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13학년도 외고 중점 국제고 면접 질문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13학년도 외고·국제고 면접 질문

1. 대원외고
2. 한영외고
3. 명덕외고
4. 대일외고
5. 이화외고
6. 서울외고
7. 서울국제고

※자료=하늘교육

1. 대원외고


방식


1. 면접형태: 개별면접(면접관수 3명)


질문


1. 장래희망의 자질과 체험, 봉사활동에서 얻은 교훈이 장래희망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말하시오
2. 학교와 가정에서 나눔을 실천하는 방법 2가지를 말해보아라.
3. 글로벌리더의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말해보아라.
4. 독서(갈매기의꿈)에 관한 질문
5. 미래 봉사활동 계획에 대해 말해보아라
6. 읽은 책 두권과 미래직업과 연관해서 말해보아라
7. 축제관리 경험에 대해 말해보아라
8. 파이이야기의 주인공과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는가?
9. 협력과정에서 본인이 포기했어야 하는 부분에 대해 말해보아라
10. 본인이 적은 외교관(장래희망)의 자질 중 보완점은 무엇인지 말해보아라.
11. 도서 ‘어떻게 일할 것 인가?’를 ‘청년반크 세계를품다’에 연관지어 말해보아라.
12. 우리나라 스포츠 외교 협력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말해보아라.
13. 미래에 스포츠 관련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해보아라.
14. 세계에서 빈곤을 없애는 30가지 방법에 관한 질문
15. 동물농장(독서)을 읽고 부정한 독재자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또 검사(장래희망)가되어 부정한 독재자를 고발하는 방법에 대해 말해 보아라.
16. RCY활동에서기본이념과방향을말하고앞으로어떤봉사활동을할지3가지말해보아라.
17. 장애인 봉사활동을 장래희망(변호사)과 관련하여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말해보아라.
18. 본인의 꿈과 본교의 교육과정과 연관해서 말해보아라.
19. 경청(읽은책)의 한 문구에 대해 적었는데 그 문구와 관련한 경험이 있는지 말해보아라.
20. 학급회장을 2학기에만 두 번 했는데 그 이유
21. 읽은책 ‘나쁜사마리아인’에서 그 이론을 바탕으로 선진국이 생각하는 경제와 개발도상국이 생각하는 경제의 차이점
22. 국제금융전문가가 되고 싶다고 했는데 우리나라에 국제금융기구를 설치할 수 있는 방법

2. 한영외고


방식


1.면접형태: 개별면접(면접관 3명)
2.면접시간: 5~10분
3.질문수: 3~10개


질문


1. 친구에게 핸드폰을 빌려줬는데 친구가 게임을 하다가 선생님께 핸드폰을 빼앗겼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2. 왕따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본인이 왕따를 당한다면 어떻게 대처할것인가? 왕따를 당하는 친구가 있다면 어떻게 도와줄것인가?
3. 수업시간에 이해가 안되는 부분의 학습은 어떻게 하는가?
4. 빈민국의 어려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왜 가난하다고 생각하는가?
5. 독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 나왔던 엄석대가 학교에 있다면 학교생활을 어떻게 할 것인가?
6. 공부방법 중 실패한 사례를 말해보아라. 어떻게 해결하였는가?
7. 꿈을 이루기 위해 가져야하는 덕목,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8. 나에 대해 실망한 것은 언제이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9. 친구의 부모님이 난치병에 걸렸는데 가난한 친구가 비싼 약을 훔치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의 해결방법은?
10. 꽃동네 봉사활동을 다녀온 시기와 느낀점은?

3. 명덕외고


방식


1.면접형태: 개별면접(면접관 3명)
2.면접시간
영어·프랑스어과: A·B조로 나눠 조별 각 3분 30초(총 7분), 중국어·독일어과: 7분
3.질문수: 3~12개


질문


1. 적당한 선행학습이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가?
2. 공감이 필요하게 된 상황은?
3.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4. 장래희망과 독서의 연관성은?
5. 산재보험에서 봉사활동 할 당시에 전문용어는?
6. 물질적 기부와 재능 기부 중 어떤 것을 할 것인가?
7. 헌혈캠페인에서 헌혈을 하지 않고 그냥 무시하며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한 말은 무엇인가?
8. 이화외고에 지원하게 된 계기와 특정 학과에 들어오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
9. 읽은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장래 희망과 연관해서 말해봐라.
10. 꿈이 정해지게 된 계기

4. 대일외고


방식


1.면접형태: 개별면접(면접관 3명)
2.면접시간: 5분
3.질문수: 4~9개


질문


1. 친구 공부를 도와주었다고 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친구를 도왔는지 설명하시오.
2. ‘나무를 심는 사람’ 속 인물처럼 신념을 지키는 사람이 되겠다고 하였는데 어떠한 신념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인지 설명하시오.
3. 멘토링을 통해 얻은 것에 대해 자소서에 기재하였는데 멘토링을 통해 잃은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설명하시오,
4. 진로 희망사항이 국제기구 및 NGO에서 일하는 것인데 거기서 문제가 발생하여 해결해야 할 상황이 생긴다면 무엇을 하겠는지 설명하시오
5. 수학을 여러 방식의 접근으로 풀이를 다양하게 풀어왔다고 하였는데 구체적인 풀이 방법 예시를 들어보시오.
6.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공부했는데, 경쟁사회에 다같이 공부하는 것이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가?
7. 여러 종류의 봉사활동들이 있는데 그 봉사활동들의 가치가 다 같다고 생각하는가?
8. 정신지체아동과 관련된 봉사활동을 했는데 그때 느꼈던 점과 장애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보아라.
9. 인성에서 갈등관리와 협력을 선택했는데 개인주택 앞에 다른 사람이 주차를 했다면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말해보아라.
10. 장래희망이 변호사인데 법조인의 종류를 말하고 그 차이점을 말해보아라.

5. 이화외고


방식


1.면접형태 :개별면접(면접관 3명)
2.면접시간: 5~10분
3.질문수: 3~10개


질문


1. 영자신문부 활동을 했는데, 어떤 활동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말하고, 활동을 하면서 느낀점에 대해서 말해보아라.
2. 경제학자가 꿈이라고 했는데, 경제를 통해 어떻게 정의 실현을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말해보아라. 또, 자신은 가난한 사람의 입장에 대해서만 의견을 썼는데, 부자들의 입장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3. 자신의 이름이 자신을 잘 표현한다고 생각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다른 이름으로 어떤 것을 쓸 수 있는지 말해보아라.
4. 경찰주재관이 되기를 희망하는데, 경찰주재관이 무슨 일을 하는지 말해보아라. 또, 경찰주재관이 되기 위한 자질을 말해보아라.
5. 중학교때 이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가? 또, 고등학교 졸업 후 무엇을 할 것인지 말해보아라.
6. 롤모델의 단점 3가지를 말하고, 나같은 경우 그 단점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 말해보아라.
7. 전기료를 체납한 가족이 있는데 전기가 끊겨서 초를 키고 살았는데, 화재가 발생했다. 이 경우를 나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하기, 만약 내 친구 중에 이런 경우가 있다면 나는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해보아라.
8. 그동안 살면서 남녀 차별을 당한경우 3가지를 말해보시고, 그것을 통해 본인이 느낀점과 해결방안이 있다면 말해보시오.
9. 아이들을 가르치는 봉사를 하고 있는데, 그 활동을 통해 느낀점을 말해보시오.
10. 친구가 수업 시간에 떠들어 징계를 받았는데, 나같은 경우 그 상황에서 어떤 징계를 줄 것인지 말하기

6. 서울외고


방식


1.면접형태: 개별면접(면접관 3명)
2.면접시간 :5~10분
3.질문수: 3~8개


질문


1. 홍콩대학 전공과정 커리큘럼에 대해 말하시오
2. 독도에 대해 국민들이 취해야 할 태도와 방안에 대해 말하시오
3. 인성영역 중에서 선택한 영역 외에 자신 있는 영역을 설명하시오
4. 장래희망과 우리 학교의 커리큘럼과의 연관성을 말하시오
5. 봉사활동이 1학년 때는 많이 했는데 2, 3학년 때는 줄어든 이유는 무엇인가?
6. 1, 2학년 때는 자연계에 지망했었는데 3학년 때 인문계를 지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7. 좋아하는 취미가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활동 중 하나인데 한영외고에 들어오면 어떻게 할 것인가?
8. 장래희망과 한영외고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9. 마인드맵을 어떻게 했고 적용하여 공부했던 과목은 무엇인가?
10. 자기개발계획서에 쓴 도서 중 인상 깊은 구절은 무엇인가?

7. 서울국제고


방식


1. 면접형태: 개별면접(면접관 3명)
2. 면접시간: 5분
3. 질문 수: 4~9개


질문


1. 봉사활동 경험에 대하여, 봉사활동을 왜 하게 되었는지, 봉사활동을 하면서 무엇을 느꼈는지 이야기 해 보시오.
2. 외국어를 잘하기 위해 어떻게 공부하였는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가?
3. 나만의 학습방법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이며 어떻게 적용하였는가?
4.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대로 이루려면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가? 구체적인 실현방안은?
5. 문화유산을 외국인에게 어떻게 소개 할 것인가?
6. 동아리 활동을 많이 하였는데, 활동 중 어려웠던 점은?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은?
7. 가장 어려운 교과 과목은?
8. 복습, 예습 중 뭐가 중요하다 생각하는가?
9. 멘토링을 할 경우 멘티가 말을 듣지 않았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10. 친구간에 대립이 발생했을 때 해결법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