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컴퓨터 정책과 현황

중앙일보

입력

국가 차원의 컴퓨터 네트워크 구축, 경제부문 자료공유를 위한 네트워크 확립, 데이터베이스 구축, 공장 자동화, 애니메이션 제작...

이는 최근 북한의 전산부문 기관들이 조선노동당의 방침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컴퓨터 발전 목표다.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누구나 컴퓨터를 알고 다룰 줄 알아야 우리 당의 웅대한 강성대국 건설 구상을 하루빨리 실현할 수 있다"면서 컴퓨터 부문 전문가들의 길을 기고받아 특집인 지상(紙上)실효연단을 마련했다.

노동신문 최근호(7.19)에 실린 지상실효연단에는 조선컴퓨터센터의 최운철 박사, 평양프로그램센터의 리상돈 부(副)기사장, 노력영웅인 김일성종합대학 소속 컴퓨터 과학대학의 김영준 교수 등이 글을 기고했다.

지상실효연단을 통해 드러난 북한의 컴퓨터 관련 정책, 추진 목표, 분야별 소프트웨어 개발 및 이용 현황 등을 정리한다.

▲ 컴퓨터 정책

컴퓨터 부문을 경제의 보조적 수단이 아닌 하나의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고 표현할 수 있다.

김정일 노동당 총비서는 지난 98년 2월 8월 `전국 프로그램 경연 및 전시회''를 돌아보며 이러한 방침을 밝힌 것으로 최운철 박사는 밝혔다.

우선 실용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며 공장자동화 등에 유용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컴퓨터를 이용한 공작기계 숫자조종화(수치제어), 유연생산체계(공장자동화)를 확대해 제품의 원가를 낮추고 품질 제고와 생산 증대를 꾀해 나간다는 것이다.

전력.금속.기계.화학 공업부문 생산 제어도 전산화하고 철도.항공수송의 컴퓨터 이용률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빛섬유까벨''(광섬유 케이블)을 이용한 전화통신망이 정비됨에 따라 내각과 성및 중앙기관, 도.시.군급 기관, 기업소 간 장거리 통신회선을 연결해 컴퓨터 네트워크 체계를 확대한다는 계획도 세워져 있다.

김 총비서는 컴퓨터부문의 산업화를 위해

△인재 양성을 통한 기술인력 확대
△프로그램의 통일적 심의.보관.보급체계 확립
△프로그램 개발기관에 대한 지도와 관리 강화
△컴퓨터 기술장비 쇄신을 위한 국가투자 확대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에 대한 사회적 관심 제고
△노동당 차원의 지원 확대

등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최근 경제사정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김일성종합대학과 김책공업종합대학, 과학원 등에 수백 대에 이르는 최신형 컴퓨터 설비를 일식(一式)으로 보내 과학교육기지로서 면모를 확립하도록 했다.

또 컴퓨터대학과 컴퓨터학부, 컴퓨터학과 및 전공반, 프로그램센터를 설립해 기술인력 양성과 프로그램과학 연구개발사업에서 일대 전환을 이룩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 프로그램 개발 추진 목표

소프트웨어를 일반 공업제품처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경제부문과 사회 및 가정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 수요를 충족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프로그램 작성과 검사 등을 표준화하는 방식을 정착시켜 프로그램 제작 효율과 제품의 수준을 높이는 방법을 마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저렴한 가격으로 높은 수준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 산업부문 경영관리 수준을 부단히 쇄신해 나간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또한 경제부문의 지역.부문별 컴퓨터 망(네트워크)과 장거리 자료봉사망(데이터베이스), 대학.기관별 네트워크를 하나로 연결해 국가적 규모의 컴퓨터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간다는 방침을 갖고 있다.

종국적으로 컴퓨터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는 직장과 가정의 단말기 수를 늘리고 문서와 그림 및 음성 자료를 처리하는 다매체 정보체계를 확립한다는 장기계획도 있다.

우리말 문자인식과 음성인식 기술을 완전히 해결하며 기계번역 및 동시통역 프로그램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능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해 정신노동분야 업무에도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그 적용범위를 넓혀나간다는 방침에 따라 이뤄지고 있다.

이외에도 체계모의(시뮬레이션) 및 자료해석기술 수준을 높여 기상, 수문, 해상 예보 부문에서도 컴퓨터 적용범위를 한층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 분야별 소프트웨어 개발 및 이용 현황

공업부문에서는 공작기계 수치제어나 공장자동화 등에 컴퓨터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것은 물론 농업, 교육, 의학, 체육, 예술, 무역, 출판보도 등 여러 부문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한글 문서를 컴퓨터가 읽어들일 수 있는 문자인식(OCR) 프로그램, 우리 말을 컴퓨터가 인식해 문장으로 입력하는 음성인식 프로그램, 번역프로그램이 있으며 건설. 기계. 전자 부문에서는 일종의 컴퓨터 디자인 소프트웨어인 2차원 및 3차원 자동설계 프로그램도 쓰이고 있다.

농업부문에서는 과학기술적으로 논벼 재배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토지정리 프로그램이 널리 쓰이고 있으며 부기 계산에 필요한 프로그램도 보급돼있다.

문화예술부문에서는 움직이는 화면을 컴퓨터로 만드는 다매체기술이 영화창작에 도입되고 있으며 관현악을 컴퓨터음악으로 연주하기 위해 작곡하거나 편곡하는 악보 편집프로그램과 무용창작지원프로그램도 이용되고 있다.

체육부문에서는 여러 가지 복잡한 과학기술계산프로그램과 기초과목 및 외국어 교수지원프로그램이 널리 보급돼 있다. 특히 김일성종합대학의 컴퓨터대학에서는 지능안내로봇을 비롯한 각종 로봇과 수백 대의 현대적인 실험기구와 장치를 모두 자체로 만들어 전공 기초실험의 1인 1조화를 실현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