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혁명과 물류가 만났을 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구매하기
  • 저자:유아사 카즈오
  • 출판사:시대의창
  • 발행일:2001-04-13
  • 정보를 알면 물류가 보인다

    이 책은 이런 ''IT와 물류의 행복한 만남''을 얘기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는, 물류를 변화시키는 IT 혁명, 로지스틱스와 SCM의 실현, 아웃소싱으로 물류의 최적화, 물류 혁신을 주도하는 IT 도구들, 물류 혁신을 주도하는 소매업, 물류 공동화 시스템의 활성화, 전자상거래와 새로운 물류 패러다임 등 IT 물류의 모든 것을 다루면서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의 생존 경쟁력을 최대화할 수 있는 비결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지식 전달의 차원을 넘어서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메뉴얼을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다. IT 혁명이 물류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가를 말하면서 그에 따른 “물류의 최적화” 방안을 예를 들어가며 설명하고 있다. 최적화의 초점은, “좀더 신속하고 정확한(효율적인) 물류” “최소 비용의 물류” “불필요한 재고를 없애는 물류”에 맞추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물류에서 발생해온 온갖 문제점들을 정확하게 짚어내면서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가 하면, 21세기 물류의 새로운 흐름을 예리하게 통찰하고 있다.

    이 책은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서두 부분으로서 IT혁명과 물류의 변화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제2장은 IT도구와 물류의 효율화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제3장은 물류혁신을 주도하는 소매점의 역할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다.
    제4장은 SCM의 실현과 물류 구조의 혁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제5장은 물류 공동화의 시대에 추구해야할 물류 시스템의 해답을 모색하고 있다.
    제6장은 정보화의 진전으로 물류 거점이 확대되고 있다는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제7장은 IT물류의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언급하면서 :IT가 물류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저자 소개
    湯淺 和夫 : 1971년 와세다 대학 대학원 석사과정을 수료하고 일통총합연구소에 입사하여 현재 경영컨설팅부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다수의 물류 관련 저서가 있다.

    內全 明美子 : 1987년 경응의숙대학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일본채권신용은행에 입사하여 산업조사부, 총합연구소 등에서 일했다. 1998년에 일통총합연구소에 입사하여, 현재 경영컨설팅부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SCM, ABC 등을 집중 연구하였다.

    芝田 稔子 : 1992년 와세다 대학 인간과학부를 졸업하고, 일통총합연구소에 입사하여 경제연구부 등에서 일했다. 현재는 경영컨설팅부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물류 공동화, IT 물류 등을 집중 연구하였다.

    역자 소개
    박명섭 : 영국 리버풀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일본 고베대학 초청연구원을 역임했다. 현재 국립 부경대학교 국제통상학부 교수로 재직중. 저서 및 역서로는 「운송물류론」「국제해운론」「서비스 무역」「국제통상 영어」등이 있다.

    한낙현 : 일본 와세다 대학 상학연구과에서 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와세다 대학 산업경제연구소 객원연구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경남대학교 강사로 재직중이다. 역서로는 「전자결제 시스템의 구조」등이 있다.

    조종주 : 성균관대학교 무역학과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본 와세다 대학 상학연구원과 객원연구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창원대학교 무역학과 강사로 재직중이다. 역서로는 「전자결제 시스템의 구조」등이 있다.

    자료제공:와우북(http://www.wowbook.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