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5번째 … 쌍용건설 매각 또 무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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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건설 매각이 사실상 무산됐다.

 20일 공적자금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공자위는 이날 오후 매각소위원회를 열어 자산관리공사(캠코)와 이랜드의 쌍용건설 지분매매 계약을 심의키로 했다. 하지만 쌍용건설 우발채무에 대한 보증문제를 놓고 이랜드와 입장 차이가 커 협상시한까지 견해를 좁히지 못했다.

 공자위 관계자는 “이랜드의 조건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현재로선 계약이 성사될 가능성이 별로 없다”고 말했다.

 양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한 부분은 쌍용건설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우발채무에 대한 보증 문제다. 이랜드가 예비실사를 통해 파악한 부실이 생각보다 심각하다는 것이다. 이랜드 측은 부실에 대한 지급보증과 각종 안전장치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캠코 관계자는 “이랜드가 쌍용건설의 우발채무를 문제 삼아 보증을 더 해주고 가격을 깎아 달라고 한다”며 “그러나 헐값매각 소지가 있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랜드는 지난달 12일 예비입찰과 30일 최종입찰에 유일하게 참여했다. 공자위는 지난 2일 이랜드를 쌍용건설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정했다. 이후 캠코와 이랜드는 쌍용건설 지분을 900억원에, 제3자배정 방식의 신주를 1500억원에 사고파는 조건으로 협상을 벌였으나 난항을 거듭했다.

 캠코는 쌍용건설을 팔려고 그동안 다섯 차례 매각을 시도했으나 모두 실패로 돌아갈 공산이 커졌다. 결국 올해 1000억원 넘게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를 갚아야 하는 쌍용건설은 유동성 문제를 풀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업계에서는 캠코가 신규 자금을 투입하지 않는다면 쌍용건설이 법정관리에 갈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캠코의 쌍용건설 매각 추진을 비판하는 시각도 있다. 11월 22일인 부실채권정리기금 운용 시한에 맞추느라 건설경기가 침체한 상황에서 헐값으로 팔려는 의혹이 짙어졌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11월 22일을 넘기면 캠코는 쌍용건설 지분을 정부에 현물로 반납한다”며 “이후 매각을 재추진하는 건 당분간 어려워 매각이 표류할 것”고 내다봤다.

위문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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