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게 맞는 PC를 찾아라 SE(1) - CPU/메모리/마더보드 [4]

중앙일보

입력

컴퓨터는 일반적인 ''평범한'' 사람이 사용하기도 하지만 그 컴퓨터로 뭔가를 만들어내는 사람들 또한 컴퓨터에 앉아 작업을 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또한 인터넷과 네트워크의 핵심이 되는 서버라는 컴퓨터도 있다. 이러한 사람들도 집에서는 취미로 사용하는 컴퓨터가 따로 있을지도 모르고 모바일 장비가 추가적으로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그런것을 말하자고 있는게 아니다. 디자이너나 PC서버로 쓸만한 CPU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디자이너용 CPU

디자이너라면 2D 디자이너와 3D 디자이너가 있다. 전자라면 Photoshop이나 Illustrator, Corel Draw나 Painter를 사용할 것이고 후자라면 3DMAX나 Lightwave, SoftImage, Maya등을 사용할 것이다.(참고로 말하면 후자가 압도적으로 소프트웨어 가격이 비싸다.) 물론 2D 관련 디자인이라면 그래픽카드의 색감과 같은 면이 매우 중요해질 것이고 3D 디자인이라면 그래픽카드의 OpenGL 가속 능력이 중시될 것이다. 이들 디자이너에겐 어떤 컴퓨터가 어울릴것인가?


Apple의 신형 G4 컴퓨터

2D 디자이너라면 PowerMac과 같은 매킨토시 기종이 좋을지도 모르지만 PC 기반으로 하고자 한다면 Pentium III나 Athlon 기반 프로세서면 충분할 것이다. 물론 여유가 있다면 Pentium 4도 나쁘진 않다. 다만 Pentium III/Athlon급만 되어도 성능 발휘는 충분히 가능하다. Celeron이나 Duron은 그다지 권하지 않는데 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대용량 이미지 제작/편집 작업은 2차 캐시 메모리의 중요성이 커지는 작업이다. 다른 어떤 작업보다 Celeron과 Pentium III, Duron과 Athlon의 성능 차이가 커지는 것이다.

3D 디자이너라면 Pentium 4쪽을 좀 더 권장할만하다. Pentium 4는 20개의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어 대용량의 이미지 처리, 렌더링 작업에 유리하고 Pentium III보다 강한 실수 연산 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어 렌더링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대역폭에서 기존 SDRAM보다 여유가 큰 RDRAM은 대역폭 부족으로 인한 성능 저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수억짜리 전문 워크스테이션에 PC가 상대가 되긴 어렵겠지만 이정도의 프로세서로도 웬만한 것은 다 할 수 있다.

서버를 위한 CPU


Intel의 RISC CPU Itanium

일반적인 PC용 부품을 이용하여 만드는 서버를 보통 PC 서버라 부른다. 원래 서버라고 하면 최소 수천만원, 수억원씩 가는 Sun Microsystems나 HP등의 서버를 떠올리겠지만 중소형 서버라면 이러한 PC 서버 형태로 제작이 가능해진다. 중소기업의 웹 또는 파일 서버로, 학교 내의 소형 연구용 서버로 사용될 수 있으며 비용이 저렴하고 유지/보수가 상대적으로 쉽다는 장점이 있는것이 PC 서버이다. PC 서버로는 어떠한 CPU를 쓸 수 있을까?

일단 서버가 된다면 단 하나의 CPU로 동작시킨다는건 좀 생각하기 어려워진다. 물론 하나의 CPU로도 동작시키는것이 불가능하진 않지마는 그건 접속하는 사람의 숫자가 매우 적을 때 이야기이며 어느정도의 부하가 예상된다면 SMP(Symmetric Multi-Processing)를 구성하는 것은 기본이 된다. 보통 2개를 연결하여 SMP 구성을 하지만 CPU에 따라 4개나 8개를 연결하기도 한다.

참고

SMP란?

SMP는 여러개의 CPU를 병렬로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이 여러개의 CPU들은 단 하나의 I/O 시스템을 공용하며 작업을 분산 처리한다. 작업을 분산 처리하면 순식간에 많은 작업 요청이 있다고 해도 여러 CPU가 작업을 분산하므로 개개의 CPU의 부담은 적어져 성능 저하가 줄어드는 것이다. 참고적으로 SMP를 사용한다고 해서 성능이 증가하는것은 아닌데 직렬 연결이 아닌 병렬 연결이므로 작업의 분산은 이루어지지만 1개의 CPU의 본질적인 성능 이상은 나오지 않게 된다.

SM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MP를 지원하는 CPU와 마더보드, 운영체제가 있어야 한다. Unix나 Linux, Windows NT와 같은 운영체제가 이 SMP를 지원하고 있다.


Xeon은 지온군에서 만든 CPU에요?


그러면 Athlon MP는 연방군 CPU인가?

SMP를 구성할 수 있는 CPU로는 Intel Pentium III와 Pentium III Xeon, Intel Itanium및 AMD Athlon MP가 있다. Pentium III와 Athlon MP는 2개의 프로세서를, Pentium III Xeon은 8개까지의 프로세서를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서 Xeon은 개당 100만원에 육박하는 고가의 CPU이므로 제외하고 Pentium III와 Athlon MP중 하나를 PC 서버에 적용시킬 수 있다.

이 중에서 필자는 Pentium III쪽을 좀 더 권한다. Athlon MP의 경우 아직 CPU도, 이것을 지원하는 마더보드인 AMD760MP도 시장에 출시되진 않았다. 조만간 출시는 될 것이며 DDR SDRAM을 사용할 수 있어 메모리 대역폭에서 좀 더 유리한 발전적인 시스템이기는 하지만 현재로서는 아무런 검증된 사항이 없어 쉽게 권하기는 어려운것이 사실이다. 그에 반해 Pentium III는 대부분의 PC 서버에서 채택하고 있으며 440BX나 Serverworks III LE와 같은 이미 안정성이 검증된 칩셋을 가지고 있어 서버의 가장 중요한 사항인 안정성을 만족시키고 있다.

주의

PC 서버와 메모리

PC 서버에는 ECC(Error detection and correction) 메모리라는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이 메모리는 에러 보정 기능이 들어간 메모리 모듈로 일반 메모리 모듈보다 가격이 비싸다. 상당수의 서버용 마더보드는 이 ECC 메모리 모듈이 아니면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김준연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