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S로 업그레이드::슈마 플레티넘 GF2 GTS [1]

중앙일보

입력

작년 중순, 필자가 처음으로 GF2 GTS를 구입하고 한 것은 퀘이크3 였다. 국내에 출시된지 1주일 정도 밖에 안되는 때였기 때문에 GTS를 구경해 볼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퀘이크를 돌려 보고, 다른 3D 게임들을 돌려 보고 그 속도에 입을 다물지 못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 놀라움을 위해 40만원이 넘는 대가를 치루어야 하긴 했지만 말이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나지 않은 지금, GTS의 가격은 20만원 초반대로 떨어지게 되었고 공동구매등을 이용하면 10만원대에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으니 배가 아픈 것이 솔직한 심정이긴 하다.

바꾸어 생각하면 과거 최고급 카드에 속했던 GF2 GTS가 이젠 대중적인 위치로 내려왔다고 할 수 있으니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이제는 구입할 만한 시기가 아닌가 한다. 슈마에서 내놓은 슈마 플레티넘 GF2 GTS(이하 플레티넘 GTS)의 경우도 저가형에 속하는 GTS카드이다. 20만원 초반대에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어 비교적 적은 부담으로 구입할 수 있는 GTS중 하나이다. 검은 PCB가 인상적인 슈마 GTS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모델명

S/U/M/A 플레티넘 GF2 GTS

제조

S/U/M/A

유통

S/U/M/A

그래픽칩셋

nVIDIA GeFoecr2 GTS

메모리

32M SDRAM (6ns)

슬롯형태

AGP

지원API

DirectX, OpenGL

가격

22만원내외

S/U/M/A의 웹사이트로 바로가기
제품문의S/U/M/A 고객지원센터 (031)981-4400


외형 및 레이아웃

구성품목

플레티넘 GTS카드

설치CD

한글메뉴얼

나우누리 1달 무료이용권

고객등록카드

Qucik Installation Guide

구성품은 사용자에 대해 꽤 많은 배려를 했다는 생각이다.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설치CD와 매뉴얼, 고객등록카드등이 보이며 특별한 것이라면 나우누리 1달 무료이용권이라 하겠다. 매뉴얼은 국산제품답게 한글로 되어 있어 초보자들의 경우라도 손쉽게 설치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중요한 설정만이 기록되어 있는 Quick Installation Guide이 제공되고 있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외관상으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검은색 PCB기판이다. Aopen사에서 검은색 기판을 사용하여 사용자들의 호평을 받은 사례가 있는데 플레티넘 GTS도 검은색 기판을 사용하여 무척 고급스럽고 깔끔한 느낌을 준다. 특히 투명 케이스를 이용하여 제품을 그대로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있다. 외적인 면으로는 저가형이란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잘 되어 있다. 레이아웃 면에서 플레티넘 GTS는 레퍼런스 디자인을 그대로 따르고 있는 관계로 특별한 것이 없는 편이다. (미루어 짐작하실 수 있겠지만 레퍼런스 디자인을 따른 보드들은 성능상에 있어서도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검은색 기판만큼이나 눈에 띄는 것은 은색의 큼직한 방열판이다. 그동안 많이 다루어 왔던 MX칩셋이 방열판이 필요 없는데 반하여 GTS는 8W의 전력을 소비하는 관계로 방열판, 냉각펜이 필수로 장착되게 된다. (MX의 경우 4W의 전력을 소비한다)

삼성의 6ns메모리 를 사용하고 있다. 표준동작 클럭인 333MHz(166MHz DDR)으로 동작하게 되며 그래픽카드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메모리 중 하나이다.

이길준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