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자 경제뉴스] 대림산업, 베트남 석탄화력발전소 수주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8면

기업

대림산업, 베트남 석탄화력발전소 수주

대림산업이 베트남에서 타이빈 2단계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공사를 12억 달러(약 1조4000억원)에 수주했다. 이 발전소는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남동쪽으로 170㎞ 떨어진 빈 성에 들어선다. 발전용량은1200㎿다.

LG전자 ‘옵티머스 이동체험관’ 운영

LG전자는 다음달 중순까지 ‘옵티머스 이동체험관’을 운영한다. 지난 주말 서울 여의도 한강 둔치에서 첫선을 보인 옵티머스 이동체험관은 서울 대학가, 놀이동산 등 수도권 인구 밀집지역과 여수엑스포 현장 등을 오가며 고객 잡기에 나설 예정이다. 옵티머스 이동체험관은 9.5t 대형 차량을 개조한 체험공간으로 LG전자 전략 스마트폰을 홍보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CJ ‘창업 아이디어 멘토링’ 발대식

CJ는 지난 22일 서울 중구 필동 CJ인재원에서 ‘CJ온리원 아이디어 페어’ 결선진출팀과 그룹 전문가를 이어주는 ‘Top20 멘토링 발대식’을 했다. 이는 CJ가 2030 젊은이들의 창업 아이디어를 심사해 실제로 사업화하는 ‘비즈니스 슈퍼스타K’ 격의 공모전으로, 총 2565팀 중 현재 20팀이 선정된 상태다. 이들은 앞으로 한 달간 CJ제일제당·CJ E&M·CJ오쇼핑 등 계열사 전문가들의 멘토링을 받아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게 된다.

삼성자산운용 어린이재활병원에 1억 기부

삼성자산운용은 23일 서울 태평로 본사에서 탤런트 차인표씨와 공동으로 푸르메재단의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에 1억원을 기부했다. 이번 행사는 차씨가 이 운용사의 상장지수펀드(ETF) 브랜드인 ‘KODEX’ 모델이 되면서 이뤄졌다. 삼성운용은 추가로 3억원 규모의 펀드를 ‘KODEX 모델포트폴리오’로 6개월간 운용해 올 12월 수익금 전액을 추가로 기부할 예정이다. 사진 왼쪽부터 푸르메재단 홍보대사인 가수 션씨와 공동대표인 강지원 변호사, 박준현 삼성운용 사장, 차씨.

LG복지재단 의료기기 기증

LG복지재단은 23일 서울 요셉의원과 대전 이주외국인 무료진료센터·희망진료센터, 제주 성이시돌복지의원 같은 무료 진료 시설에 의료기기를 기증했다. 이날 기증된 기기는 치과 진단용 촬영 장비, 저주파 물리치료기, 의료기기 소독기, 환자용 침대 등이다. LG복지재단은 2005년부터 무료 진료기관에 총 7억7000만원 상당의 의료기기를 기증해 왔다.

도요타·GS칼텍스 스마트그리드 MOU

한국도요타자동차와 GS칼텍스가 ‘스마트그리드 및 충전 인프라 사업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GS칼텍스가 국책사업으로 진행 중인 ‘스마트그리드 제주실증사업’에 한국도요타자동차가 무상으로 프리우스 8대를 임대한다는 내용이다. 이 차량들은 제주도에 구축한 전기 충전 인프라를 활용한 실제 주행에 쓰이게 된다.

현대차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

현대차는 22일 서울시 양천구 서정초등학교에서 행정안전부와 양천구청, 어린이안전 시민단체 대표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어린이가 안전한 나라 만들기’ 가두캠페인을 벌였다. ▶통학차량 승·하차 확인 ▶어린이보호구역 시속 30㎞ 서행운전 ▶유아용 카시트 장착 ▶횡단보도·사거리 운전 시 일시정지 후 출발 ▶운전 중 휴대전화·DMB 사용금지 등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5대 핵심 추진사항을 홍보하기 위해서다.

금융

신한미소금융 ‘장애인 자립지원 대출’

신한미소금융재단이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와 장애인 금융지원을 위한 ‘미소금융 공동지원 업무협약’을 하고 ‘신한 장애인 자립지원대출’ 상품을 내놓았다. 대출 대상은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의 추천을 받은 저소득 장애인과 차상위 계층, 2인 이상 장애인을 고용 중인 영세사업장이다. 최대 5000만원으로 연 4.0%(무등록사업자는 2.0%)의 우대금리로 최장 5년까지 지원 가능하다.

태광실업 등 ‘히든챔피언’ 기업 선정

수출입은행이 올해의 ‘히든챔피언’ 대상 기업을 선정했다. 박연차 전 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태광실업을 비롯해 제조업체인 대원지에스아이 등 40개 기업이 대상에 포함됐다. 히든챔피언은 수출 3억 달러 이상, 세계시장 5위 이내이거나 매출 1조원 이상, 수출 비중이 50% 이상인 글로벌 중견기업이다. 수은은 이들 기업에 수출입·해외투자 등 해외진출에 필요한 금융지원과 법률 자문을 통해 히든챔피언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정책

KT&G, 캄보디아 파견 봉사단 모집

KT&G가 캄보디아에 파견할 봉사단인 ‘KT&G 희망특파원’을 다음달 12일까지 모집한다. KT&G 페이스북(www.facebook.com/ktngcorp)에 접속해 지원 동기와 재능기부 아이디어 등을 작성하면 된다.

녹색산업 일자리 3년간 76만 개

한국개발연구원(KDI)은 22일 일자리 분석 보고서를 통해 2009~2011년 56조원을 투자한 녹색산업 분야에서 일자리 76만4008개가 생겼다고 밝혔다. KDI는 이 돈을 녹색산업이 아닌 곳에 투자했다면 51만8094개의 일자리가 생기는 데 그쳤을 것으로 분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