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존 오염 실태는] 작년 오존주의보 156회 … 1년새 세 배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의 오존 오염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13일 "해마다 오존주의보 발령일수와 발령횟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올 여름엔 무더위가 일찍 찾아오기 때문에 첫 오존주의보도 다른 해보다 빨리 발령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의 경우 시간당 오존 농도가 평균 120ppb(ppb=1000분의 1ppm) 이상이면 발령되는 오존주의보가 전국에서 모두 156회 발령됐다. 이는 2003년 발령횟수(48회)의 세 배가 넘는 것이다.

특히 수도권 지역에는 100회가 발령돼 지난해 전체 발령횟수의 64%를 차지했다. 그래서 수도권 지역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강원도 지역의 오존 오염에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이번 수도권 대기오염 조사를 주도한 강원대 이종범 교수는 ▶서풍이 부는 날 원주.춘천 등지의 오존 오염이 심해지고▶서울보다 늦은 시간에 오존 농도가 높아지며▶오염원이 적은데도 서울보다 오염이 심하다는 사실을 증거로 제시했다.

이에 대해 다른 환경전문가들은 "오존은 이동하면서 흩어지기도 하고 해가 지면 수그러들기도 하기 때문에 강원도까지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오존 농도의 1시간 환경기준치인 100ppb를 초과한 횟수(전국 기준) 역시 2001년 780회, 2002년 790회, 2003년 1260회, 2004년 1831회로 갈수록 늘고 있다.

오존 오염이 심해지는 것은 무엇보다 오존을 만들어내는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NOx)과 벤젠.톨루엔 같은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의 배출량이 해마다 전년 대비 2~3% 이상씩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이다.

NOx의 경우 자동차 배출분이 전체의 42%를 차지하고 있다. VOCs는 주로 유기용제를 사용하는 도장(塗裝)업체와 세탁소 등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도 오존 오염으로 인한 건강 피해 등 각종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을 찾는 데 골몰하고 있다.

정부가 최근 마련한 주요 대책만도 ▶천연가스 버스 보급 확대▶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저공해차 도입▶자동차 배출허용기준 강화▶자동차 공회전 방지▶청소차 등의 디젤엔진을 LPG(액화석유가스)엔진으로 개조하는 사업 권유 등 10여 가지에 이른다.

환경부는 여기에 2007년 7월 수도권지역 대형 사업장을 대상으로 총량규제가 도입되면 사업장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2014년에는 2007년 대비 34%가량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2007년 1월부터 전국 주유소 등에는 증발되는 기름을 회수하는 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하고, 수도권 지역에 공급되는 건축용 도료 속의 유기용제 함량을 2010년까지 지금보다 30% 줄이도록 각종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올해 들어 경유 승용차 시판을 허용해 환경단체와 전문가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

서울시립대 동종인 교수는 "경유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은 세계적으로도 2009년 이후에나 개발될 전망"이라며 "자동차에 대한 총량규제 없이 경유 승용차가 늘어난다면 오존 오염은 더 늘어날 것"이라고 비판했다.

강찬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