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게릴라

중앙일보

입력

구매하기
  • 저자:서기만 , 김영한
  • 출판사:굿모닝 미디어
  • 발행일:2001-04-15
  • 점진적 개선이라는 꿈에서 깨어나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이끌어라. 리모델링으로 닷컴 혁명을 완수하라.

    기존의 기업이 가진 DNA가 아날로그 DNA라면 닷컴의 DNA는 디지털 DNA이다. 닷컴은 그 생각과 행동이 모두 디지털적이기 때문이다. 디지털은 아날로그와 달리 연속성이 아니라 단송성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디지털 DNA를 가진 닷컴은 본능적으로 완만한 진화가 아니라 돌연변이를 통한 급격한 진화를 추구한다. 즉, 닷컴 기업들은 시장 환경의 변화, 기술의 진보, 새로운 경쟁의 출현 등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스스로를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

    변신의 첫 번째 포인트는 비즈니스 모델의 변신이며, 두 번째 포인트는 사업 운영 방식의 변신이며, 세 번째 포인트는 닷컴 경영자 자신의 변신이다.

    변신의 첫 번째와 두 번째 포인트는 닷컴 기업의 시스템과 구조 등 다서 하드한 부분을 바꾸는 것이다. 따라서 이 활동은 닷컴 리모델링이라 할 수 있다. 변신의 세 번째 포인트는 닷컴을 운영하는 사람의 마인드 또는 사람 그 자체를 닷컴에 적당한 것으로 바꾸는 것, 소위 환골탈태를 시도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모든 변신 활동은 하나 하나 독립적인 것이 아니고 모든 활동이 동시에 수행되어야 하는 활동이다. 한 마디로 말하면 닷컴의 비즈니스를 완전히 리모델링하는 것이다. 리모델링은 지금까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영 개선의 방법치고는 매우 과격한 것이다. 그러나 어차피 닷컴이라는 존재는 기존의 사업 원칙, 기존의 사업 기반을 창조적으로 파괴하고서 그 위에서 피어난 새로운 기업 모형이므로 변화는 숙명과도 같은 것이다.

    닷컴은 클릭 한번으로 전 세계를 즉시 연결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환경 하에서 사업할 수 있는 특혜가 주어져 있다는데 이 절호의 기회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을 통해 한국 닷컴이 글로벌 닷컴으로 성장해야한다. 이 책에서는 우리 닷컴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자세히 제시해주고 있다. 이 책은 닷컴 경영자이거나 닷컴을 창업하려는 예비 창업자, 그리고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보고 생각해 볼 만한 책이다.

    저자 소개
    서기만 :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나왔으며, 동 대학원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LG경제연구원에서 책임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공저로는 「밀레니엄 리포트」「World Best Practice」「한국기업경영의 현주소」가 있다.

    김영한 :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메디소프트 (주) 대표이사, 하이테크 컨설팅(주)대표이사 등을 거쳐 현재는 닷코퍼레이션(주)의 대표이사로 있다. 저서로는 「벤처기업의 비지니스 모델 만들기」「남다른 전략」「고객만족 혁명」「빨리 변하는 기업이 이긴다」등이 있다.

    자료제공:와우북(http://www.wowbook.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