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터넷 중독 치유 배우고 도심서 숲 체험 즐기고 … 힐링·건강 정보 한 자리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산’을 주제로 한 국내 최초의 힐링 박람회가 도심 속에서 열린다. 중앙일보와 산림청이 공동으로 ‘도시에서 만나는 숲 체험’이라는 주제로, ‘2012 산림휴양·치유박람회를 18일(목)부터 20일(토)까지 3일 동안 일산 킨텍스 제2전시관에서 개최한다. ‘산림휴양문화관’과 ‘건강힐링관’ 2개의 주제관으로 꾸며지는 이번 박람회에서는 5개 지방산림청과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숲유치원협회 등 전국의 산림 관련 기관이 소개하는 숲과 관련된 체험 행사와 세미나·강의 등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다. 아이가 있는 가족 단위 방문객과 레저스포츠인, 숲 체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도심 속 힐링 박람회로 미리 떠나보자. 지난주 박람회 산림청 행사 및 부스 소개에 이어 이번 주는 힐링을 주제로 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배울거리 등을 미리 즐겨보자.

2012 산림휴양·치유박람회에는 숲 체험에 관심이 있는 가족 단위 방문객과 레저·스포츠인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사진 숲유치원협회]

▶즐길거리=박람회장 천장에 달린 로프를 타고 나무 클라이밍에 도전할 수 있다. 숲유치원협회 부스에서는 실제 숲 속 유치원 현장이 재현된다. 자연 속 숲의자와 바람이 불고 비가 올 때 이용되는 대피소 등이 박람회장에 설치된다.

이외에도 신라시대 궁중 연회 때 행해진 안압지 출토 14면체 주령이 놀이를 재현한다. 한방재료를 이용해 한방방향제를 만들고, 오색실을 엮어 팔찌를 만들어 볼 수 있다. 나뭇잎 왕관 만들기와 탁본 뜨기, 딱따구리 만들기, 피톤치드 목걸이 만들기 등의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애견과 함께 공연을 즐기고, 매개 치료견을 체험할 수 있는 코너도 운영된다. 애견전문기업인 ㈜베프월드에서는 애견 훈련 시범과 프리스비 묘기를 펼친다.

▶볼거리=아이들과 함께라면 숲 해설가와 함께하는 광릉 숲 속을 탐험해 보자. 국립수목원 부스에서는 광릉 숲에 사는 식물과 곤충·버섯 등 생물의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숲 해설가의 설명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국립 산림품종관리센터 부스에서는 현미경과 확대경으로 종자의 발아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배울거리=유익한 강의와 세미나도 다양하다. 한국산림치유포럼에서는 19일 이시형(한국산림치유포럼 회장·세로토닌문화 이사장) 박사가 ‘허리둘레 5cm 줄이기’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산림 치유의 의학적 기전’이란 주제로 심포지엄이 열린다. 인터넷 중독, 대사증후군 청소년과 산림 치유의 상관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이외에도 산으로 가기 직전까지의 양묘장에서의 성장 과정을 전시해 소나무·낙엽송 등 나무가 씨앗에서 산으로 가는 과정을 소개한다. 유·청소년을 위한 3D 산림교육 시네마 상영관도 운영된다.

▶힐링·치유=건강·힐링관에서는 통합의학·대체의학·한의학 등의 건강 정보를 한자리에서 제공한다. 현대의 고민거리 질병인 아토피 피부염·ADHD·정서장애·우울증 등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는 고혈압과 중풍 예방법 등을 소개하고 한방 무료 진료를 실시한다. 벌의 침을 이용해 시술하는 봉독요법도 소개한다. 숲에서 채취하는 다양한 식물을 배합·추출해 만든 원료를 이용한 향기요법을 체험할 수 있다.

등산할 때 생기는 통증을 잡아주고, 바른 자세 교정법을 알려주는 1:1 전문가 상담 코너도 열린다. 자세교정법 연구 교육기관인 알렉산더 테크닉센터에서는 가정에서 10분 정도 시간을 내 할 수 있는 자세 교정법을 소개하며 근육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완화해 주는 노하우를 공개한다.

색으로 질병을 치유하는 치료법도 소개된다. 차의과대학교 차병원에서는 미술 치료와 함께 스트레스 검사, 좌·우뇌 검사, 아동발달 단계 검사 등을 무료로 진행한다. 한국색채치유연구소에서는 12가지 색깔을 인체에 적용해 질병의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치유법을 소개한다.

▶레저·이벤트=친환경 아웃도어 업체인 유젠(UZEN) 부스에서는 텐트에 걸어놓을 수 있는 문패를 현장에서 무료로 제작해 준다. 등산을 하거나 숲 체험을 할 때 꼭 필요한 자외선차단제와 에너지바, 산에서 물만 부으면 한 끼 식사가 완성되는 셰이크 등의 용품을 ‘의사와 닷컴’ 부스에서 접할 수 있다.

숲과 나무를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카드에 적으면 추첨을 통해 ‘힐리언스 선마을’ 1박2일 체험권을 받을 수 있다. 세로토닌 문화원에서는 감성지수와 생활습관지수를 무료로 체크하는 이벤트를 연다.

장치선 기자

※산림휴양·치유박람회

일시 2012. 10. 18(목)~20(토)
장소 경기도 일산 킨텍스(KINTEX) 제2전시장
주최 중앙일보·산림청
홈페이지 www.forestfair.co.kr
문의 599-158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