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디자인 설계 '퀘이크 2' 그래픽 엔진 사용

중앙일보

입력

영국의 BBC 뉴스는 ID 소프트웨어의 3D 액션 게임 ''퀘이크 2(Quake 2)''에 사용된 그래픽 엔진이 건축 디자인 업계에서 사용하기 위한 시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 내용을 보면 설계 당시의 건물을 ''퀘이크 2''엔진으로 3D 모델링을 한 후 디자이너와 설계자 등이 컴퓨터 내에 만들어진 가상 공간 속에서 자유자재로 이동하면서 문제점이나 수정할 부분을 미리 발견한다는 것.

이 시험은 캠브리지 대학의 건축 분야와 전자 커뮤니케이션을 합치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폴 리츤씨는 "건물을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으로는 실제로 그 안을 걸어다녀보는 것이다. 컴퓨터 게임은 이런 최상의 방법을 가능케 해 주었다."라고 밝혀 이번 시험에 대한 기대심을 나타냈다.

특히 "일반 사람들에게 설계도와 같이 건물을 나타내는 여러 가지 도표를 보여주고 이해시키는 것은 어렵지만 PC 게임 기술을 이용하여 만들어낸 건물을 실제 체험하도록 함으로서 보다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며 이에 대한 장점을 강조했다.

실제 3D 액션 게임에 있어 스테이지를 구성하는 레벨 디자인은 새로운 그래픽 엔진이 선보일 때마다 그 정밀도나 다양성에 있어서 여타 그래픽 프로그램에 뒤지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단순히 스테이지의 레벨을 구성하는 수준에 그쳤던 그래픽 엔진을 건축 디자인에 활용하는 등 게임의 다양한 활용 방안이 앞으로도 계속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