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예비 창업자 3명 중 2명이 프랜차이즈 창업 원해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창업 관련 전문지 ‘창업&프랜차이즈’가 예비창업자 28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2.8%가 독립점포가 아닌 프랜차이즈 창업을 원한다고 답했다.

이들은 프랜차이즈가 안정적이라서(29.9%), 브랜드 인지도 때문(28.9%), 본사의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어서(23.7%), 마케팅 및 홍보효과(17.5)를 기대 이유로 꼽았다.

또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점은 점포의 수익률(34.4%)이 가장 높았고, 브랜드 인지도(33.6%), 본사 CEO의 철학(13.1%), 가맹점 혜택(11.5%), 창업비용(7.4%) 순이었다.

정부기관의 각종 대출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예비창업자들의 절반 이상이 아직 들어본 적이 없거나 들어도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나타났다. 정부기관의 창업교육에 정계인사들의 관심과 지원 대비 큰 도움을 얻지 못한다는 것이다.

각종 프랜차이즈 박람회가 열리고는 있지만, 아이템 선정이나 창업 준비에 대한 정보 보다는 같은 업체들이 늘 똑 같은 포맷으로 나와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있었다.

대신 창업 컨설턴트의 도움이 실효성 있었다는 응답이 42.1%였으며 창업 관련 신문 및 프랜차이즈 전문지 23.2%, 창업관련 단행본 등 자기계발서 18.9%로 나타났다.

창업과 관련된 정보를 구하는 매개체로는 인터넷(67.7%), 신문 또는 잡지(16.1%), 창업박람회(9.7%), 지인(6.5%) 등을 꼽았다.

창업몰 경제연구소(www.changupmall.com) 박지훈 F/C 분석팀장에 따르면,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불안해하는 것이 ‘내가 과연 창업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이다”라며, “창업 성공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상권분석과 적합성에 대해 창업자 개인만을 지원하는 컨설턴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2012년 창업시장에 대해서는 58.9%가 ‘예년과 비슷할 것이다’고 응답했고,희망 창업아이템으로는 커피전문점 (20.8%), 일반음식점(11.9%), 주류전문점(8.5%) 순으로 나타났다.

■ 창업 문의: 02) 517-7755
■ 출처: 창업할 땐 창업몰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