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리뷰]Absolute GeForce 2 MX Pro -3

중앙일보

입력

Absolute GeForce 2 MX Pro는 nVIDIA의 레퍼런스 디자인을 따르고 있지 않다. 일반적으로 비레퍼런스 보드를 생산하는 것은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자사의 설계를 적용함으로써 더 높은 성능을 구현하거나 특유의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가까운 예로 캐노퍼스 시리즈는 자사 특유의 출력단 설계와 별도의 전원 공급 커넥터를 사용함으로써 안정성을 높이는 등의 비레퍼런스적 설계를 적용해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좋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Absolute GeForce 2 MX Pro는 그 의도를 명확히 알 수는 없지만 보드 우상단에 쿨링팬을 위한 전원 공급 단자를 제공하며 별도의 도터 보드를 사용하지 않고 TV-Out 기능을 지원하는 것으로 볼 때 어느 정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지 않을 까 한다.

제품명인 Absolute GeForce 2 MX Pro의 ''Pro''로부터 nVIDIA GeForce 2 Pro 칩을 사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 GeForce 2 Pro는 GeForce 2 GTS와 동일한 칩이지만 상대적으로 더 넓은 대역폭의 메모리가 사용되며 OEM 시장을 타깃으로 생산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하지만 Absolute GeForce 2 MX Pro에 사용된 칩은 분명히 GeForce 2 MX 이며 따라서 TwinView를 위한 MX 특유의 추가 D-SUB 출력 단자를 레이아웃 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Absolute GeForce 2 MX Pro는 일반적인 MX 시리즈가 6ns SDR SDRAM을 채택하고 있는 것과 달리 5.5ns SDR SDRAM(EliteMT)을 탑재하고 있다. 더 빠른 메모리가 가져가 주는 이 점은 이미 몇 가지 GeForce 시리즈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메모리 병목 현상의 해결’이라는 측면에서 상당히 반길만한 일이다. 단, GeForce 2 MX에는 SDR 메모리가 쓰이는 만큼 DDR일 경우보다는 그 성능 차이의 정도가 덜할 것이며 더불어 Absolute GeForce 2 MX Pro에는 비레퍼런스 보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는 점이 섣불리 성능을 점치기 힘들게 만든다고 볼 수 있다.

레이아웃 상에서 특이한 점으로 들 수 있는 것 중 마지막 한 가지는 바로 쿨링팬이다. 본래 본사 홈페이지나 제품 패키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Absolute GeForce 2 MX Pro에는 쿨링팬 없이 검정색 히트 싱크가 방열을 위한 유일한 장치였다. 하지만 쿨링팬의 유무에 따라 평가가 상당히 달라지는 국내 소비자들의 성향을 감안해선지 국내에 출시되는 카드에는 원형의 12V 쿨링팬이 장착되어 있다. 본래 nVIDIA GeForce 2 MX 레퍼런스 보드는 히트 싱크 조차도 달고 있지 않을 만큼 방열에 아무런 대책을 세워놓지 않았는데 이 것은 그만큼 발열 때문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적다는 뜻이다. 단, 기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없는 것 보다야 낫다는 생각, 그리고 주로 시각적인 만족감에서 오는 안정성에 대한 막연한 기대가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크게 영향을 끼치는 편인데 바로 이 점을 고려해 쿨링팬을 장착한 것으로 보인다.

이동준
자료제공: pcBee (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