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에세이] 'e-브랜드' 없인 e-비즈 성공도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그러나 아직까지 대부분의 기업들이 강력하고 효과적인 e-브랜드 확립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독특한 e-브랜드 확립을 통해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e-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열쇠다. 효과적인 e-브랜드는 기업의 제품을 타사 브랜드와 구별할 수 있게 해주며, 제품과 서비스에 가치를 더해준다. 고객은 온라인상의 메시지를 통해 기업의 e-브랜드에 대한 인상을 갖게 되는데, 이는 인터넷 사이트 상에서 기업 로고.인터넷 광고.커뮤니케이션 스타일.제공 콘텐츠.디자인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된다.

때문에 인터넷상의 총체적인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만들고 일관된 e-브랜드 전략 속에서 타깃 고객에게 다가가느냐, 아니냐에 따라 e-비즈니스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다.

즉 e-브랜드는 기업 온라인 비즈니스의 특색,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는 경험, 상품이나 서비스와 함께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것(기업의 이미지, 제품의 신뢰성 등) 의 복합체라 할 수 있다.

강력한 e-브랜드 구축은 기업에 다음과 같은 비즈니스의 기회를 제공한다. 우선 인터넷 사용자들의 일상적인 선택과 구매 방식을 단순화시킨다.

어떤 인터넷 사용자가 ''아마존닷컴'' 의 회원이 되어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책에 대한 정보를 받아본다면, 그는 원하는 책을 사기 위해 굳이 오프라인 서점을 방문하거나 책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다른 채널을 뒤지지 않아도 된다.

만일 고객들이 편리하고 쉽게 기업의 제품과 정보를 이용함으로써 e-비즈니스 방식에 익숙해진다면, 고객들이 사이트를 다시 한번 방문할 가능성은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강력한 e-브랜드는 복잡한 구매 결정의 위험요소를 최소화시켜 준다.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컴퓨터를 구입한다면, 아마도 잘 알려지지 않은 중소 브랜드보다는 IBM이나 델컴퓨터와 같이 유명 메이커를 선호할 것이다.

이런 방법이 고객의 입장에서는 가장 안전한 선택 방법이 된다. e-비즈니스에서도 마찬가지로 잘 구축된 e-브랜드는 그만큼의 비즈니스 기회 창출로 이어질 수 있다.

이렇듯 기업의 e-비즈니스에 있어서 e-브랜드 구축은 성공을 가늠하는 열쇠가 될 수 있다.

e-비즈니스에서 성공하려면 이제부터라도 효과적이고 올바른 e-브랜드 전략을 수립하고 강력한 e-브랜드를 구축해 나가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