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로 외우는 송오현의 TOEFL 어휘

중앙일보

입력

shibboleth attribute congenial

어휘는 무조건 암기하는 것이 아니다. 의미를 이해하고 머릿속에 정리해 언제든지 활용할 줄 알아야 자신만의 어휘가 된다.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3개의 어휘를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하면서 재미있게 영어단어를 즐겨보자.

늘 같은 내용(attribute)의 구호(shibboleth)만 외치는 것으로 자주 비난의 대상이 되는 정치인들이 유권자들의 마음에 들기 위해서는(congenial) 시민들의 복지와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한 아이디어들을 내어 놓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To be congenial to the electorate, politicians, often criticized as having an attribute of repeating shibboleths, should make consistent effort to present ideas to improve the citizens’ welfare and happiness.

 첫 단어 shibboleth는 성서에 나오는 단어로 ‘sh’ 발음을 못했던 에브라임 사람을 길르앗 사람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됐다. 그 뒤 상투적인 또는 습관적인 말투나 표어, 구호 따위를 shibboleth 라고 표현하고, 매우 진부한 문구도 shibboleth으로 표현하기 시작했다. 그 정의를 보면 custom, principle, or belief distinguishing a particular class or group of people 즉, 다른 지역 또는 문화권의 사람들과 전혀 다른 습관·생각 등을 shibboleth 라고 한다. 동의어로 가장 비슷한 catchword는 특별한 집단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유행어의 뜻과, 표어나 선전문구의 의미도 담고 있다. The party began to break with the shibboleths of the left. (해묵은 좌파 논쟁때문에 결국 파티가 엉망이 됐다.)

 Attribute는 동사로 “~의 탓으로 돌린다”라는 뜻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명사로만 국한해서 설명하겠다. 정의를 보면 a distinctive nature라고 하는데 두드러진 성질이나 특징을 뜻한다. 동의어로 quality, characteristic 등이 있다. 이와 함께 trait도 특성·특질·성질 등의 뜻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사람의 성격이나특징을 말할 때 personality traits라고 표현한다. Flexibility and mobility are the key attributes of their army. (군대가 지녀야 할 자질 중 유연성과 기동성이 가장 중요하다.)

 세 번째 단어 congenial는 ‘유전형질을 공유하고 있다’는 의미다. 단어의 정의를 보면 pleasant because of a personality, qualities, or interests that are similar to one’s own 즉, 비슷한 성격이라서 ‘(마음이) 잘 맞는, 마음에 드는’의 뜻으로 사용된다. 동의어 amiable는 마음씨가 곱고 붙임성이 있다는 뜻으로 ‘쾌활한, 정감 있는’이라는 의미다. My first supervisor could have been mean, but instead she was quite congenial. (나의 첫번째 상사가 무서울 줄 알았는데 너무 잘 맞고 좋았다.)

<송오현 dyb교육 대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