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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분업, 경제적 부담 증가 서비스는 제자리

중앙일보

입력

지난해 7월 의약분업 실시 이후 소비자들은 경제적 부담은 늘어난 반면 서비스는 달라진 것이 없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주부클럽연합회는 최근 전국의 성인남녀 1천500명을 대상으로 의약분업 이후 의료서비스 변화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연합회에 따르면 의약분업 이후 의료비에 대한 경제적 부담에 대해 응답자의 71.1%는 '부담이 증가했다'고 답했고 '변함없다'와 '감소했다'는 대답은 각각 21.7%, 8.1%였다.

의약분업 실시 후 병원의 서비스 질 변화에 대해서는 조사대상자의 76.6%가 '변화가 없다'고 답했으며 8.3%는 '더 나빠졌다'고 응답해 의약분업 이후 병원서비스 향상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진료시 처방전 2부를 발급토록 한 권고사항의 준수여부에 대해 '처방전을 1장 발급받았다'는 응답(58.1%)이 '2장'이라는 응답(41.9%)보다 높게 나타나 많은 의료기관들이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의 35.5%는 특정 약국을 소개받은 적이 있었고 41.1%는 아예 특정약국을 지정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병원과 약국간의 담합으로 인한 소비자의 불신을 초래할 수 있다고 연합회는 지적했다.

한편 조사대상의 20.9%는 약국으로부터 비타민, 영양제 등 처방전 이외의 약품복용을 권유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처방전 없이 구입 가능한 약품의 남용확대가 우려된다고 연합회는 밝혔다.

유해진 주부클럽연합회 간사는 "의약 분업 후 경제적 부담은 늘었지만 의료 서비스 향상은 소비자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와 의료기관은 건강보험료,부담금 등의 부과기준 및 용도를 공개해 소비자 불신을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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