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인터넷 뱅킹 만족도 1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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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이 인터넷뱅킹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은행으로 나타났다.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와 (주) 베스트사이트가 지난달 말 공동으로 조사한 ''인터넷뱅킹 고객만족도'' 에서 시중 11개 은행 중 신한은행이 1백점 만점에 59.2점을 얻어 하나은행을 제치고 종합만족도(TCSI) 1위를 차지했다(19일 발행 592호 이코노미스트 참조) .

이번 조사는 모두 2천8백7명의 인터넷뱅킹 이용자를 대상으로 했다.

종합만족도에서 신한.하나.제일.한미 등 4개 은행은 상위그룹을 형성했으며 조흥.한빛은행이 그 뒤를 이었다.

국민은행은 "인터넷뱅킹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은행"(非보조 최초 인지도) 으로 첫 손에 꼽혔으나 만족도는 48.1점에 머물렀다.

6개 평가 부문별로는 은행 이미지.거래비용.보안.이용 편의성에서 신한은행이, 홈페이지와 콘텐츠에서는 한미은행이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고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뱅킹 서비스는 계좌조회(83.1%) 와 계좌이체(79.0%) 가 많았고, 신용카드 사용내역 조회도 과반수(59.3%) 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뱅킹 이용자들은 여자보다 남자가 많았고, 20대보다는 30대 후반 이상의 자영업과 사무직 종사자들의 비중이 높았다.

이필재 이코노미스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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