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곳이 해커들의 사이버아지트

중앙일보

입력

▶ 해커스조인스
http://hackers.joins.com

조인스닷컴과 인터넷 보안업체 윈디시큐리티쿠퍼스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보안전문사이트. 데프콘·아스탈라비스타 등에서 활동하는 해커들의 기고문·미국 시큐리티포커스가 제공하는 해킹 및 보안관련 뉴스와 각종 정책 자료 등이 넘쳐난다. 물론 이 모든 자료는 한국어로 제공된다. 해킹관련 툴이나 해킹사이트평가, 국내 보안업체·제품안내도 풍부하다.

▶ 와우해커쩜컴
http://www.wowhacker.com

커뮤니티에서 출발한 해킹포탈사이트. ''진정한 매너''를 갖춘 해커들이 알찬 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를 표방한다. 상업적인 목적을 추구하지 않아 단 하나의 배너광고도 없는 게 특징. 내용도 충실해 국내외 언더그라운드 해커들이 협력팀으로 활동하고 있다. 다른 해커 커뮤니티사이트처럼 대부분의 메뉴가 게시판 형식이지만 해킹·시스템·보안 등의 분류가 명료해 사용하기 쉽다.

▶ 해커스랩
http://www.hackerslab.org

''해킹자유지대''를 선언한 이후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해킹사이트. 국내외 해킹관련 뉴스·해커들의 자유의견이 풍부하다. 이외에 소설 해커스랩, 해킹당한 사이트(오늘의 걸작), 해킹강좌도 있다. 해커스랩이 주력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프리해킹존''(FHZ). 0부터 13까지 14개의 단계를 다 돌파한 해커는 ''명예의 전당''에 그 이름이 등극된다.

▶ packetstorm
http://packetstorm.security.com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원생이었던 켄 윌리엄스(Ken Williams)의 착안에서 생겨난 사이트. 보안DB가 풍부하기로 세계적으로 소문이 났다. Cnet, ZDNet, MSNBC, ABC 등에서 들어오는 보안속보들, 30여개의 활동많은 포럼들, 사용자가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보안툴들, 자체적으로 보안관련 논문도 서비스하고 있다.

▶ securityfocus
http://www.securityfocus.com

세계적으로 유명한 보안전문 사이트. 양질의 해킹·보안관련 뉴스와 FAQ 등이 차곡차곡 모여 있다. 오디오나 비디오로도 뉴스를 전하고 칼럼니스트의 이름에는 그 유명한 케빈 미트닉이나 케빈 폴슨도 자주 보인다. 링크·툴·제품 정보 등이 극도로 상세히 분류돼 있다. 여느 해커사이트처럼 이중구조의 메뉴는 다소 복잡하지만 기초, MS, 리눅스, IDS로 전문섹션화로 왠만한 정보는 다 찾아볼 수 있다.

▶ happy hacker
http://www.happyhacker.org

그 이름만큼이나 즐거운 사이트다. 해커사이트답지 않은 밝은 색상에 친밀한 폰트가 낯설기까지 하다. 유명한 ''white hats hacker''인 캐롤린 마이넬이 설립한 이 사이트는 기술과 문화가 복합된 정신이 충만하다. 초보해커들을 위한 코너가 따로 있고 재미난 해커소설 ''Heretic''도 연재되고 있다. 마이넬의 예리한 논평이 담긴 ''북스토어''도 방문 권장!

▶ astalavista
http://astalavista.box.sk

이제는 각종 언론을 통해 꽤 잘 알려진 아스탈라비스타(알타비스타를 패러디한 이름). 한마디로 크래킹을 위한 검색엔진이다. 하루 방문자수만 150만명. 슬로바키아의 박스 네트워크에서 운영하고 있다. 자매격인 mobile.box.sk은 최신 고개를 드는 무선인터넷 크래킹사이트. 아스탈라비스타는 해커스조인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attrition.org
http://www.attrition.org

위의 사이트들이 보안에 치중한 ''white hats''를 표방했다면 attrition.org는 ''black hats''성격이 짙다.(홈페이지도 온통 새까맣다) 2000년 야후 등 유명사이트를 마구잡이 공격했던 마피아보이가 즐겨 찾던 크래커들의 천국이 바로 attrition.org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