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중반 이후 등장한 전자상거래는 그동안 다양한 실험을 거듭해왔다.
초기엔 기업 ·개인간 상거래(B2C) 중심의 인터넷 쇼핑몰이 전자상거래를 주도했다. 95년 온라인 서점으로 출발,세계 최대 인터넷 쇼핑몰로 성장한
아마존(http://www.amazon.com)이 대표적인 예다.
국내에선 삼성몰(http://www.samsungmall.co.kr)
한솔CSN(http://www.csclub.com) 등 주로 대기업들이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진출했다.
2000년 이후로는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가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B2B 시장의 규모는 이미 B2C규모를 훨씬 넘어섰으며,2003년께엔 전체 시장의 약 87%를 차지할 전망이다(e글로벌리포트) .
최근엔 B2B 중에서도 ‘e-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 ’가 각광을 받고 있다.
기존 B2B사이트는 단순한 매매 기능만 있는 반면 인터넷상의 가상 장터 격인 e-마켓플레이스는 제품 ·서비스 ·정보 등 기업의 제품 매매와 관련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전자상거래의 결정판’으로 불린다.
이밖에도 개인간 전자상거래(C2C) ,소비자 ·기업간 전자상거래(C2B ·역경매)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 등 다양한 방식이 시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