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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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하기저자:신현암 외 2출판사:삼성경제연구소발행일:2000-01-15

기업 가치는 곧 브랜드 가치로 평가된다

기업 가치는 공장, 건물과 같은 유형자산보다 브랜드, 지식과 같은 무형자산의 비중이 훨씬 커가는 추세. 코카콜라, 말보로, 소니, 나이키, 네슬레 등 세계 유명 브랜드 가치는 회사의 고정자산과 유동자산의 총계보다 무려 4 - 7배 이상 크다.

이 책은 삼성경제연구소의 수석연구원 3명이 쓴 브랜드 파워의 핵심전략 지침서로서 특히 브랜드 자산의 경제적 가치를 마케팅·재무 측면에서 분석한 국내 유일의 책자이다.

오래전 부터 선진 기업들은 브랜드를 가장 중요한 무형 자산으로 인식하고 이를 육성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왔다. 실제로 코카콜라나 인텔같은 세계 최고급 브랜드의 경우 그 자산 가치가 수백억 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보이지 않는 브랜드가 기업 가치 형성의 핵심적인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러한 세계적 동향에 비추어 볼 때, 한국기업의 브랜드 관리는 아직 미흡한 수준이라고 평가할 수 밖에 없다. 이 책은 이러한 상황을 조금이라도 개선해 보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씌어졌다. 우선 브랜드 가치가 갖는 중요성, 그리고 왜 브랜드에 대한 전략적 관리를 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고 구체적으로 브랜드 관리의 기본적 사항들을 체계적으로 저술하였다.

특히 브랜드의 마케팅 측면만이 아니라 재무적 측면, 다시 말해 눈에 보이지 않는 브랜드를 어떻게 눈에 보이는 돈의 가치로 환산하고 평가할 것인가라는 부분에 역점을 두어 설명하였다. 기업전략에 부응하는 합리적 브랜드 관리를 위해서는 브랜드 관리 부서와 재무 부서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핵심적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브랜드 투자 및 그 효과에 대한 정확한 가치평가이며, 이 책에는 이를 위한 다양한 기법들이 소개 되어 있다.

무형의 브랜드 자산 가치를 높이는 핵심전략은 바로 이것!

- 최고경영진과 직접 의사소통할 수 있는 브랜드 자산 관리팀을 구성하라
- 시장점유율과 매출액보다 수익성 제고에 기반을 둔 브랜드 중심의 기업으로 조직을 개편하라.
- 브랜드 인지도와 호감도는 브랜드 자산의 원천이다. 브랜드력 제고를 위해 광고 등에 전략적으로 투자하라.
- 브랜드 거품을 제거하고 강력한 대표 브랜드에만 집중하라.
- 브랜드 자산 가치를 주기적으로 측정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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