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印尼 기아공장 재가동 늦어질 전망

중앙일보

입력

인도네시아 정부가 기아자동차 현지 합작파트너인 티모르 푸트라 나시오날(TPN)의 연체 세금을 기아차 사업 재원으로 활용할계획이어서 공장 가동이 당초 예정보다 늦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경제조정부 관계자는 29일 TPN에 대한 최근 대법원의 세금 추징 판결로 금융구조조정청(IBRA)과 기아측의 협상이 사실상 무산돼 사업 재개를 위해 TPN 세금을 재원으로 공장을 재가동시키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TPN이 지난 97년부터 3년간 수입 관세와 사치세를 물지 않고 세피아 차종 4만여대를 현지 시장에 판매한데 대해 국세청이 연체 세금을 추징하면 이를 기아공장 재개를 위한 투자자금으로 전용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 및 민간 은행에 막대한 채무를 지고 있는 TPN의 최대 주주인 수하르토 막내 아들 후토모 만델라 푸트라(애칭 토미)가 대법원 유죄 확정 판결 후 수개월 째 잠적한 상태이기 때문에 세금 추징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세금 추징이 이뤄지더라도 압두라만 와히드 대통령 탄핵 문제로 다른 국정논의를 거의 중단한 국회가 세금 전용을 승인할 지 여부가 미지수여서 그동안 기아측이 밝힌 금년 4월 공장 재가동 계획은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정인종 기아 지사장은 "조속한 사업 재개를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측과 다각적인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TPN 지분 이동 등과 관련된 문제들이 워낙 복잡해 구체적인 공장 재가동 시점을 현 상황에서 예측하기는 힘들다"고 밝혔다.

대법원은 지난 달 TPN이 과거 세피아 차종을 조립, 생산할 당시 면세 조건으로 제시한 국산 부품 사용 비율 약속을 위반했다면서 3조2천억루피아(3억2천만달러)의세금 납부를 명령했다.

기아는 그간 IBRA와 협상을 벌여 합작업체 기아티모르자동차(KTM) 지분중 TPN주식 69%를 정부가 인수키로 원칙적인 합의에 도달, 지난 98년 이후 중단된 공장가동 재개를 위한 준비를 해왔으나 이번 판결로 사업 재개 계획이 원점으로 돌아갔다.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회장은 지난 해 6월 4일 압두라만 와히드대통령과 만나추가 재원 4천600만달러를 현지 정부측이 조달하는 것을 전제로 21개월간 중단된 국민차 생산 공장 건설을 재개키로 약속했었다.

이에 따라 기아는 같은 해 9월부터 공장 가동 중단으로 창고에 보관해온 세피아차종 2천200대분의 부품 조립에 착수한데 이어 금년 4월부터 세피아2 차종 연간 3만대 생산을 목표로 공장 가동을 준비해왔다.

기아는 연간 7만대 생산을 목표로 전체 지분의 30%인 3천만달러를 투자해 지난97년부터 치캄펙공단내 부지 22만평, 건평 2만1천평의 공장을 건립해오다가 본사 부도와 인도네시아 외환위기 등으로 98년 10월부터 사업을 중단했다.

한편 하디 푸르노모 국세청장은 지난 27일 기자들과 만나 TPN 재산 가치가 연체세금 규모보다 적을 경우 토미를 비롯한 TPN 임원들과 주주들의 재산을 압류, 부족한 세원을 충당할 방침이라고 밝혔다.(자카르타=연합뉴스) 황대일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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