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석 스타일~ ‘올킬’선물세트 없을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효도는 흉내만 내어도 좋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효도는 생각으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실천적 사랑으로 표현할 때 비로소 주는 마음과 받는 마음이 통하는 법이다. 특히 타이밍이 중요하다. 추석같은 명절에 어떤 선물을 할까 고민이 많다. 그러나 마음만 있고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추석전날 허겁지겁 평범한 선물가방 하나 들고 부모님을 뵙게 될 것이다. 이럴 때는 차라리 현금으로 드리는 편이 나을 수도 있다. 선물은 ‘상품화 된 사랑의 표현’이다. 미리미리 준비하면서 부모님을 생각하게 되면 드리는 기쁨도 배가 된다. 추석용 ‘올킬 선물’이 없다. 맞춤식 선물이 최고다. 예를 들어 치아가 나쁜 부모님께는 임플란트 등 치과 치료가 우선이고 이명으로 고생하는 노인에게 건강베개와 눈이 침침한 어르신께는 눈 운동기까지 나와 있다. 또 등산을 자주 하신다거나 악기를 배우시는 취미가 있으면 거기에 맞는 품목을 정한다.

 ◆홍삼 어떤 것을 살까=추석선물로 가장 흔하면서도 좋아하는 것이 홍삼이다. 홍삼을 구입할 때 체크 해야 할점은 우선 6년근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 인삼은 6년이 약효가 가장 좋은 완숙기이기 때문에 사포닌 뿐 아니라 산성 다당체·아미노당 등 몸에 좋은 활성물질이 가장 잘 축적되어 있다. 인삼은 6년일 때 가장 많이 성장한다. 5년근에 비해 55% 가량 무게가 더 나간다고 한다. 6년 이상 자란 인삼은 오히려 속이 비거나 표피가 거칠어 상품 가치가 떨어진다. 종류도 여러 가지다. 흑홍삼은 인삼을 증숙하는 과정을 여러 차례 반복한 제품으로 기존의 홍삼보다 다량의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 인기가 높다. 발효홍삼은 홍삼에서 추출한 미생물로 발효시켜 사포닌의 체내 흡수율을 높인 제품이다. 홍삼을 고를 때 고형분 함량도 살펴봐야 한다. 예를들어 고형분 60%라는 것은 전체 내용량에서 60%가 홍삼농축액이고, 나머지는 수분으로 이뤄졌다는 뜻이다. 즉 고형분 함량이 높을수록 품질 좋은 홍삼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홍삼 제품은 최소 60% 이상의 고형분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 밖에도 원료삼의 배합비율이 중요한데 본삼(몸통)과 미삼(뿌리)의 비율이 7대3 인 제품이 이상적이다.

 ◆등산화=나이 드신 부모님들 등산화는 젊은사람들과 달라야 한다. 우선 무릎 등 관절에 무리가 적게 가야 하고 바닥이 미끄럼 방지기능이 있어야 좋다. 또 아킬레스건 부상을 막기 위해서는 발목까지 잡아주는 등산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나이가 들면 하체 힘이 부족해 돌부리 등에 걸려 발목에 무리를 줘 아킬레스건염이 잘 생기는데 발뒤꿈치 윗 부분의 통증이 심하다. 특히 관광버스를 이용 한 안내등산회를 따라 다니는 부모님껜 울퉁불퉁한 산길을 걸어도 피로가 덜 오는 바닥이 단단하면서도 목이 긴 등산화가 좋다. 그러나 2~3 시간 정도의 가벼운 산행을 자주 하신다면 목 짧은 등산화도 괜찮다. 북한산이나 관악산과 같은 바위가 많은 산을 즐겨 찾는다면 리지화도 좋다. 등산화 사이즈는 너무 크면 발이 놀아 까지거나 물집이 잡힐 염려가 있고, 너무 꽉 끼면 불편하기도 하다. 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특히 겨울철에는 동상에 걸릴 위험이 있다. 도보용이라면 두툼한 등산용 양말을 신고 발을 집어넣은 뒤 발가락을 앞쪽으로 바짝 밀었을 때 뒤꿈치 쪽에 손가락이 들어갈 정도의 여유가 있으면 적합하다.

 ◆영양제=나이가 들면 성별을 불문하고 허리와 무릎 등 관절이 안좋아진다. 연골의 기본 성분 중 하나인 글루코사민을 복용하면 관절과 연골의 영양 공급에 큰 도움을 준다. 글루코사민은 관절 재생을 돕고 통증 완화 효과도 있어 연골이 약해진 부모님들에게 더 좋다. 그러나 통증이 심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별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주·흡연이 많은 어르신께는 마그네슘과 비타민D는 알코올 성분 분해에 도움을 준다. 또 흡연은 체내 비타민C 등을 부족하게 하므로 이를 채워줄 종합비타민을 챙겨 드리는 것도 좋다. 당뇨 및 고지혈증 등 생활습관병이 있는 부모님께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어 주는 폴리코사놀, 오메가3 등이 도움이 된다. 팔다리 저림이 많은 어머니께는 달맞이꽃 종자유, 모유 등에 함유된 감마리놀렌산은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생리 활성 물질이 있어 중년 여성들의 건강 유지에 효과적이다. 이밖에 항산화 효과가 있는 코큐텐 섭취를 통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받을 수 있 다.

 ◆임플란트 등 이색상품=연휴를 맞아 임플란트·주름살제거 성형 수술 등도 많다. 치아가 전혀 없는 어르신들은 “이가 없는 설움과 고통은 안 당해본 사람은 모른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제대로 씹지를 못하니 밥을 먹어도 소화가 안 되고 항상 더부룩하다. 또 발음이 부정확하고 외모가 불만족스러워 거울을 안보고 산다는 경우도 많다. 이런 부모님께 임플란트 시술을 권해본다. 돈이 많이 들고 시술기간이 길지만 한번 시술로 평생 갈 수 있고 씹는 힘이 좋다. 치아가 한두 개 없는 경우는 물론 아예 치아가 없는 무치아 상태에서도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시중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임플란트는 길이 8㎜, 폭 3㎜정도의 잇몸뼈가 남아 있어야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어금니쪽은 잇몸뼈 밑으로 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에 잇몸뼈가 충분치 않으면 자칫 신경을 건드릴 수 있어 임플란트를 심기 매우 어렵다. 반면 앞니쪽은 어금니쪽과 같은 신경이 없다. 따라서 앞니쪽은 잇몸뼈가 아예 없어도 턱뼈에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임플란트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치조골 회복까지 포함해 긴 시간이 걸리는 수술이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임플란트와 틀니의 중간 형태인 임플란트 틀니를 선택할 수 도 있다.

박찬영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