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10명중 8명이 통계분야 석·박사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덕마케팅연구소는 강신철 한남대 교수와 이석훈 충남대 교수, 이광진 목원대 교수 등 관련분야 교수들이 연구·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때문에 기술신용보증기금의 신용평가 등을 통해 기술력은 이미 검증을 받았다.

대덕마케팅연구소는 직원 10명에 불과한 미니벤처지만 관리직 2명을 제외한 연구개발자 8명 모두가 석·박사급들로 구성돼 뛰어난 맨파워를 자랑한다. 앞줄 왼쪽에서 두번째가 권영식 사장. 정보 홍수의 시대, 보다 가치 있는 정보를 생성하고 전달하는 방법은 없을까.

하루에도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는 정보의 홍수를 보다 못한 젊은이들이 직접 가치 있는 정보 창출과 전달에 발벗고 나섰다. 목원대 응용통계학과 선후배 사이인 이들은 ‘가치 있는 정보 창출’을 전문으로 하는 벤처기업을 설립키로 의기투합한 것. 자신들의 전공인 데이터 통계기법을 활용해 대량으로 쏟아지는 정보로부터 잘 드러나지 않는 정보간의 상호 연관성 및 패턴, 경향 등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추출키로 했다. 출범 2년만에 데이터마이닝 분야의 국내 최고 업체로 부상한 대덕마케팅연구소(대표 권영식, http://www.onlinestat.net)의 출발은 이렇게 시작됐다.

“우리는 이미 수많은 정보 속에서 살고 있다. 하지만 기업이든 개인이든 그 많은 정보들을 모두 머리 속에 넣어 둘 수 없는 상황”이라는 권영식 사장(31)은 대덕마케팅연구소의 지향점은 ‘보다 가치 있는 정보의 생성과 전달’이라고 확고하게 못박는다.

때문에 대덕마케팅연구소가 주력하는 분야는 데이터마이닝과 OLAP(온라인 분석프로세싱) 기능을 활용, 기업의 마케팅 시장조사 분야에서 통계를 기반으로 마케팅 모듈을 자동화 시스템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이 새로운 제품을 출시했을 경우 제품에 대한 시장 진입, 어떤 고객을 주 대상고객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타깃 마케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이 회사는 주력제품은 미들 웨어를 기반으로 통계적 알고리즘을 제품 솔루션화 하는 것이다.

설립된 지 2년여밖에 안되었지만 삼성화재의 보상통계분석시스템 및 마케팅조사분석시스템(MARS) 개발을 비롯하여 LG화학, 동서조사연구소, 한국전력공사 등 10여개 업체의 굵직굵직한 대기업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실력을 인정받았다.

현재 이 회사의 주요 개발 제품으로는 마케팅정보 분석시스템과 온라인 통계정보 분석시스템을 비롯하여 자료검색 및 입력 시스템, 의심치 탐지 시스템, 법인관리 시스템 등을 보유하고 있다. 마케팅정보 분석시스템과 온라인 통계정보 분석시스템과의 시스템 통합을 통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까지의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도 수립해 현재 작업을 진행중이다. 특히 기업에서 필요한 마케팅 분석툴을 온라인을 통해 해당 기업에 적절한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수립할 수 있는 의사 결정 지원시스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대덕마케팅연구소는 출범 2년여만에 국내 최고의 데이터 마이닝 솔루션 개발 전문업체로 부상하게 된 것이다.

권사장은 “앞으로 제품의 다양화와 세분화, 통합화를 통해 전문적인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B2B 및 B2C에서의 고객 수요에 근접할 계획”이라는 장기 비전도 제시했다.

교수들로 구성된 자문위원들이 기술력 뒷받침

혈기 왕성한 젊은이들의 의기투합으로 설립된 대덕마케팅연구소가 이와 같이 단시일 내 데이터 마이닝 분야 최고의 업체로 부상할 수 있었던 것은 잘 짜여진 팀워크와 맨파워 때문. 설립 당시부터 목원대 응용통계학과 출신들로 이뤄진 인원 구성은 지금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대학 선후배간의 끈끈한 유대감으로 눈빛만 봐도 서로의 의사를 알 수 있는 정도가 됐다. 그리고 직원 10명에 불과한 미니 벤처지만 관리직 2명을 제외한 연구개발직 8명 모두가 통계분야 석·박사급들로 구성될 만큼 뛰어난 맨파워를 자랑한다.

여기에 강신철 한남대 교수와 이석훈 충남대 교수, 이광진 목원대 교수 등 관련분야 교수들로 구성된 5명의 연구 자문위원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때문에 기술신용보증기금의 신용평가, SUGI-K, SPSS 사용자 발표회 등을 통해 기술력에 대한 평가는 이미 검증을 받았다.

특히 “SAS 코리아, SPSS코리아, 컴팩코리아 등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은 업체들과 공동으로 시스템 개발에 나서 제품에 대한 사용자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반영해 신뢰성 검증을 통과한 것은 대덕마케팅연구소의 빼놓을 수 없는 강점”이라고 권사장은 말한다.

그러면서도 권사장은 “대부분의 고객이 서울에 집중되어 있어 영업활동에 애로사항이 많다”며 강점만 지닌 것은 아니라고 토로한다. 게다가 이 분야가 통계 기반의 특화된 개발 영역이기 때문에 벤처기업으로서는 가장 중요한 문제인 신규 개발인력 확보에도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했다.

이에 권사장은 대전이라는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영업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올 초 서울 테헤란밸리에 출장소를 마련했다. 현재 삼성전자 및 삼성전기의 마케팅 비용효과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관계로 서울 사무소에 상주하고 있는 권사장은 “올 상반기까진 주로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었지만 지금부턴 본격적으로 영업활동을 강화, 해외시장 개척 등 적극적인 판로개척을 통해 안정적 수익모델을 형성시켜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회사 개요

상호 (주)대덕마케팅연구소(www.onlinestat.net)
대표 권영식(31)
설립 199년 7월
주요사업 데이터마이닝, 데이터웨어하우징주소 대전광역시 서구 도안동 800번지 인터넷창업보육센터 105호
전화 042-823~1419
종업원수 10명
대표이사 약력 목원대학교 통계학전공 경제학사, 대전컴퓨터플라자대표, 중소기업청 경영기술자원단 단원, 한국전력수요예측시스템 구축, ''98 및 ''99 한국 SPSS사용자 모임 발표회 최우수상 수상
자본금 5억원
주주 현황 권영식(72%), 전재성(10%), 함기섭(5%), 권혁진(3%)
주식수 2만주
매출액 99년 1억, 2000년 5억원 예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