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커뮤니티 집중 해부(2)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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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주 : Tech Press 는 (주)이비즈그룹과 함께 ''e-Biz 심층보고서''를 연재합니다. 연재 5회는 ''사이버커뮤니티-커뮤니티의 새로운 트렌드''입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툴의 변화는 새로운 트렌드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탄생시키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무선 커뮤니티''와 ''지역 커뮤니티'', ''미디어 캐스팅 커뮤니티'', ''비즈니스 커뮤니티''를 들었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도구들의 발달에 따라 커뮤니티 서비스도 발달하고 있으며 그 속성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변화는 새로운 트렌드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탄생시키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무선 커뮤니티''와 ''지역 커뮤니티'', ''미디어 캐스팅 커뮤니티'', ''비즈니스 커뮤니티'' 가 있다.

▶ 무선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의 폭발적인 증가와 무선 인터넷(Mobile Internet) 서비스의 확산으로 무선 커뮤니티 서비스가 발달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서비스되고 있는 ''무선 커뮤니티 서비스''의 유형을 보면 아직은 기술적 한계로 인해 단문 중심의 게시판 또는 메일 서비스 연동 차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미팅 중심의 커뮤니티 서비스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 무선 커뮤니티에서 고려할 점은 첫번째, 기술발전에 주의해야 하고, 두 번째, 현장성, 즉시성 및 이동성(휴대 가능)과 불편한 인터페이스를 고려할 뿐 아니라 웹 커뮤니티와 모바일(mobile) 커뮤니티의 상호보완적 관계를 감안한 유무선 연동 커뮤니티를 기획해야 한다. 세 번째, 신기술에 적극적인 수용태도를 보이는 신세대를 겨냥할 것, 네 번째, 개별 비즈니스 목적에 맞는 모바일 오피스를 지원하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 지역 커뮤니티에 관한 논의를 실질적인 화제로 끌어올린 ''사이버 아파트''는 가정에서의 인터넷 사용율 증가에 힘입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아파트 건설 업체, 통신망 업체 등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이버 아파트와 같은 온라인 지역 커뮤니티를 성공적으로 형성하기 위해서는 비전과 조직, 사용자 참여가 균형을 이뤄야 한다.

▶ 최근 기존의 커뮤니티 서비스의 이용자들이 급격히 ''미디어 캐스팅에 기반한 커뮤니티의 세계''로 이동하고 있다. 음성과 텍스트, 화상을 이용한 멀티 미디어 기반의 커뮤니티는 화상채팅, 메신저, 개인 방송국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 미디어 캐스팅은 웹TV나 네트워크 가전과 연동하기 시작할 경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는 단순히 웹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가전 네트워크와 연관되어 발전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 비즈니스가 보다 깊이 가정 단위로 침투하고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 분명하다.

▶ ''비즈니스 커뮤니티''란 생산자와 유통 채널, 그리고 소비자 간의 ''다대다(多對多) 인터렉션(interaction)''으로 정의할 수 있다. 비즈니스 사이트의 대표격인 B2B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시장의 유동성을 확보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시장 유동성''은 3가지 요소를 통해 성취될 수 있다. 즉, ''구매자와 판매자''의 유효집단'', ''충분한 정도의 거래발생, ''효율적인 거래 기술과 프로세스''이다.

자료제공 : e-Biz Group

(주)이비즈그룹(대표 강태영 http://www.e-bizgroup.com)은 지난 3월 자본금 10억원 규모로 설립한 회사로 주로 오프라인 기업의 e-transformation과 온라인 기업의 renovation을 위한 최적의 전략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지털 에이전시 회사다. 이 글은 이비즈그룹의 김성원 컨설턴트(windsol@e-bizgroup.com)가 작성한 워킹 페이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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