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버스카드 서비스 지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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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1면

시내버스 요금을 교통카드로 내는 광주시 디지털 빛고을카드 사업이 버스 회사간 의견 차이로 차질을 빚고 있다.승객의 카드대금 결제를 선불로 할지 후불로 할지 합의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광주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은 지난해 8월 교통카드에 대해 선불 결제방식을 채택한 V(비자)캐시코리아를 사업자로 선정했었다.

이 업체는 시내버스 4백50여대에 교통카드 단말기를 설치하고 LG카드를 시스템 투자사,SST를 단말기 공급업체,광주은행·농협을 자금정산담당 금융사로 지정해 지난달 20일부터 서비스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일부 버스회사가 후불식 카드 시스템을 도입한 M사로 사업자를 바꿔야 한다면서 “선불식이 도입될 경우 단말기 호환을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서비스가 늦어지고 있다.

특히 가장 많은 버스를 보유한 D사를 비롯해 후불식 결제 방식을 요구하는 회사들은 운송조합이 선정한 V캐시코리아는 우선협상 대상일 뿐 공식지정업체가 아닌 만큼 교체가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는 카드 결제 시스템이 선·후불로 나뉠 경우 시민들이 불편을 겪을 것이라며 조합 측에 결제방식 단일화를 요구하고 있다.단일화가 안되면 시내버스 보조금 38억원을 지급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최근 9개 시내버스회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교통카드 단일화 협상을 벌였다.

늦어도 올 상반기 중에 교통카드 서비스를 실시해야 한다는 시 방침에 따라 이들 버스회사는 오는 20일까지 카드 결제방식·단말기 기종·정산업체 수수료 지급률 등을 정한 사업추진 세부계획서를 제출키로 했다.

그러나 버스운송조합의 수수료 수입이 보장되고 사용자들이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선불식과 교통카드에 신용카드 기능을 갖춘 후불 결제 방식에 대한 회사간 이해 관계가 맞물려 방안 마련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광주시는 교통카드 서비스 사업이 정착될 경우 내년부터 개통할 지하철 요금은 물론 음식·숙박업소 이용료 결제도 가능한 명실상부한 전자화폐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참여자치 21 관계자는 “선불식이든 후불식이든 호환 기능만 유지되면 시민들로서는 오히려 낫다”며 “광주시가 적극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두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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