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교 서술형 평가 대비법 <하>

중앙일보

입력


탐구교과는 언어·수리·외국어와 달리 암기과목이다. 서술형 평가에서 무조건 외운다고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 한 문제에 여러 가지 개념을 포함해 출제할 수 있어 부분점수를 주기 좋다. 문항당 배점이 5~6점으로 단답형에 비해 변별력 확보가 쉬워 내신성적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 중 하나다.

사회 - 교과서에 나온 핵심 용어 정확히 이해

 사회교과의 서술형 문제는 용어의 개념이나 정의를 완벽히 이해하는지 확인하는 문제의 출제빈도가 높다. 수박씨닷컴 이보람 강사는 “서술형 문제에서 중요한 것은 출제자가 원하는 핵심단어의 포함 여부”라고 강조했다.

 예컨대 고대 그리스인들은 신이 인간과 같은 용모와 정서를 가졌다고 믿었다는 보기가 그리스문화의 특징을 서술하라는 질문을 했다면 답안에 ‘인간중심적 문화’라는 핵심단어가 포함돼야 한다. 창덕여중 임윤희 교사는 “교과서의 ‘따라서’ ‘이와 같이’‘예컨대’로 표현된 문장은 꼼꼼하게 읽어볼 것”을 당부했다. 교과서에서 핵심내용을 강조할 때 사용하는 표현인 만큼 서술형 문제로 출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사회현상을 묻는 문제는 도표와 그림 해석하기, 유형과 개념 파악하기, 비슷하거나 상반된 개념을 비교 분석하기와 같은 유형으로 출제된다. 이 중 도표와 그림을 해석하는 유형의 출제빈도가 높다. 눈에 보이지 않는 사회현상을 문제로 출제하기 위해선 도표와 그래프가 중요하다. 이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개념정리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교과서의 그림, 표 그래프와 같은 학습 자료를 연관해 스스로 해석해 보거나 이론을 관련 상황에 적용해 보는 것이 좋다.
 

과학 - 각 단원의 핵심개념과 실험을 꼼꼼히 정리

 과학교과의 서술형 평가는 단답형이나 간단한 주관식에서 벗어나 긴 서술을 요구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다. 수박씨닷컴 강에리 강사는 “주어진 실험이나 과학현상을 배운 내용과 연결하고 분석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며 ”평소에 각 단원의 중요한 내용과 실험을 실생활의 응용사례와 함께 ‘실험 관찰 노트’에 정리할 것“을 추천했다.

 서술형 평가의 대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창덕여중 김동건교사는 “객관식 문제의 끝에 ~을 서술하시오로 바꾸면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다”며 “글쓰기에 대한 부담감이 큰 중·하위권 학생은 문제를 처음 볼 때 아는 내용을 쭉 적어본 후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변만 추려서 답안을 작성하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 교사는 “상위권은 작성한 답안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아 출제의도를 벗어난 내용을 덧 붙이는 경향이 있다”며 “이 경우 오히려 감점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자료제공=엠베스트, 수박씨닷컴

● 서술형 평가의 핵심 포인트 7가지

1. 서술형 평가의 기준을 정확히 이해=서술형 문항은 교과 과정을 바탕으로 사고의 확장과 적용 여부를 묻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서술형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려면 제시된 지문을 문제에서 요구하는 방향으로 해석해 자신의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생각을 결합, 완전한 문장 구조를 갖춰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2. 핵심개념이 들어간 문장을 사용하고, 글자수에 맞춰 작성=서술형 답안은 무조건 길게 써야 유리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핵심개념 없이 글자수만 많은 답안은 오히려 감점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문제의 조건에 맞춰서 핵심의미가 분명히 드러나도록 간결하고 정확하게 작성해야 높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다.

3. 실전 시험에서는 시간 관리에 유의=문제를 읽자마자 문장부터 쓰지 말고, 핵심개념부터 나열해 이를 조합하는 형태로 문장을 작성해야 한다. 개요 없이 쓰다보면 중간 중간 생각나는 내용들을 놓치기 쉬우니 그때마다 따로 메모해 두는 것이 좋다.

4. 머릿속에서 생각한 내용을 손으로 직접 써보는 습관=머릿속에 생각한 내용을 그대로 글로 표현한다고 해도 실제 쓴 글을 읽어보면 자신의 생각과 다른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머릿속의 생각을 그대로 글로 표현하는 것도 실력이므로 평소에 틈틈이 연습하는 것이 좋다.

5. 교과서를 꼼꼼히 읽자=정리가 잘된 교과서를 두고 참고서나 문제집만 보는 학생들이 있다. 공부에 있어서 가장 기본은 교과서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6. 평소 꼼꼼히 필기하는 습관을=필기는 교사가 강조하는 중요 포인트와 핵심개념을 파악하는 데 필수적이다. 꼼꼼한 필기 습관은 서술형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한 기본이다.
 

7. 맞춤법과 띄어쓰기에 유의=정확한 내용으로 답안을 작성해도 맞춤법과 띄어쓰기에서 감점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빈출 유형

사회교과: 교과 내용을 그래프, 도표를 바탕으로 사회 현상과 연관 짓기 교과 내용을 사회현상, 사회문제에 적용하는 문제가 자주 나온다. 교과서의 그림, 표 그래프와 같은 자료를 사회현상, 사회문제와 연관해 해석하거나 이론을 관련 상황에 적용해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과학교과: 교과 내용의 원리와 사실 관계를 이해하는지 실험을 통해 파악하기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과학 이론과 접목해 문제로 출제할 가능성이 높다. 평소에 주변 현상과 과학 이론을 연결해 생각하는 연습이 중요하다.

[사진설명] 서술형 평가는 핵심단어가 반드시 포함돼야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

<김만식 기자 nom77@joongang.co.kr 사진="김경록">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