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유가가 고공행진을 계속하면서 국내 경제에도 타격이 커지고 있다.
지난달 국내 정유사들의 원유 도입 가격은 선물시장에서 이미 확보해둔 물량 덕분에 아직 배럴당 30달러선(지난달 예상치 28.70달러)을 넘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이 정도만 해도 1998~99년 평균 도입 가격(98년 12.20달러, 99년 16.13달러)의 두배 수준이다.
9월분부터는 30달러선을 넘어 연말에는 현물시장 가격에 거의 근접할 것이라는 게 정유업계의 분석이다.
한국석유공사의 분석으로는 유가가 1달러 오르면 휘발유값에 0.91%의 인상 요인이 발생하는 등 전체 소비자 물가를 0.1% 끌어올리게 된다.
지난달 도입 가격을 지난해 평균 도입 가격과 비교할 경우 배럴당 12.57달러 올랐으니 이미 1.26%의 물가 인상 요인이 발생한 셈이다.
유가가 배럴당 1달러 오르면 생산자 물가도 0.3% 오르게 된다. 생산자 물가는 원가 상승을 유발하며, 기업이 자체 흡수한다 하더라도 채산성 감소로 이어진다.
수출제품의 가격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자칫 원가.제품값 인상→구매.수요.수출 감소→생산.가동률 감소→경기 둔화와 같은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다.
실제로 미국계 금융기관인 메릴린치는 최근 유가가 배럴당 1달러 인상될 경우 한국은 연간 8억6천만달러의 무역수지 감소가 예상'돼 경쟁상대인 대만.중국 등과 비교해 볼 때 유가 인상에 따른 타격이 가장 심할 것이라'된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업종별로는 역시 정유업체들의 타격이 큰 편이다. 9월 초 휘발유 가격 조정 때 물가부담을 우려하는 정부의 요청으로 인상 요인(ℓ당 60원)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실제 인상폭이 ℓ당 30원에 그쳤다.
정유업계는 "가격을 추가 인상해주든지 손실에 따른 보조금을 지급해주든지 결정해달라" 고 요구하고 있다.
그 다음이 석유화학.운송업체들로, 에너지경제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유가가 25% 상승할 경우 석유화학은 2.74%포인트, 운수업은 2.29%포인트의 가격 인상 요인이 발생하게 된다.
직접적 영향은 없어도 에너지 비용이 전체 원가의 10~15%에 이르는 제지.시멘트 등 대규모 장치산업들도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이같은 고유가 현상은 정부가 최근 내놓은 에너지가격구조 개편 정책과 세제 개편에도 변수가 될 전망이다.
액화석유가스(LPG)등의 가격을 휘발유 가격에 대비해 정하기로 함에 따라 추가 인상(휘발유 가격이 20% 오를 경우 LPG는 10% 수준 인상)이 불가피하다.
4일 발표된 정부의 세제 개편안에서도 에너지세수 비중을 늘려가는 것을 전제로 했기 때문에 원유가 인상이 지속될 경우 유종별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