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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련 겪는 새마을 연쇄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보다 좋은 상품을 보다 싼값에』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지난해 6윌15일 개점한 새마을 「슈퍼체인」(연쇄점)이 진통을 겪고있다.
유통체계의 단순화 및 「마진」축소 등을 통한 소비자보호와 근대적인 유통체계의 「모델·케이스」로 정부가 1억 원의 재정자금까지 지원해서 탄생시킨 새마을 연쇄점은 점포수가 당초의 8개에서 15개로 증가, 표면상으로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기록했으나 그간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으며 지금도 여러가지 어려운 문제점들을 안고있는 것이다.
우선 소비자들의 인식부족과 일반적인 불경기 탓으로 매출고가 시원치 않다.
지난해 6개월 동안의 공동구매상품판매고는 통틀어 2억7천만 원에 불과하여 계획 액에 1억3천만 원이 미달했다.
취급상품 가운데 생선과 야채, 과일류 등 약 30%를 개별 구매하니까 그것을 합치면 총 3억8천만 원의 매출실적을 올린 셈이 되는데 그래도 점포 당 매출고는 월 평균3백50만원으로 수준이하였다.
관계자들은 건물·대지 값을 빼고 1천만 원 가량이 드는 50평 짜리 점포면 월6백만 원 어치는 말아야한다고 설명하고있다.
다음은 이윤 「마진」문제가 있다. 영등포의 본부가 조달하는 상품은 엄격한 정찰제인데다가 서울일원의 각 점포가격이 동일하며 이윤 「마진」은 9∼10%다.
이 바람에 점포에 따라서는 공동구매상품을 개별 구매하거나 회비 또는 상품 대를 체납하는 사례가 나타나 제재를 받기도 했다. 지난해 11월 이후 금년 1월 사이에 서교·청계·남성·장위 등 4개 점포가 그런 이유로 제명됐다.
그러나 이러한 시련은 점포수가 늘고 경기가 회복되면 자연 해소될 것으로 관계자들은 보고있다.
따라서 금년부터는 점포망을 지방에까지 확대시킬 구상이었다.
그러나 예산안에 계상됐던 재정자금지원이 전액 삭감됐으며 이에 따라 관계당국은 3억 원의 금융자금지원을 추진중이다.
한편 새마을본부는 금리가 다소 높긴 하지만 이것이라도 방출되면 연내에 서울에 30개 점포를 증설키 위해 이달 말께 공개모집을 개시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현재 식료품과 일상 가정용잡화로 돼있는 취급품목에 쌀을 추가할 것을 서울시당국과 교섭하는 등의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 <변도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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