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복지인력 부족, 취업난 뚫으려면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사•사회복지사•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하라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최근 사회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개인적 문제로 치부됐던 여성, 육아, 청소년, 노인, 노숙인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복지정책을 확대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나 보육교사 등 사회복지분야 관련 인력의 충원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한다.

사회복지사는 부랑인 및 노숙인 보호, 직업보도, 무료숙박, 지역사회복지, 의료복지, 재가복지, 사회복지관 운영, 정신질환자 및 한센병력자 사회복귀에 관한 사업 등과 이와 관련된 자원봉사화동 및 복지시설의 운영 또는 지원하는 등의 일을 하는 전문복지인력이다.

보육교사 역시 영유아의 성장 및 발달과정을 보호 및 교육해 영유아가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복지인력이다. 부모들이 자녀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의 정보교환 교류자로써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이 두 직업은 전문직업으로 관련 국가공인 자격증이 있어야 할 수 있는 직업이다. 그런데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을 쉽게 취득할 수 있다고 한다. 일정한 과목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하는 형태로 시험없이 진행돼 주부와 노인들에게도 인기가 많으며, 취업난을 뚫기위한 학생들에게도 인기다. 또한 지금보다 더욱 안정적인 직업을 바라는 직장인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학점은행제를 이용한 자격증 취득 방법

학점은행제를 이용해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 및 보육교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이수하면 되고, 평생교육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은 전공필수 5과목,전공선택5과목 총10과목을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된다.

한국사회복지보육센터(www.mh-sabok.com)는 현재 시간제 수업을 온라인으로 제공해 굳이 평생교육원에 찾아가지 않아도 인터넷이 가능한 어디서든 수강이 가능하다. 할 일이 많은 직장인이나 주부의 경우엔 온라인 강의가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현재 한국사회복지보육센터는 2011년 2학기 수강신청을 받고있는 상태다. 평소에 안정적인 취업 혹은 제2의 인생을 꿈꾸고 있던 사람들이라면 이번에 수강신청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mh-sabok.com)와 전화(1688-5919)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