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활용강좌 Part 2 - REC 기능 분석 및 응용 [1]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언제나 찾아오는 부두의 이별은 아쉬움을 꼬옥 잡았네.. 가 아니고;;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해야하는 의무감속에서 언제나 강좌 마감일에 무서워 벌벌떠는 오군이 드디어 어쩔수없이 이대로 짤린순 엄따! 라는 각오 아래;; 강좌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규칙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못한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놀고 먹느니라;;)


Mini Disk

기능분석 / 응용

이번주에는 MD 를 녹음하고 재생시키기까지의 과정 중 중요한 요소인 EDIT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DIT 가 머에여?

MD 에서 EDIT 란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편집한다는 뜻으로 쉽게 해석해볼수가 있습니다. 트랙을 나누고 붙이고 삭제하고 곡명을 정하고 디스크 명을 만드는 그런 작업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각 명령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EDIT

TRACKNAME / 트랙 네임


TRACKNAME/트랙 네임(소니 NAME)

[정의]
MD 라는 매체의 특징 중 하나로써 디스크에 녹음 저장된 트랙(곡) 마다 제목을 편집,입력 할수 있는 기능으로써 입력하였을 경우 제목이 액정에서 스크롤 됩니다.

아직까지 지원되는 언어는 일본어(가타가나),영어,기호 만을 지원하며 최근에는 PC-LINK 기능을 지원하여 한자까지 표현되고 있습니다.

[활용]
S.E.S 의 DREAM COME TRUE 가 1번째 트랙에 녹음이 되어있고 트랙네임을 하고자 할때에 ''DREAM COME TRUE / S.E.S'' 이런식으로 곡명과 가수이름을 간단하게 입력하면 됩니다.

DISCNAME / 디스크 네임


DISCNAME/디스크 네임 (소니 NAME BACK)

[정의]
TRACKNAME 과 같은 맥락으로써 디스크 명을 입력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활용]
트랙네임과 같은 방식으로 입력을 ''MY BEST HIPHOP COLLECTION / BY MADE JONGSUP [2001.5.4]'' 이런식으로 입력하게 된다면 디스크에 어떠한 장르의 노래가 녹음되어 있으며 누가 녹음을 하였고 마지막으로 언제 녹음을 하였는가 라는 간단한 정보파악이 되는것이죠. 대부분의 유저가 이런식으로 녹음을 합니다. (저만 그런가요??

COMBINE / 컴바인

[정의]
곡과 곡을 한곡으로 합치고 싶을때 사용됩니다. MD 라는 매체가 가지는 특징중 하나가 디지털이라는 점을 이용하는데, 아날로그 방식인 테입에서는 불가능한 기능중 하나입니다.

[활용]
보통 이 컴바인 기능은 트랙과 트랙이 녹음 중 불가피하게 나눠줬을때 이용됩니다. 예를 들어 광녹음이 아닌 아날로그 방식을 이용하여 녹음을 하였을경우 곡에서 잠시 노래의 효과를 위해 의도적인 무음삽입이 있는데 이럴때 아날로그녹음은 그 의도적인 무음삽입을 한 곡이 끝나고 다음곡을 위한 공백으로 처리하여 레코더에서 트랙으로 나눠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럴때 컴바인 기능을 이용하여 나뉘어진 트랙과 트랙을 합쳐 다시 하나의 곡으로 완성시켜 주는것입니다.

# 디지털 녹음이 아닌 아날로그 방식으로 녹음된 트랙은 디지털로 녹음된 트랙과 합칠수가 없습니다.

DIVIDE / 디바이드


COMBINE/컴바인 (소니 MARK ON)

[정의]
컴바인의 합치는 기능의 정 반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한 트랙을 두 트랙으로 나눠주고 싶을때 쓰입니다.

[활용]
위에서 설명한 아날로그녹음을 하였을경우 한 곡이 저절로 나눠지기도 하며 곡과 곡 사이의 공백무음이 짧아 두 곡이 한곡으로 녹음처리되어 하나의 곡으로 녹음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 쓰입니다. 한 트랙에서 곡과 곡이 나뉘어지는 지점을 찾아서 일시정지를 누르고 이 명령을 실행하면 곡이 분리가 되어 원상태처럼 두 곡이 만들어집니다.

ERASE


ERASE

[정의]
디스크에 녹음된 곡 하나를 지우고 싶을때 쓰입니다.
한번 지운 곡은 되살릴수가 없으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활용]
MD 에 서툴러 실수로 녹음된 곡을 지우고자 할때 지우고자 하는 트랙에 서 ERASE 명령을 입력하면 곡이 지워집니다. 기종마다 다르지만 다시한번 지우는 명령을 실행하겠냐고 물어보는 레코더도 있습니다. 짧게는 2초이하의 곡도 지울수 있으며, 어느 한곡에 지나치게 도입부에 무음이 많이 녹음되어 있을때 DIVIDE 명령을 이용해 그 무음부만을 자르고(이때 무음부는 트랙으로 나뉘어져 인식되겠죠?) 그 무음부를 지운다면 앞에 무음부 없이 바로 음악이 나오는 정상적인 트랙으로 만들어지겠죠?

ALLERASE


ALLERASE (소니 BANKERASE)

[정의]
위에서 설명한 ERASE 의 명령개념과 비슷하지만 ALLERASE 는 디스크에 저장된 모든 곡들을 컴퓨터의 플로피디스켓과 같은 의미로 포맷시켜 주는 기능입니다.

[활용]
디스크에 저장된 음악들을 모두 지우고 다른 음악들을 새롭게 녹음하려할때 쓰이며, 역시 한번 모두 지우면 되살릴수가 없습니다. 트랙을 모두 지운 디스크는 BLANK DISC 로 인식되어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보통 많이 지웠다 썼다 한 디스크는 녹음할수 있는 용량이 약간 줄어드는 현상을 보이지만, 그리 크게 줄어들지는 않고 미세하므로 적어도 관리만 제대로 된다면 10년 이상의 수명을 보장받을수 있습니다.

[RENUMBER / MOVE] /리넘버 / 무브


MOVE

[정의]
트랙을 다른 트랙과 바꾸어 순서를 지정해주는 기능입니다.

[활용]
S.E.S 의 노래가 녹음을 하다보니 맨뒤에 녹음이 되었는데, 유저는 이 노래를 매우 좋아하여 첫번째 트랙으로 지정해 주고자 할때 쓰입니다. 새롭게 지정된 곡 이전에 첫번째 트랙에 위치한 곡은 자연스럽게 다음 트랙으로 밀려나게 됩니다.

간단히 EDIT 의 명령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감이 대략 잡히는지요..
(못먹는 감 찔러나보자.. -_-) 위에 나열된 명령어들에 대한 의미만 알아두어도 MD 를 처음 구입한 유저들에게는 어느정도 편집능력을 갖추시는데 부족함이 없으시리라 보고 이 명령어들은 꼭 숙지하셔야 합니다.

다음 장에서는 싱크로(SYNCHRO) 에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VBEST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