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 성공을 좌우하는 성형 후 붓기

중앙일보

입력

연예인들의 당당한 양악 수술 고백과 몰라보게 아름다워진 에프터 사진은 평소 성형에 관심이 없던 사람까지 성형 욕구가 생길 만큼 드라마틱하다. 여름방학이나 여름 휴가를 이용해 가벼운 쌍꺼풀 수술부터 양악 수술까지 성형수술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의 수와 그 비용은 천문학적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성형에 성공해서 우월한 외모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간혹 부작용이나 회복 과정에서의 적절하지 못한 관리로 인해 오히려 수술 전보다 어색한 얼굴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성형 후 붓기를 빼기 위해 호박즙 복용, 앉아서 자기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이 통요되고 있지만 한약을 이용한 붓기 제거법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그로 인해 한방 요법으로 성형 후 붓기를 빼기 위해 성형직후 한의원으로 향하는 이들이 늘고있다고 한다.압구정 피부한의원 최원장은 “부종은 조직에 과도한 양의 체액이 존재하는 것”이라며 “한의학적으로는 기혈의 순환 장애로 인한 수습의 저체로 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성형에서 어떤 성형외과를 선택하느냐 만큼 중요한 것은 성형 후 관리이다. 성형이 대중화 되면서 성형 수술을 수술이 아닌 시술 정도로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성형은 엄연히 마취를 하고, 메스를 사용하는 수술이다. 수술 후 나타나는 몸의 변화 중 가장 환자들을 괴롭히는 것은 바로 ‘부종’이다. 이 부종을 어떻게 빨리 적절하게 빼느냐가 성형 수술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간혹, 붓기가 안 빠진 채로 고정되거나 비대칭이 되는 경우를 주위에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성형 후 부종은 왜 생기는 것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모세 혈관압 증가, 혈장 단백 감소, 투과성 증가, 림프 순환 장애 등에 의해 발생하는 부종. 그렇다면 수술 후 기혈 순환 장애가 발생하는 것은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ㅎ한의원 최형석원장은 “외과적 수술로 인한 ‘어혈’은 기혈의 흐름을 방해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조언한다. 이런 때는 어혈을 제거해서 막혀 있는 기혈이 잘 순환하게 도와 주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기허’로 인해 부종이 발생하기도 한다. 성형수술은 체력적 저하를 가져 오고, 양악 수술의 경우 식사가 어려워 음식 섭취량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기허 현상이 초래된다. 기가 부족하게 되면 수액 대사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수액의 흡수, 이동, 분비에 이상이 생기게 되어 결과적으로 부분적 부종, 전신적 부종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압구정 하늘체한의원 최형석 원장

성형 후 부종관리는 첫째, 림프 마사지와 자극을 통해 림프관의 순환을 도와준다. 둘째, 수술 후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부터는 적절한 활동을 통해 땀을 빼준다. 셋째, 수술 후 cooling 효과가 뛰어난 진정 관리를 통해서 수술 부위의 열기와 혈관 확장으로 인한 홍조를 제거해 준다. 넷째, 기혈의 막힌 곳을 뚫어주는 침 치료를 병행하여 순환력을 키운다. 마지막으로 어혈을 없애주고 정체되어 있는 수독을 배출해 주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한다.

성형 후 붓기는 당연한거라고,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빠질 거라고 생각하고 방치하고 있던 이들도 이제는 성형 후 붓기는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성형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임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