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종업종의 경쟁업체들이 온라인상에서 공동마케팅을 벌이는 제휴가 활발하다.
국내 유명 5개 패밀리 레스토랑은 '빅패밀리' 라는 이름의 공동 인터넷 사이트를 구축, 패밀리 레스토랑 붐을 가상공간에서 일으킬 계획이다.
마르셰.아웃백스테이크.시즐러.T.G.I.프라이데이.토니로마스 등 5개 패밀리 레스토랑은 다음달 1일부터 빅패밀리(http://www.bigfamily.co.kr)라는 허브사이트를 열고 공동마케팅에 나선다.
이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들은 5개 패밀리레스토랑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이 5개 레스토랑에서 빅패밀리 세트메뉴를 주문한 뒤 5개의 스탬프를 모으면 10만원짜리 음식 상품권 등을 받아 5개 레스토랑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골드투어.트래블오케이.예카투어 등 6개 인터넷 여행사들도 최근 공동마케팅을 벌이기로 합의했다.
이들 업체는 단일 홈페이지를 구축, 정보를 교환하고 고객들에게 연합상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업체들은 우선 호주안쪄陋坪?이용한 시드니 5박6일 등 3가지 관광상품을 개발했다. 업체들은 제휴를 통해 항공사나 해외 여행사로부터 높은 할인율을 적용받는다.
이에 따라 시드니 관광상품은 기존 상품보다 가격이 20~30% 싸다.
유로넥스트 강병수 부장은 "경쟁업체들끼리 힘을 합해 온라인상에서 공동마케팅을 벌이면 시장점유율을 높이면서 시장규모를 키울 수 있어 '적과의 동침' 은 계속될 전망"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