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복지인력 부족시대,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보육교사2급자격증으로 취업난 뚫어라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사회복지를 중요시 하는 전 세계적 분위기 속에 발맞춰 우리 정부도 최근 사회복지에 대한 각종정책들을 펼쳐내며 관심을 표하고 있다.

특히 개인적 문제로 치부됐던 여성, 육아, 청소년, 노인, 노숙인 문제에 대해 집중하면서 각종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집중과 함께 각 관련 기관에 대한 지원이 이어지고 이에 따른 사회복지사나 보육교사와 같은 사회복지전문인력의 부족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부랑인 및 노숙인 보호, 직업보도, 무료숙박, 지역사회복지, 의료복지, 재가복지, 사회복지관 운영, 정신질환자 및 한센병력자 사회복귀에 관한 사업 등과 이와 관련된 자원봉사화동 및 복지시설의 운영 또는 지원하는 등의 일을 하는 전문복지인력이다.

보육교사 역시 영유아의 성장 및 발달과정을 보호 및 교육해 영유아가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복지인력이다. 부모들이 자녀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의 정보교환 교류자로써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이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가공인 자격증이 있어야 하는데, 이는 시험 없이 학점은행제를 통해 일정수업만 이수를 하면 쉽게 취득이 가능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 및 보육교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이수하면 되고, 평생교육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은 전공필수 5과목,전공선택5과목 총10과목을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된다

'한국사회복지보육센터'는 현재 시간제 수업을 온라인으로 제공해 굳이 평생교육원에 찾아가지 않아도 인터넷이 가능한 어디서든 수강이 가능하다. 할 일이 많은 직장인이나 주부의 경우엔 온라인 강의가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또한 장거리 이동이 껄끄러운 노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

현재 한국사회복지보육센터는 수강신청을 받고 있다. 평소에 안정적인 취업 혹은 제 2의 인생을 꿈꾸고 있던 사람들이라면 이번에 수강신청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mh-sabok.com)와 전화(1688-5919)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