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다독자 시상, 동화구연, 영화 … 도서관 가면 마음 풍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천안시중앙도서관(관장 최용인)이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건전한 가치관 확립과 문화생활 수준을 향상하고 올바른 독서습관을 정착시키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중앙도서관은 지역 6개 시립도서관과 16개 작은도서관 공통행사로 권장도서 목록을 배포하고 다음 달 ‘책 문화 축제’ 기간을 운영, 도서 대출 권수가 많은 다독자를 선발해 시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각 도서관들은 자체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민들의 참여를 높이기로 했다.

 먼저 쌍용도서관은 카뮈 도서전(9월 9~15일), 쌍용갤러리 기획전시(9월 3~29일) 등을 진행한다. 성거도서관은 동화나라 이야기 여행, 토요 시네마를 이달 매주 토요일에 상영하고 도솔도서관은 ‘내 마음에 와 닿은 책 속 한 문장’행사를 이달 말까지 운영한다.

 두정도서관에서는 내 마음에 와 닿은 책 속 한 문장(9월 10~22일)을 운영한다. 신방도서관은 원화전시(9월 2~30일)와 쉬어가는 작은 음악회(9월 18~21일)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 밖에 아우내도서관은 독서놀이특강에 이어 독서 트리(9월 3~30일), 행운의 도서를 찾아라(9월 3~30일) 등 독서의 달 행사를 통해 주민들에게 도서관을 편안하고 가까이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표 참조>

천안아산 지역의 도서관들이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 아산도서관]

 충남학생교육문화원도 책과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문화원은 시민들에게 일상 속에서 부담 없이 책을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9월 한달간 학생교육문화원 정보관(도서관) 1층 로비에서 임어진 작가의 ‘손 없는 색시’ 원화를 전시한다. 지역주민의 도서 나눔 문화확산을 위한 ‘책 벼룩시장’도 운영한다.

 아산 관내 도서관들도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다양한 행사를 계획하고 시민들을 맞이할 준비를 갖췄다. 우선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강용식)에서는 5개 시립도서관을 활용해 여러 관내 행사를 준비 중이다. 또한 신정호수공원에서 이뤄지는 야외행사도 펼쳐져 시민들의 흥미를 유발할 계획이다. 먼저 시민의 독서진흥을 위해 5개 시립도서관에서 동시 진행하는 이벤트로 대출권수 2배 확대 이벤트와 반납 연체자 사면 이벤트가 있다. 대출권수 확대 이벤트는 독서의 달 기간 내내 대출권수를 기존 1인당 5권에서 10권으로 대출을 확대하는 것이며 반납연체자 사면 이벤트는 행사 기간 동안 도서미납 연체자들의 대출정지를 풀어줘 대출을 가능하게 해준다.

 특별행사도 주목해 볼만 하다. 그림책을 막대인형극으로 각색한 ‘종이봉지공주’, TV동화 행복한 세상과 그림책 종이아빠로 유명한 ‘김은기 작가와 함께하는 체험활동’, 과학실험을 대형공연으로 즐기는 ‘싸이언스 펀’, 모래아트 공연과 체험을 동시에 하는 ‘샌드아트 공연 및 체험’, 한 권의 책을 성우들의 연기를 통해 체험하는 ‘들려주는 소리여행! 낭독콘서트&토론’을 시립도서관 곳곳에서 운영한다.

 또한 올해 독서의 달 야외행사는 28일 신정호 야외음악당과 잔디밭에서 이뤄진다. 행사는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진행하고 휴먼가족뮤지컬 ‘빨간 모자’ 야외 공연과 버블체험, 동화구연, 잠자리 피리만들기, 가오리연 만들기, 자외선 팔찌만들기, 달팽이 오르골만들기 등 유아에서 성인이 같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로 진행한다. 아산도서관(관장 한상수)역시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뜻 깊은 행사를 준비했다. ‘그래요, 책이 좋아요’를 주제로 지역 주민들의 독서의욕을 고취시키고 즐거운 책 읽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독서문화행사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독서의 달 행사에는 함민복 시인 초청 시낭송콘서트, 『엄마와 함께 하루 20분 영어그림책의 힘』 저자 이명신 원장의 초청특강, 스페셜데이! 에코필통 만들기 체험, 가족문학기행, 감성충천 시문학 도서전, 서평전시, 꽃보다 책! 독서사진공모전 등 지역주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24일에는 김수영 문학상과 윤동주상을 수상한, 시집 『말랑말랑한 힘』 의 저자로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함민복 시인을 초청해 시 낭송 콘서트를 가진다. 또한 독서와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담은 꽃보다 책! 독서사진공모전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독서에 대한 사랑이 가을날과 함께 더욱 더 깊어질 것 이라고 기대된다. 이 외에도 지역주민들의 독서생활화를 위한 도서대출정지회원 ‘도서대출정지반짝해제’ 이벤트, 독서킹 다독자 시상 등이 함께 운영된다.

  강태우·조영민 기자

문의 학생교육문화원 도서관(041-904-6835), 중앙도서관(041-521-2802), 쌍용도서관(041-521-2811), 도솔도서관(041-521-3911), 성거도서관(041-521-2817), 아우내도서관(041-521-2880), 두정도서관(041-521-2805), 아산도서관 (041-541-102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