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학 사정관들 "AP와 IB가 평가 1순위"

미주중앙

입력

대학 입학 지원 시즌이 돌아왔다. 입학 사정관들이 지원을 검토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

대학입학상담가협회(NACAC)가 발표한 '2011 대학입학 보고서'에 따르면 AP(대학학점 선이수제)와 IB(국제인증학점프로그램) 등 대학수준의 학과목 성적으로 나타났다.

AP코스는 Advanced Placement의 약자로 고교재학생들이 대학과목을 선택해 미리 대학의 학점을 이수하는 시험을 말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0~2011학년도 대입지원 때 '대학수준의 학과목 성적'이 학생 평가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한 대학 관계자는 83.4%였다.

칼리지 보드에 따르면 2010년 AP코스를 듣는 고교재학생 85만3314명 중 AP시험에서 3점 이상을 받은 학생은 50만8818명이었다.

2001년 AP코스를 듣는 학생 수 43만2343명을 초월한 50만 명 이상의 학생이 AP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어 현재 고교생들이 대학수준의 학업을 잘 소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전문가들은 AP나 IB 등 과목을 수강을 추천하고 있다. 고교재학시 대학수준의 난이도가 높은 과목을 충실히 마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대학 졸업률이 높기 때문이다.

AP코스는 34개 코스와 시험이 있다. LA게이트 아카데미 매기 구 원장은 "9학년부터 AP 과목을 선택해 입학원서가 들어가기 전인 11학년까지 적어도 5~6개의 AP 과목을 듣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AP코스는 3월부터 신청할 수 있다. AP코스를 시작하기 전 어떤 과목을 들을 지 신중히 생각한다. 가족 교사 혹은 학교 AP 코디네이터와 상의한다.

여름에는 일부 AP교사들은 여름방학 동안 코스를 위한 준비를 끝낼 것을 요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AP English의 리딩 리스트를 줄 수 있다. 이런 과제는 반드시 방학 동안 끝내야 수업을 시작할 때 무리 없이 따라갈 수 있다. 1월에는 AP과목 담당교사나 AP 코디네이터와 5월에 있는 AP시험에 대해 미리 상의한다. 3월30일은 AP시험 신청 마감일이다.

2012년 AP시험은 5월7일~11일 5월 14일~18일 2주에 걸쳐 실시된다. 7월 초부터 중순 사이 AP점수가 대학 고교 학생에게 전달된다.9월에는 AP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AP 스칼러 어워드와 인터내셔널 디플로마 노티피케이션이 전달된다.

☞AP 스칼러 어워드=AP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에게 수여되며 시험본 AP코스 개수와 그 각각의 점수 그리고 평균의 점수에 따라 여러 레벨로 구분된다. '내셔널 AP 스칼러(National AP Scholar)'는 고교 졸업 전까지 8개 이상의 AP시험에서 각각 4점 이상을 받은 미국 내 학생들에게 수여한다. 상위 0.4%에 해당된다. '스테이트 스칼러(State Scholar)'는 각 주에서 3점 이상 받은 과목들 중 가장 많은 과목을 보고 평균 점수가 가장 높은 남학생과 여학생 각각 한 명을 선발한다. 이외 5개 이상의 과목에서 각각 3점 이상을 받고 모든 시험의 평균에서 3.5 이상을 받은 학생에게 주는 'AP 스칼러 위드 디스팅션(AP Scholar with Distinction)', 4개 이상의 모든 시험에서 각각 3점 이상을 받고 평균 3.25 이상 받은 학생에게 수여하는 'AP스칼러 위드 아너(AP Scholar with Honor)', 3 개 이상의 AP 시험에서 각각 3점 이상 받은 학생에게 수여하는 'AP스칼러(AP Scholar)' 등이 있다.

이은영 기자 eyoung@koreadaily.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