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 잃어버린 10년] ④강한 전통산업 IT로 재무장

중앙일보

입력

마쓰노부 히로코(松延博子.30.주부)는 도쿄(東京)우에노(上野)의 집 근처 유니클로(UNIQLO)숍에서 옷을 산다.

마쓰노부는 "어떤 물건이 새로 나왔는지 인터넷을 보고 알 수 있고, 파카 하나에 3천엔 정도로 싼 데다, 숍도 가까운 곳에 있다" 고 유니클로를 애용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유니클로는 일본 의류시장 규모가 4.2% 줄어든 지난해 30%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올해는 무려 63%의 성장을 기대한다.

이 회사는 중국산 저가 의류를 파는 체인점을 요소요소에 구축해 놓고, 물류관리에 정보기술 (IT)을 도입하며, 인터넷을 통해 가까운 숍과 상품을 안내하는 전략으로 성공했다.

잃어버린 10년을 한꺼번에 만회하려는 일본의 키워드 중 하나는 '클릭 앤드 모타르(IT와 전통산업의 결합)' 다.

특히 화학.자동차.의류 등 경쟁력 있는 전통산업에 IT기술을 접목해 생산비용을 줄이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전통산업의 IT 접목 노력은 대기업이 주도하고 있다.

세계 제2의 자동차회사인 도요타 본사와 공장이 모여있는 나고야(名古屋)지역의 도요타시(市). 이곳 쓰쓰미(堤)공장에서는 사람 손과 로봇이 절묘하게 결합돼 10여가지 모델의 자동차를 한 라인에서 생산한다.

로봇은 차 앞에 붙어있는 바코드를 인식해 모델에 따라 조립 부품과 페인트 색깔 등을 바꾼다.

생산라인 현대화뿐 아니라 지능형 교통정보 시스템( ITS)기술개발도 도요타가 전략적으로 강조하는 부분이다.

이 회사의 오쓰카 키요코(大塚きよ子)기업PR부장은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은 기존의 자동차에 ITS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가 좌우할 것" 이라고 말했다.

도요타는 최근 자동차 안에서 음성으로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는 모넷(MONET)시스템을 출시했다.

차 안의 에어백 센서와 연결돼 사고로 에어백이 터지면 사고장소를 바로 경찰.소방서 등에 통보해 주는 '헬프넷' 시스템도 내놨다.

종합상사인 미쓰이물산은 'BIT(Bio+IT)' 를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농.축산 관련 생산.유통물에 IT기술을 접목 중이다.

미쓰이는 이를 위해 농업사이트 '사이바이넷' , 축산사이트 'e-치구산닷컴' 을 오픈했다. '옴니프로2' 라는 축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도 개발했다.

바이오와 IT의 접목을 위해 싱가포르 국립암센터와 아시아인의 지놈 정보를 분석, 데이터베이스로 만드는 프로젝트도 벌인다.

미쓰비시종합연구소의 니시무라 도시유키(西村俊之)연구원은 "유통구조 혁신을 위해 대기업과 관련단체 등의 주도로 철강.전자.화학 등 6개 분야에서 20여개의 대형 'e-마켓플레이스' 를 운영 중" 이라고 말했다.

일부 중소기업도 IT기술을 도입해 비용절감과 마케팅 효과라는 두 마리 토끼를 노리고 있다.

나가노(長野)에 있는 일본 사케(청주)회사인 사사이는 사케 탱크의 크기를 6분의1로 줄이고 인터넷을 통해 주문받아 그때 그때 사케를 만든다.

이 회사 인터넷 사이트엔 일본 전통시인 '하이쿠' 콘텐츠가 제공된다. 온라인으로 열리는 하이쿠 대회에서 당선된 네티즌에게는 푸짐한 경품을 준다.

이 회사는 지난해 직원 12명으로 2억3천만엔의 매출을 올렸다.

사쿠라경제연구소 다케야스 가즈히로(竹安數博)컨설팅부장은 "IT와 전통산업의 결합이 본격화하는 2005년이면 일본의 제품 생산비용을 지금의 3분의1 수준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고 말했다. 3~10%의 고용절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전통산업에 IT기술을 도입하는 데는 걸림돌도 있다.

세키구치 와이치(關口和一)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 논설위원은 "일본 기업들은 경영자들의 나이가 많아 IT기술 도입에 두려움을 갖고 있다" 고 말했다.

기업 임직원들도 IT가 가져올 고용감소가 불안해 적극적이지 않다. 제품마다 10여단계에 이르는 복잡한 유통구조도 IT접목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

나고야.도쿄.벳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