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통합 백오피스 2000 서버 발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28일 MS는 기업 고객들에게 최신 오피스 XP 베타 릴리즈를 공급하고 백오피스 2000 최종 버전을 발표했다.

MS는 50만 기업 고객들에게 오피스 XP의 기업 프리뷰 프로그램(Corporate Preview Program) 릴리즈를 발표할 계획이다.

오피스 10이라는 코드명으로 불렸던 오피스 XP의 최종 버전은 오는 6월에 출시될 예정이다. 기업 프리뷰 릴리즈는 지난해 말 MS가 1만 명의 테스터들에게 보냈던 오피스 XP 베타 2에 뒤이어 나온 것이다.

지난 2월초 MS는 대표적인 윈도우 및 오피스 제품들의 2001년도 버전에 XP라는 명칭을 붙일 계획을 발표했다. ''experience''라는 의미의 XP는 앞으로 나올 웹 버전제품들을 기존의 윈도우 2000 및 오피스 2000 버전과 차별화하기 위한 것이다.

가트너 애널리스트인 크리스 르토크는 프리뷰 릴리즈를 통해 오피스 XP에 대한 인식을 높이려는 MS의 시도에 대해 낙관하면서도 MS가 오피스 제품의 몇 가지 심각한 문제들에 부딪히고 있다고 덧붙였다.

르토크는 "MS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바로 많은 사람들이 현재 갖고 있는 오피스 버전에 대해 충분히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계획이 없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것이 MS측에는 문제가 된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오피스에 매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MS의 프리뷰는 한 카피당 19.95달러다. 기업 프리뷰 베타는 최고 10대의 컴퓨터에 설치 가능하며 유효기간은 2001년 8월 31일까지다.

오피스 XP는 워드, 엑셀, 아웃룩, 액세스, 파워포인트, 프론트페이지 같은 핵심적인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 버전을 포함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MS는 백오피스 2000 서버 스위트 최종 버전을 출하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백오피스 2000은 MS의 최신 백엔드 서버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한 데 묶은 것이다. 이 스위트에는 윈도우 2000 서버, 익스체인지 2000, SQL 서버 2000, ISA(Internet Security and Acceleration) 서버 2000, 시스템 매니지먼트 서버 2.0, MS 호스트 통합 서버 2000 등이 포함돼있다. 이 제품은 중간 규모의 단체들, 지사(支社), 대기업 내의 각 부서에 맞게 조정됐다.

MS는 백오피스 2000을 숍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를 통해 직판할 뿐 아니라 재판매업체 및 통합업체 파트너들과 다양한 소매 대리점을 통해서도 판매하고 있다. 이 제품은 3999달러로 CAL(client-access license) 5개까지 포함된다. 좀더 많은 사용자들을 추가하려면 소비자들은 CAL 추가 팩을 구입해야 한다.

백오피스에 라이선싱 옵션이 새로 추가됐다. 백오피스 2000 소비자들은 이 옵션을 선택할 경우 3대의 서버에 이 소프트웨어를 번들로 설치할 수 있다. 이 옵션이 추가되기 전에는 백오피스 4.5에서 요구됐던 것처럼 단일 서버로 모든 백오피스 애플리케이션을 작동시키려면 자원제약이 불가피했다.

수석 제품매니저 트레이시 에드워즈는 MS가 백오피스 4.5에 이런 ''멀티서버 배치 옵션''을 추가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좀더 수월하게 그 과정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백오피스 관리를 용이하게 하고 백오피스에서의 작업 능력을 수월하게 만들 고 있다. 이 제품은 관리와 사용이 용이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