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셜커머스 2.0 ‘블로그키키(BlogKiKi.com) 런칭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플러스치즈는 소셜미디어인 블로그와 소셜 커머스가 결합된 형태의 신규 서비스인 블로그키키(http://www.blogkiki.com)를 12월 22일 목요일에 오픈 하였다.

소셜 커머스 1.0 이라 할 수 있는 미국의 그루폰을 시작으로 할인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커머스들이 등장하면서 일반 쇼핑몰과 카테고리를 경계 짓는 차별화에는 성공했지만, 이는 10여 년 전에 유행했던 공동구매 방식과는 큰 차이가 없었다.

물론 소셜커머스가 새로운 온라인 시장을 개척하였고, 고객들은 소셜에 대해 더욱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에서 경제와 문화적인 기여도가 큰 것은 또한 사실이며, 그들의 폭발적인 판매력은 큰 매력을 갖추고 있다. 그러한 이유로 짧은 기간 동안 폭발적인 판매를 목적으로 소셜커머스를 활용하는 제조사에게 소셜커머스의 폭발적인 판매력만큼은 거부할 수 없는 매력으로 다가온다.

하지만 ‘소셜을 활용한 커머스’는 소비자들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상품 구매 후기 및 상품 추천의 소셜 기능들이 활용되고, 이를 통하여 소비자간의 입소문이 이루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상품 판매의 증가로 이어지는 방식이어야 하는데, 기존의 소셜커머스 1.0은 광고 및 이메일을 통한 홍보와 마케팅 즉, 폭발적인 판매량만을 위한 매스 마케팅이 위주가 되어 ‘소셜 커머스’의 본질인 ‘소셜성’이 약화된 한계를 보여왔다.

블로그키키는 미디어력을 갖춘 파워블로거들이 직접 체험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추천하고, 해당 추천상품을 자신의 블로그에서 판매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판매에 기반’을 둔 ‘소셜 커머스 1.0’과는 달리 ‘제휴사의 홍보와 마케팅에 기반’을 두면서 ‘상품의 판매활동’까지 동시에 진행되는 ‘블로그키키’는 블로그 마케팅과 소셜 커머스가 결합된 형태의 커머스인 ‘소셜 블로그 커머스’이다.

블로그키키는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정보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맛집, 뷰티, 패션, 여행, 공연, 육아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선별된 파워 블로거들을 활용하여 보다 더욱 다양성 있고, 전문적인 콘텐츠로 고객이 만족할만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제휴사는 블로그키키에 등록된 파워블로거의 리뷰 포스팅을 활용하여 홍보 및 마케팅 효과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으며, 그와 동시에 해당 포스팅 내에서 제품의 판매활동까지 일으킬 수 있다.

현재 블로그키키에서는 런칭과 동시에 유러피안 캐쥬얼 레스토랑 '맘마미아'를 비롯하여 약 20여 개의 딜이 진행 중에 있으며, 패션 및 잡화, 화장품, 온라인 쿠폰, 외식, 여행상품 및 펜션, 휴대폰 액세서리, 생활용품, 온라인 강의 이외에도 상품 카테고리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플러스치즈의 구자룡 대표는 "고객은 소비자간의 소통으로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제휴사는 홍보, 마케팅과 동시에 판매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으며, 파워 블로거는 판매활동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고객-제휴사-블로거가 서로 윈윈하는 소셜 커머스의 새로운 생태계인 블로그 커머스의 정립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것"이라 말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