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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합승요금|못 올린다 올려다오|업자와 당국 맞씨름|「시민의 발」을 두고 [적자]와 [체면]의 대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6일 상오 전국[버스]여객자동차운송사업조합연합회(회장 서용기)는 긴급이사회를 열고 당국의 인상불허태도에 대해 8일까지 전국업자의 면허장을 교통부장관에게 반환하는 한편 10일까지 인상조치가 취해지지 않을 경우 11일부터는 인상될 때까지 무기한 운휴를 단행키로 결의했다. 10월말 현재 당국에 등록된 여객자동차수는 5천4백2대이며 운수사업면허자는 백15명이다.
6일 상오 김태동교통부차관은 "현단계로서는 절대로 인상할 수 없다"고 다시한 번 다짐하고 "만일 업자들이 운행정지를 하면 즉각 면허를 취소하는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으며 경찰을 동원해서라도 운행정지를 막겠다"고 말했다.
김차관은 여객운수업자들이 주장하고있는 요금인상에 대해서 "어느 정도 올려주어야겠다"는 것을 시인했으나, 그 적정요금에 관해서는 일체 말을 흐리고 "정부체면을 위해서도 현 단계로서는 업자들의 요구에 응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교통부는 생산성본부에 의뢰, 적정가격을 계산한 결과 서울의 경우 [버스] 7원20전, 합승 14원27전이 나와 [버스]는 7원(A지구 7원, B지구 6원, C지구 8원) 합승을 15원으로 인상할 것에 실무자간에 합의를 보았었다.
그러나 서울시는 이러한 운수업자들의 강경한 태도에 대해 5일 [교통난 완화]를 위해 [버스] [택시] 1천2백대 증차계획을 발표, 현업자들이 운행정지를 하고 면허를 정부에 반환할 경우 새업자에게 증차면허를 해주어 시민의 발이 묶이지 않게 하겠다는 복안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시중의 [버스]시세는 차체 50만원과 영업 [넘버] [프리미엄]이 서울시내 36개 노선 중 3, 4개선은 90만원이 넘으며 나머지는 50만원이상이 되어 다른 차종보다 비율이 높아 "적자운영은 아니라"는 계산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업자들은 서울의 [버스]인구 1백50만명(1일 연인원)중 75만명이 학생이기 때문에 "평균 1인당 3원23전씩이 되며 8원이 되어야 평균 5원이 겨우 된다"고 내세우고 있는 것이다.

<올려야한다>
서용기 전국여객자동차운수사업조합연합회장의 말=운수사업의 기업성을 인정하는 이상 요금인상은 불가피하다. 더구나 금리현실화가 된 이때 인상요구가 부당한 것이 아니라고 본다.

<이해안간다>
시민 장형석(공무원)씨의 말=손님을 짐짝처럼 태우면서도 손해를 보고있다니 이해가 안간다. [버스]한대를 가지고 1년만에 2대를 늘렸던 때보다는 이익이 적겠지만 [버스]운수사업은 기업으로서 공익성을 띠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서민층의 소득에 중점을 두어 인상문제는 신중히 다루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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