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에 관한 HP만의 특별한(?) 접근법

중앙일보

입력

혼합 스토리지에 관한 한 HP는 자사만의 독특한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이 회사는 다음 달 일련의 소프트웨어를 출시할 예정이다. IT 관리자들은 이 제품을 통해 스토리지가 들어있는 하드웨어와 상관없이 단일한 관리 제어장치 하에 본질적으로 다른 스토리지 시스템들을 통합할 수 있게 된다.

컴팩컴퓨터나 IBM같은 회사들이 이질적인 스토리지를 위한 소프트웨어 구조를 공동으로 개발하는 동안, HP는 HP 연합 스토리지 영역 관리전략(HP Federated Storage Area Management strategy)이라 불리는 것에 홀로 집착하고 있다.

HP의 부사장이자 네트웍 스토리지 솔루션 담당 총괄 매니저인 노라 댄젤(Nora Denzel)은 "컴팩에는 하이엔드 스토리지 제품이 없었고, IBM에는 중급 제품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들은 편리함을 위해 결합한 것이고, 그들 자신에게 합당한 일을 수행했다. 하지만 우리들은 그런 문제를 갖고 있지 않았다"고 말했다.

HP는 오픈뷰(OpenView)라는 브랜드 하에서 위상 기하학적 발견, 성능 활용 차트 제공, 스토리지 능력 측정 보고서 제출 등에 이용될 일련의 소프트웨어들을 개발해 왔다.

HP 경영진들은 고객들의 스토리지 가운데 80% 이상이 직접 부속시킨 것이라고 밝혔다. 다시 말해 중앙에 위치한 디스크어레이에 연결돼있는 것과는 달리 스토리지가 서버에 연결돼있다는 의미다.

HP 관계자들에 따르면, 스토리지를 집중시키는 것은 효율성과 경제성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중요한 열쇠가 된다. HP의 소프트웨어 계층에는 오픈뷰 스토리지 노드 매니저(OvenView Storage Node Manager)라 불리는 것이 있는데, 이는 IT 매니저들에게 스토리지 장치의 위상 기하학적 지도와 시스템 상태를 알리는 신호를 제공한다.

또한 오픈뷰 스토리지 옵티마이저(OpenView Storage Optimizer)라는 프로그램은 성능을 실시간 및 시간대별로 측정하는 차트와 그래프를 제공함으로써 성능 관리를 돕는다.

그리고 오픈뷰 스토리지 빌더(OpenView Storage Builder)는 부서 차원이든 아니면 특정한 사용자들에 의한 것이든 스토리지 용량을 관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HP의 확장 가능 네트워크 스토리지 마케팅 매니저인 맥디 아쎔(Magdy Assem)은 "스토리지 서비스 제공업체 시장에서는 이런 구조가 정말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소프트웨어는 오픈뷰 스토리지 얼로케이터(OpenView Storage Allocator)인데, 이것은 고객들이 LUN(논리 단위숫자)을 특정 호스트에 할당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쎔은 "시스템을 재부팅하지 않고도 역동적으로 호스트에 LUN을 연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제품들 모두 오는 4월에 출시될 예정이다.

HP는 네트워크 스토리지 어플라이언스(Network Storage Appliance) 역시 4월에 출시할 예정인데, 이 제품은 스토리지 영역 네트워크와 네트워크에 연결된 스토리지 능력을 모두 갖추게 될 것이라고 관계자들이 밝혔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