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계최초의 HDTV 수신카드! HiDiTV Pro [7]

중앙일보

입력

기초적인 물밑작업을 마쳤다. 그렇다면 과연 디지털스트림의 HDTV 수신카드인 ''HiDiTV Pro'' 가 과연 얼마만큼의 성능을 발휘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물론 현재 우리나라의 디지털TV은 시험방송수준이며 한정적인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부담스럽지만 신기술을 누구보다 더 빨리 맛볼 수 있는 매력을 소유하고 있어 충분히 감상해볼 가치는 있다고 본다.

간단한 기능의 HiDiTV Pro Viewer

HiDiTV Pro Viewer 의 초기 화면
디지털스트림에서 제공하는 Viewer는 비교적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니고 있어 허전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갖추고 있어 사용상에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TV 수신 및 파일재생에 필요한 조작도 간편하고 초보자도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채널검색은 디지털 채널과 아날로그 채널로 나뉜다. 또한 검색된 채널을 ''즐겨찾기''의 개념과 비슷하게 채널의 저장이 가능하다.

마우스 오른쪽으로 여러가지 옵션의 설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무엇인가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현재 버젼은 1.0 으로 추후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듯 하다.

HiDiTV Pro Viewer의 옵션기능

기본적인 기능이외에 옵션을 살펴보자. 옵션설정은 비교적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어 만족스러운 수준이다. 일반적인 설정에서는 VIP사용(VIP케이블연결), 루프백 케이블 사용, AC-3 디지털 오디오 디코딩을 사용자 임의대로 설정할 수 있다. HDTV를 이용한 비디오 출력은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또한 모니터 연결의 경우 해상도 및 화면모드를 조정할 수 있는데 비교적 자세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고 할 수 있겠다. 일반 PC 사용자들은 해상도를 Non-Interlaced 인 progressive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화면모드도 레터박스, 팬/스캔모드, 기본설정으로 조정할 수 있다.

오디오 연결의 경우 HiDiTV Pro와 아날로그 음성 출력 단자와 연결된 사운드 카드의 입력단자를 선택하는 곳인데 기본값으로 사용하자.

다양한 방법으로 연결이 가능한 HiDiTV Pro

듀얼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듀얼모니터를 사용하여 HDTV를 시청할 수 있다. HiDiTV Pro의 비디오 출력은 따로 분리된 HDTV모니터 또는 PC모니터에 디스플레이된다. 이 형태가 시스템 및 그래픽 카드와의 화합측면에서는 가장 좋다고 한다. 다양한 종류의 VGA카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피하기 위하여 이 방법을 사용한다. HDTV모니터의 경우 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고 R-G-B-H-V 형태의 입력이 가능해야 한다. 하지만 추가적인 비용상승이 요구되어 그리 추천할만한 방법은 아니다.

VIP 포트를 이용하는 방법
VIP 포트를 이용하기 위해선 HiDiTV Pro로부터의 비디오 출력은 윈도우 데스크탑에서 크기조절이 가능한 윈도우 창으로 디스플레이 되어야 한다. 이 형태에서 HiDiTV Prodml 비디오출력은 VIP1.1/VIP2.0 리본 케이블을 통하여 연결된 그래픽카드로 전해지게 된다. VGA카드는 VIP 포트로부터 비디오 데이터를 입력받아 비디오 크기를 재설정한 후에 데스크탑의 크기 조절이 가능한 윈도우 창으로 디스플레이 한다. 이러한 형태는 Vesa 비디오 인터페이스 포트(VIP1.1/VIP2.0 : Video Interface Port)를 지원하는 VGA카드를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VGA 루프백을 이용하는 경우
루프백 케이블을 이용하는 경우는 아날로그 스위치를 통하여 하나의 모니터로 VGA카드나 RGB 비디오를 디스플레이 할 수 있다. VGA카드의 디스플레이 출력은 HiDiTV Pro의 루프백 입력으로 돌아서 들어가도록 되어 있다. HiDiTV Pro 내부의 아날로그 스위치는 VGA루프백(기본설정)과 HiDiTV Pro의 HD 비디오 출력을 전환하게 된다. 비디오를 디스플레이 하기 위해서 스위치는 HiDiTV Pro의 비디오 출력을 PC모니터에 나타나게 한다. 이 방법은 별도의 추기비용 없이 저렴하게 HDTV를 감상할 수 있어 추천하고 싶다.

아날로그 방송도 깨끗하게 시청이 가능하다.
HiDiTV Pro는 디지털방송과 함께 아날로그 방송의 수신이 가능하다. 물론 ATSC의 특성상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신호의 간섭성이 그리 크지 않아 수신에는 별 무리가 없을 듯하다. 부가적으로 아날로그TV 방송을 감상해보았는데 비교적 만족스러운 음질과 화질을 자랑하였다. 다만 아쉬운 점은 ''HiDiTV Viewer'' 기능이 다양하지 못하다는 점일뿐.....

업컨버팅된 HDTV 방송도 수준급
HDTV의 디지털방송이라도 소스가 아날로그냐 디지털이냐에 따라 화질과 음향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물론 소스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나겠지만 현재로선 완벽한 디지털TV 방송을 만끽할 수 있다는 점은 아쉽다. 하지만 일반 아날로그 방송을 디지털방송으로 업컨버팅한 현재의 방송, 진정한 의미의 HDTV 방송은 아니지만 비교적 만족스러운 화질을 보여주고 있다. 야구 경기를 관람해보아도 아날로그 방송과의 현격한 차이를 두 눈으로 똑똑히 확인할 수 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그 현장의 생생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다. 물론 음향의 경우 일반적인 아날로그 방송과 차이가 없지만...^_^

원본파일1 다운로드
원본파일2 다운로드
원본파일3 다운로드

위 자료들은 캡쳐의 원본파일들로 BMP포맷입니다. 화질저하를 우려하여 원본파일을 올렸습니다. 파일 용량이 1.8MB 씩 되니 다운로드시 인내심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진정한 HDTV 화질을 감상해보자!

HDTV 재생화면!

백문(百聞)이 불여일견(不如一見). 아무리 텍스트로 서술해봐야 그 감동을 피부로 느끼기에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두눈으로 확인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것이다. 진정한 디지털TV방송인 HDTV를 HiDiTV Pro에서 재생된 화면을 캡쳐한 것이다. 연기자의 땀방울조차 선명하게 보이며 모든 사물이 마치 눈앞에서 살아서 움직이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HDTV. 아래의 방송은 MBC에서 의욕적으로 제작한 ''HDTV 방송''으로 환상적인 화질을 자랑한다. 아쉬운 점은 역시 음향인데 Dolby Digital을 지원하지 않았지만 추후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종종 ''야외 콘서트 실황''을 진정한 의미의 HDTV 형식으로 방송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마치 콘서트의 라이브 열기를 느낄 수 있다고 감상해본 사용자들이 입을 모아 전하고 있다.

HDTV 캡쳐파일1 다운로드
HDTV 캡쳐파일2 다운로드
HDTV 캡쳐파일3 다운로드
HDTV 캡쳐파일4 다운로드
HDTV 캡쳐파일5 다운로드
HDTV 캡쳐파일6 다운로드
HDTV 캡쳐파일7 다운로드
HDTV 캡쳐파일8 다운로드
HDTV 캡쳐파일9 다운로드

위 자료들은 캡쳐파일들로 역시 BMP포맷입니다. 화질저하를 우려하여 원본파일을 올렸습니다. 파일 용량이 1.8MB 씩 되니 다운로드시 인내심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UHF 안테나를 이용해보자!

옥외 UHF 안테나와 증폭기

일반적인 UHF 안테나를 사용하여도 HDTV 시청이 가능하다. 하지만 용산구 신계동(엄청난 빌딩숲!) 이나 서대문구 홍은동(이곳도 산골이다!) 에서는 HDTV수신이 불가능하였다. 물론 아날로그 방송은 잘 나왔지만 디지털 TV 방송이 쉽지 않았다.

관악산으로 진로를 돌려라!

디지털전파를 송출되는 곳이 바로 관악산인데 이 곳을 향하여 안테나를 맞추자! 비교적 관악산의 전파의 이동이 가까운 강남에서는 완벽하게 HDTV가 수신되었다. ATSC의 특성상 빌딩숲에서의 완벽한 전파수신을 위하여 ''옥외UHF 안테나''와 ''증폭기''를 설치하여 테스트하였다. 역시 완벽에 가까운 ''HDTV 수신'' 이였다. ATSC의 단점이 바로 산악지형이나 빌딩이 많은 실내지역에서는 전파수신이 불안정하는 것인데 이러한 방법으로 보완이 가능하리라 본다.

디지털TV방송의 캡쳐가 가능한가?
디지털TV 방송의 저장도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부분이다. 윈도우98 SE, ME 에서의 1개 파일이 4GB이상 저장하지 못하는 ''운영체제상의 문제점'' 때문에 HiDiTV Pro는 다른 법으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저장방식은 TP(Transport stream) 즉 MP@HL (MPEG2 의 Hi level) 모드로 저장이 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수신카드가 압축이나 변경을 하는 것이 아니며 ATSC 규격에 따르면 19.3Mbps 의 속도로 방송국에서 TP를 보내고 수신기는 그것을 받아서 디코딩을 하는 것이다. HiDiTV Pro가 하는 일은 이 TP를 디코딩과 동시에 다른 패스를 이용하여 디코딩과 별개로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것이다. 현재 디코딩을 하면서 19.3Mbps 의 스트립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것은 PCI bus의 대역 때문에 다른 추가적인 일들은 일단 저장을 하고 나서의 일이다.

Free To Air . 아직까지는 국내에서는 정확한 법률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공중파의 저장의 경우 기본적으로 Firee To Air 이므로 큰 문제는 없을 듯하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저작권법에 저촉될 가능성이 많은 기능이다. 제작사인 (주)디지털스트림 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차세대 MPEG 방송에 대한 규약 및 방식을 제정하는 TVAnyTime 포럼에 가입하여 세계적 규약을 우선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30분량의 HDTV 방송을 저장할 경우 4GB의 용량이 필요하니 만약 저장하고자 한다면 대용량 하드디스크가 필요할 듯 하다. 또한 HiDiTV Pro의 경우 별도의 옵션보드를 구매한다면 저장이 가능하지만 직접 테스트 해보지 못한 점이 아쉽지만 샘플옵션보드가 입수되는데로 결과를 포스팅하겠다.

테스트 시스템1
- CPU : INTEL 700E
- M/B : ASUS P3B-F (Intel 440BX)
- RAM : SEC PC100 128 RAM
- VGA : MATROX G400 SINGLE (Version 6.01.015 Beta)
- SOUND : SB LIVE VALUE! (Liveware 3.0)
- HDD : WD Caviar 20GB
- MONITOR : SAMSUNG 750 NF (17") / CTX PR96OF (19")
- OS : 한글윈도우 98 SE, Directx 7.0A

테스트 시스템2
- CPU : DURON 650 (No Overclocking!)
- M/B : GIGABYTE GA-7ZX (VIA KT133)
- RAM : HYUNDAI PC133 128 RAM
- VGA : MATROX G400 SINGLE (Version 6.01.015 Beta)
- SOUND : SB LIVE VALUE! (Liveware 3.0)
- HDD : IBM DESKSTAR 75GXP 30GB
- MONITOR : SAMSUNG 750 NF (17") / CTX PR96OF (19")
- OS : 한글윈도우 98 SE, Directx 7.0A, VIA 4.24A

화려한 색감과 동영상을 자랑하는 ATI RADEON 으로 테스트하고 자 하였으나 드라이버가 최적화되지 않아 시도하지 않았다. 비교적 안정적인 드라이버를 지닌 MATROX G400 SINGLE를 선정하여 테스트하였다. 추후에 드라이버가 안정화되면 ATI RADEON으로 테스트해보겠다. 물론 최신제품과 최신정보를 가지고 pcBee 독자여러분들을 찾아 뵙겠다는 뜻이다.

백남진
자료제공: pcBee (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