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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男女 "○○ 없인 일주일이 힘들어요"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우리나라의 20·30대 젊은 네티즌들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끊기 힘든 것으로 커피를 뽑았다.

이는 최근 스타벅스커피코리아(대표 이석구)가 약배전 커피 ‘블론드 로스트’ 출시 1주년을 맞아 지난 3월 19일부터 3월 25일까지 일주일간 자사 페이스북 방문자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이다.

총 5184명이 응답한 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3459명(67%)이 ‘커피’를 일상생활에서 없으면 가장 참기 힘든 것으로 뽑았다. 그 뒤로 스마트폰(1043명, 20%), 드라마(381명, 7%) 운동(174명, 3%), 데이트(127명, 2.4%) 순이었다.

하루 중 가장 커피를 많이 즐기는 시간대는 점심식사 후가(2217명, 43%)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아침식사 후(1429명, 28%), 아침식사 전 이른 아침(1032명, 19.9%), 저녁식사 후(303명, 5.8%) 순이었다. 이는 대다수가 식후 커피로 식곤증을 막고 머리를 맑게 해 업무(공부)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보인다.

‘어떤 맛의 커피를 가장 선호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미디움으로 로스팅 된 중간 맛의 커피’(39.3%), ‘다크 로스팅 된 강한 맛의 커피’(36%), ‘약하게 로스팅 된 연한 맛의 커피’(24.5%) 순으로 응답했다.

▲ 스타벅스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3459명(67%)이 ‘커피’를 일상생활에서 없으면 가장 참기 힘든 것으로 뽑았다.

이중 30대 남성 중 과반수가 ‘강한 맛의 커피’를 즐긴다고 밝힌 반면 20대 여성의 과반수는 ‘중간 맛의 커피’를 가장 즐긴다고 밝혀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선호하는 커피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남녀 모두 연령대가 낮을수록 블론드 로스트와 같은 ‘연한 맛의 커피’를 좋아하는 비중이 높았다.

같은 맥락으로 원두 커피를 마실 때 가장 고려하는 것도 ‘로스팅 강도’(59.3%)가 가장 중요한 척도로 드러났다. 그 뒤를 따라 ‘원산지’(29.4%), ‘가격’(7.2%), ‘원두품종’(2%), ‘매장분위기’, ‘할인제도’, ‘신선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커피와 함께 즐기는 음식은 ‘베이커리류’(48.2%), ‘케이크류’(43.7%), ‘초콜릿·쿠키’(2.3%), ‘과일류’(1.4%), ‘견과류’(1.3%) 순이었다. 커피와 함께 머핀, 스콘, 샌드위치 같은 베이커리류와 다양한 케이크를 즐기는 한국인의 커피습관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는 작년 3월에 약하게 볶은 커피 ‘블론드 로스트’를 출시하고 ‘베란다 블렌드’와 ‘윌로우 블렌드’ 두 가지를 전국 500여개 매장에서 선보이고 있다. 이로써 고객들도 일상생활에서 약배전, 중배전, 강배전 방식에 따른 다양한 커피를 경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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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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