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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부수 찾는 세계 닷컴들[3]

중앙일보

입력

미국 1위의 온라인 부동산전문업체인 홈스토어닷컴(http://www.homestore.com)은 지난 2월 업계 2위이자 강력한 경쟁자인 무브닷컴을 8억9천만달러에 인수했다. 홈스토어닷컴은 인터넷상에 있는 미국 부동산 정보의 90% 이상을 제공하게 돼 시장지배적 위치를 더욱 공고히 했다.

1996년 이름없는 B2C업체로 출발한 홈스토어닷컴은 부동산 관련업체를 잇따라 인수하며 ''확고한 업계 1위'' 전략을 펼쳐 5년 만에 독보적인 부동산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 회사는 최근 골드먼삭스로부터 시장지배적 위치와 다양한 수익구조 등을 인정받아 세계 최대 규모의 미디어회사인 AOL타임워너와 같은 투자등급인 매수추천(RL) 의 평가를 받았다.

온라인 꽃.선물 배달업체인 1-800-플라워스닷컴(http://www.1-800-flowers.com)은 76년 뉴욕에서 조그마한 ''꽃가게'' 로 시작했다. 86년 체인점을 14개로 확장한 이 회사는 ''1-800-플라워스(1-800-356-9377) '' 라는 전화번호를 획득, 전화주문을 통한 꽃배달 사업으로 영역을 넓혀나갔다.

95년 웹사이트를 개설하며 인터넷기업으로 발돋움한 이 회사가 택한 전략은 기존 오프라인의 특징을 살리면서 온라인의 장점을 접목한 ''하이브리드 마케팅'' .

제임스 매캔 사장은 "기업을 공개하려 할 때 은행에서 전화사업부문을 분사하고 인터넷에만 집중하기를 원했지만 거절했다" 면서 "인터넷만으로는 이 사업을 지탱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고 말했다. 이 전략으로 플라워스닷컴은 현재 업계 1위로 경기둔화에도 불구하고 잘 나가고 있다.

구인구직 사이트인 몬스터닷컴(http://www.monster.com)은 ''한 우물만 파는'' 특화전략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는 업체로 꼽힌다. 구인구직 전문업체인 TMP월드와이드가 운영하고 있는 이 사이트는 TMP의 취업광고.헤드헌팅.직업별 전화번호부 광고 등 세개의 취업 관련 사업부문과 시너지 효과를 내며 세계 1위의 구인구직 사이트(9백60만개의 이력서 DB, 구직자 14만8천명) 로 성장했다.

''업종의 시장지배자가 돼라'' ''온.오프라인의 특징을 살린 전략을 펼쳐라'' ''확고한 주력분야를 가져라'' .

세가지 사례에서 보듯 투자자들이 닷컴기업에 요구하는 조건은 이렇게 요약된다.

이에 못지 않게 ▶경기변동에 쉽게 영향받지 않는 다양한 수익구조▶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다른 업종으로 확장 가능한 모델▶ ''우물안 개구리'' 를 벗어나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모델 등도 투자가들이 기업을 고를 때 중요한 기준이 된다.

프라이스라인은 역경매 방식을 비행기표에서 식료품까지 여러 제품으로 무리하게 확장하다가 실패한 케이스. 소비자가 희망가격을 제시하고 이에 맞는 가격을 내놓는 업체가 있을 때 경매가 성립되는 역경매 방식은 상하기 쉬운 식료품이나 제과류에는 통할 수 있지만 전자제품 등 내구제에는 적용되기 힘들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즉 빵은 하루 정도 지나면 내다버리는 것보다 아주 싸게 파는 것이 주인에게 이익이지만 전자제품 등 내구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결국 프라이스라인은 지난해 말 자동차용품 사이트인 웹하우스를 폐쇄했다.

골드먼삭스의 애널리스트인 안토니 노토는 "이러한 요건들 중 한가지만 만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여러 조건을 충족시킬수록 성장 가능성이 큰 회사" 라며 "e-베이의 경우 다양한 수익구조, 시장지배적 위치, 성장 잠재력이 있는 시장 등의 요건을 골고루 갖춘 사업모델" 이라고 평가했다.

김창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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