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연구소, '콘텐츠 유료화 성공 5원칙' 제안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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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를 유료화하는 닷컴 기업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무료 사용에 익숙한 이용자들에게 유료화는 ''모험'' 으로 간주되고 있다.

어떻게 하면 ''콘텐츠 유료화에''성공할 수 있을까. LG경제연구원은 유료화 성공을 위한 길잡이로 다섯가지 원칙을 제안했다.

김재문 연구원은 "콘텐츠 유료화를 위해서는 목표 고객층을 명확히 선정하고, 콘텐츠의 내용.질을 차별화해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고 말했다.

▶합리적인 가격을 정하라〓콘텐츠를 돈을 받고 팔기 위해서는 고객이 그 가격을 합리적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강제적인 꾸러미(번들링) 가격은 피하고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줘야 한다.

▶타사 콘텐츠와 묶어서 팔아라〓타사와의 제휴를 통해 그쪽 콘텐츠를 싼값에 자사 콘텐츠와 묶어 팔면 고객을 끌어모을 것이다. ''자사 콘텐츠가 타사 사이트에서 사용된다는 약점은 있지만, 일단 고객을 확보하는게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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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에 따라 가격을 차별화하라〓어떤 고객이냐에 따라 가격을 다르게 매겨야 한다. 단 차별화 기준을 명확히 해 이용자가 불만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시의성에 따라 가격을 차등화하라〓최신 정보냐 아니냐는 이분법적인 기준에 따라 가격을 다르게 매기기보다 시의적 중요도에 따라 가격을 다양화하는 게 바람직하다. 어떤 정보는 시간이 지날수록 희소성이 커지기도 한다.

▶ 고객 관점에서 정보 가치를 평가하라〓고객의 입장에서 과연 돈을 낼 만한 서비스인지 객관적으로 평가해 봐야 한다. 외부 전문기관의 측정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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