운동·독립협회와 대한제국·근대문학의 성장·일제의 침략과 독립투쟁·민족해방과 대한민국수립·제3공화국과 오늘의 우리 등을 단계적으로 짰다.

<학년별 계열화 시도>국어
지도내용의 학년별 구분이 모호한 것을 명확히 계열적으로 배치하고 제재선정기준을 설정하여 가치관을 확립토록 했다.
▲1학년과정은 말하기·듣기·쓰기·읽기의 응용기능 발전시키고 ▲2학년에서는 내용을 요약하고 마무리하여 말하기, 어휘를 늘리고 알맞게 활용하기, 상대방에게 품위 있는 말로 말하기, 정확한 발음과 알맞는 어조로 말하기 등을 지도한다 ▲3학년은 참여의식을 가지고 건설적으로 말하기, 자기가 한말의 내용을 반성하기 등과 남의 의견을 존중하며 친절하고 예절바른 태도로 듣기 및 여러 형식의 글을 바르고 빠르게 쓰도록 했다.

<학문적 배경을 제시>사회
학문적 배경을 선명히 제시하고 지도내용의 배치가 불합리한 것을 각 학년별로 내용을 재배치, 국가 사회적 중요 당면 문제를 강조했다.
▲1학년은 향토사회·우리 나라의 자연·우리 나라 각 지역의 생활·세계의 자연·세계 각 지역의 생활을 소개하고 ▲2학년에서는 사회생활과 문학·고대세계의 생활·중세세계의 생활·근세세계의 생활·「아시아」의 근대화 운동·세계의 시련과 우리의 오늘을 배우도록 했다 ▲3학년은 민주주의와 정치·국민생활과 법률·경제생활·산업과 국토개발·인구와 환경·우리의 당면과제를 이해토록 했다.

<수학적 사고를 개발>수학
수학의 기초개념 조기도입의 낙후성에서 벗어나 현대화를 위한 수학적 개념을 빨리 도입하고 수학적 사고 과정을 중시, 도형취급의 일관성 결여에서 도형을 집합 개념적 관점에서 체계화함.
▲1학년은 집합·수와 연산·방정식과 부등식·함수관계·통계·도형을 가르치고 ▲2학년에서는 명확한 명제의 뜻 파악·수의 개념을 확장하고 일원1차 연립방정식·일원1차 부등식 등을 풀도록 하며 1차 함수와 「그래프」에 관한 성질을 구명·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했다 ▲3학년은 2차 함수와 그 「그래프」에 관한 성질을 구명하고 원에 관한 성질을 체계적으로 선명하여 「피타고라스」정리와 삼각비의 성질을 이해시키도록 했다.

<응용력을 크게 중시>과학
부족한 과학개념의 체계화에서 과학적 기본개념을 구조화하고 생활과학보다 기초원리·과학적 방법을 통한 발전 응용력을 중시하며 국민학교의 자연과와 일관성을 갖도록 했다. ▲1학년은 물질의 특성, 물질의 분리, 화합물과 원소, 지각과 그 변화, 생물의 종류와 생활을 이해시키고 ▲2학년은 원자와 분자, 열과 그 「에너지」, 전기와 그 「에너지」, 태양「에너지」와 기상, 생태계, 환경과 생물의 반응을 집중 지도토록 했다 ▲3학년에서는 물질의 변화, 「에너지」의 전환, 힘과 운동, 태양계와 우주, 지구의 역사, 생명의 연속성, 물질대사를 가르친다.

<향토유희개발 치중>체육
교육목적이 불선명한 것을 향로유희개발, 체력증강, 신념의 중시 등 국민교육헌장 이념을 구현토록 하고 교육인구 증대에 대응하는 과정을 편성, 보건내용을 체계화했다.
▲1학년은 순환운동·체조·질서운동·육상경기·구기·투기(남자)·계절운동·무용·보건·체육이론 등으로 구분, 이해시키고 ▲2학년에서는 이를 토대로 조정력·순발력·지구력과 기초적인 기능 및 서로 협력하여 승리를 위해 끝까지 노력하며 여가선용 등을 배우도록 했다.
▲3학년은 각 운동기능의 숙달, 질병의 예방과 정신위생, 체육의 발달, 운동의 특성과 방법, 효과에 대한 지식습득 등을 할 수 있게 했다.

<민족음악 중시토록>음악
민족음악 취급이 소홀한 것에서 민족음악을 중시하고 세계적 추세에 따라 기악내용을 중시토록 했다.
▲1학년은 가창·기악·창작·감상의 단계로 음악적 감각의 통합적 계발을 꾀하고 독보와 청음 및 기보의 능력을 기르며 음악을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감상능력을 기른다 ▲2학년에서는 「리듬」·가락·화성 등의 역할 및 특질을 이해하도록 했으며 ▲3학년에서는 여러 가지 악기의 바른 주법을 익히고 즉흥적인 표현능력을 기르며 가요형식의 가락을 지을 수 있고 쉬운 편곡도 할 수 있도록 했다.

<사회발전 부합되게>미술
목표내용과 사회발전과 부합하지 않았던 것을 국가사회 발전 추세에 부합되는 목표와 내용을 선정하고 기술과와의 중복을 정리했다.
각 학년별로 회화·조소·구성·「디자인」·공예·서예·감상 부문으로 나누어 ▲1학년에서는 대상을 관찰하여 표현하는 능력과 색과 형의 구성 활동을 통해 감수성을 예민하게 한다 ▲2학년에서는 회화의 표현활동을 통해 미적 직관과 상상력함양·입체적인 미와 계획적인 구성능력을 기르고 ▲3학년은 자기 나름대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며 우리 나라와 외국의 미술품을 감상시켜 미술문화에의 관심을 깊게 한다.

<좋은 글귀 암송능력>한문
지도내용과 학생능력이 불일치한 것을 조정했다.
▲1학년은 3백50자의 한자음과 뜻 알기, 한자의 구조·기원·획순·사전활용법, 우리 말로 번역하기 등을 익히고 ▲2학년은 새 한자 3백자를 더 알도록 수를 늘리고 좋은 글귀를 암송하고 감명을 되살리는 능력을 기른다 ▲3학년에서는 새 한자 2백50자를 더 익히고 주어·서술어·목적어·수식어를 중심으로 한 간단한 문형을 알 수 있도록 했다.

<내용선정에 자주성>외국어
학년말 목표를 제시하고 기본문형·어휘를 명확히 했으며 내용선정에 있어 자주적 태도를 강조했다.
▲1학년은 주변생활에 관련된 간이한 영어를 읽고 들어 이해하는 능력과 가정·학교주변에 관해서 초보적인 영어로 말하고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학년은 자신 및 외국인 생활에 관련된 간단한 영어를 읽고 들어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영어 사용국 및 기타 외국문물에 관한 식견을 넓히도록 했으며 ▲3학년은 쉬운 영어로 의사를 발표하며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글을 정확하게 작성할 수 있는 능력과 우리 나라 문물을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기른다. <심준섭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