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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5개년 계획은 없는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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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산업의 근대학와 자립경제를 목표로 하는 제2차 5개년 계획안이 각방면의 전문가·학자들의 많은 비난을 받으며 확정을 보게되는 것과 때를 같이하여 우리수도서울에는 54개국 으로부터 근4백명의 대표가 참가한 세계교직단체 연합회의가 열렸다. 교직자들의 회의와 우리나라 5개년 계획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그러나 이러한 교직자들의 회합은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가장 큰 규모의 국제회의여서 교육자들은 물론 정부에서도 상당히 관심을 베풀고있고 따라서 교육문제에 대한 일반국민의 관심도 이때문에 한 때나마 자못 자극을 받게 된 것도 사실이다.
그러면 가장 의욕적이라는 우리나라 졔2차 5개년 경제계획에는 어떤 정도의 교육계획이 포함되어 있는가. 혹은 경제계획에 병행하는 교육시책이 어느 정도로 고러되고 있는가. 이러한 질문은 우리나라 사람들로부터 보다도 외국손님으로부터 더 많이 있을 수 있는 일일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 대한 해답은 5개년 계획을 설명하는 어떤 신문보도에서도 찾아 볼 길이 없다. 단펀적으로는 생산실무교육을 더 강화하여야 한다느니, 또 대학의 이공계통교육과 조사연구사업에 대한정부보조를 명년 예산에 어느 정도 계상하리라고도 들린다. 물론 저간에도 교육의 연차계획이 없었던 것도 아니고 당면한 국민학교 교실부족에 대한 확충계획도 없지 않고 학제개펀과 교육재정·교육자치제 등에 관한 토론도 줄곧 계속되어왔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근본방향이 어떤 것이냐 묻는다면 여기에 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는 건덕지는 거의 없지 않은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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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교육자는 이렇게 개탄한다. 「가난」의 극복은 우리나라의 당면한 문제요, 자립경제를 위한 경제계획은 당연하고도 긴급한 것이 아닐 수 없으나 나라의 경영과 그 부강은 결국 어디서 올 것인가, 생산을 위해서도 그 시설과 아울러 교육받은 인원의 동윈없이 될 수 없는 일이겠지만, 또 그보다도 증오한 것은 제아무리 생산과 수출의 국력을, 증강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재력이나 물자, 그것이 곧 국력과 국가경영의 이상적 표준이 될 수는 없다.
사람의 양성, 국민교육의 이상과 계획이 따르지 않아서는 경제계획은 국가의 산 경륜의 표시가 될 수 없을 것이 아니냐하는 것이다.
사실 지금 우리나라의「가난」에는 많은 국민이 헐벗고 굶주리고 일자리를 가지지 못하고 있고 나라로서는 외국원조를 아니 받아서 아니 될 가난 속에 허덕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물질상의 「가난」, 그 뿐 아닌 정신상의「가난」이 더 무서운 것의 하나임을 지적치 않아서 아니 될 것이다.
적어도 국가의 정치라고 하면 덕의의 바탕을 쌓아 올리지 못하는 부강과 복지의 발전을 기약키 어려운 것이거늘, 지금 우리나라는 어떤가. 명리와 권력의 무궤도한 쟁탈속에 부패와 부정을 부끄러워 할 줄 모르고 법의 존엄이나 국가사회의 이익을 돌볼 여가 없는 무리가 얼마나 나라의 물을 흐리고 있는가. 돈과 권세로 한다면 얼마든지 영화와 낭비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에 가난한 사람은 언제까지나 가난을 누릴 자유밖에 없대서는 말이 아니 될 것이다.
이런 사회풍조 속에 자라나는 제라고하는 대학출신의 젊은 친구들은 그 개인의 취직과 출세와 돈벌이 이외에 더 생각할 여지없고 그들이 출세를 위하여 택하는 길이나 수단이란 것이 대부분 사회악의 풍조를 최대한 활용할 것을, 그들의 지혜와 총명의 덕택으로 생각케 된다면 이 나라 이사회의 장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수 천년의 역사와 문화의 유산과 민족의 총명은 어디서 찾아 볼 수 있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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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계획은 전혀 국가의 물질적 「치부」의 경륜에 그친다. 그와 동시에 정치의 도의적 경륜의 배양과 원대한 지표를 세워 국가의 교육계획을 하루바삐 반석 위에. 올려놓아야 할 것이다.
돌아보건대 해방직후 의무교육제를 강행한 것은 국민의 전통적인 교육열올 받아들인 의욕적인 정책의 하나라고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의무교육 자체가 국가로서 지향키 어려운 무거운 짐이 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그보다도 계획자체의 결합은 오늘까지 국민학교 뿐 아니고 중·고등학교 내지는 대학교육에 이르기까지 영향하는 커다란 고질적 병폐의 부담을 가져오게 했다고 할 것이 다.
즉 의무교육제를 실시하는 새 나라의 「새교육」의 이름 밑에 어째서 「새 교사」의 양성, 교사의 정신적 새 교육이란 점을 계획하진 못 했던가. 교단에서는 교사의 교사다운 정신의 기준이 서지 않는 이상 그 교육은 형식과·관례의 시속을 따르는 것 외에 보잘것없는 내용의 것이 되고 마는 것이다. 교육의 정신적 심지가 바로 서지 않은 학원의 기풍은 중· 고등학교나 대학이나 다 마찬가지라고 할 것이다. 적어도 인간을 양성한다는 교육의 정신적 바탕을 꾸준히 닦아 나가야 한다는 것은 교육사업의 근본이요 국가경영의 출발점이라고 할 것이다.
경제계획에도 교육계획에 관하여 상당히 유의 했으리라고도 븐다. 특히 대학교육에 요구되는바 크리라.
그러나 「가난」의 극복을 위해서는 치부와 번영의 정책만이 필요한 것이 아니고 그 보다도 「물욕에 젖지 않고 가난을 참고 이겨나갈 정신」을 기르는 일이 더 중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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