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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예상 시나리오 '합종에서 연횡으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터넷 기업들의 M&A가 우리보다 활발히 그리고 한발 앞서 진행되고 있는 미국의 경우 크게 세 가지 단계로 진행되고 있다. 우선 97년의 인터넷 산업 초기에는 인터넷 접속 서비스와 소프트웨어 관련업체 등 기반기술간의 시너지 효과를 추구하는 소규모 결합이 주류를 이뤘다.

그 이후 단계에서는 동종업체(상거래, 콘텐츠, 기반기술)간의 몸집 불리기가 진행됐다. 99년 들어서는 이전 단계에서의 소규모 인수합병 주체기업들이 대형화되면서 이들 포털·온라인 서비스·콘텐츠업체간의 대형합병이 이뤄지고 있다. 이제 본격적인 시장 지배력을 확보하는 형태로 M&A가 완성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인터넷 기업간의 결합은 합종(合縱)에서 연횡(連衡)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국내에서 합종연횡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될까. 최근 메리츠증권이 내놓은 보고서를 기초로 예상 시나리오를 만들어 봤다.

●포털과 콘텐츠의 결합
국내 포털업체들은 아직까지 수익의 대부분을 광고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
수익원을 상거래 등 광고 외 부문으로 다양화해 본격적으로 상거래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콘텐츠 확보가 필수적이다. 재미있는 것은 포털만이 인수의 주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기업 역시 M&A의 주체가 될 수 있다는 것. 콘텐츠 기업들의 힘이 그만큼 커지고 있다는 얘기다.

과거 미국 시장이 그랬듯, 아직까지 국내시장은 소규모 전문화된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를 통해 일단 외형상의 대형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 시장이 본격 성장하면서 상위 3개사와 기타 업체간의 차이는 커질 수밖에 없으며, 이 시점에서는 미국에서와 같은 대형 포털 또는 콘텐츠 업체간의 M&A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관련기업 및 M&A 기대효과 M&A 주체(포털/PC통신)M&A 주체(컨텐츠)
관련기업다음, 심마니, 네이버컴, 골드뱅크, 네띠앙, 유니텔, 한통하이텔, 데이콤골드뱅크, 디지틀조선, 코네스, 인츠닷컴, 평창정보통신등 기대효과컨텐츠 확보 대형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컨텐츠+커뮤니티 제공대형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외국사례주도기업대상기업규모(백만 달러)발표일자AOL(ISP)넷스케이프(소프트웨어)/td>1,00099.1.13AOL(ISP)타임워너(컨텐츠)/td>350,0002000.1.10야후(포털)지오시티즈(무료홈페이지)/td>3,70099.1.28야후(포털)브로드캐스트닷컴(인터넷방송)5,62899.3.22라이코스(포털)와이어드디지털(컨텐츠)/td>8399.2.18GO2NETNET2PHONE(인터넷폰)/td>599.10.29
헬시온(컨텐츠)WebMD(포털)7,90099.5.14

●전자상거래 부문간의 결합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많은 회원수를 확보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업체간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는 시장지배력을 확고히 하는 강력한 수단이 된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이 우후죽순처럼 증가하고 있지만 이 역시 ‘거인’들을 제외하고는 조만간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특화된 군소업체가 대형쇼핑몰에 흡수되는 일도 잦을 전망이다. 전자상거래의 후방산업 역할을 해 주는 솔루션 제공 기업 역시 주된 인수 대상이 될 것이다. 결국 제품의 다양성과 함께 택배, 결제 시스템, 보안 등 토털 솔루션을 차별화되게 제공하는 극소수 업체만이 시장 선도자로 남게 될 전망이다

M&A 주체/대상기업관련기업전자상거래, 한솔CSN, 인터파크, 39쇼핑, LG홈쇼핑, 씨엔텔기반 솔루션 업체, 소프트 웨어, 보안솔루션, 물류, 쇼핑몰
기대효과제품 및 서비스의 다양화시장지배력 강화비즈니스 경로의 변화

외국사례 주도기업대상기업규모(백만달러)발표일자이베이(전자상거래)버터월드앤버터월드(오프라인경매)26099.4.26CD나우(전자상거래)N2K(전자상거래)/td>11099.3.18이트레이드(온라인증권)Telebanc Fanancial(온라인뱅킹)1,80099.6.22아마존(전자상거래)ASHFORD.COM(전자상거래)10
99.12.1

●ISP업체와 인터넷 기업의 결합
인터넷 사용인구가 증가하면서 인터넷 접속 서비스업체(ISP)들의 경쟁은 날로 가속되고 있다. 이러한 경쟁은 서비스 요금 인하로 이어져 거의 무료에 가깝게 내려갈 전망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통신사업자들이 보다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속도 및 품질의 안정성과 함께 인지도 있는 포털과 콘텐츠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한편 PC통신 부문에서 이미 합병이 이루어진 나우콤과 두루넷, 데이콤의 천리안과 LG인터넷의 채널아이의 사례에서 보듯 콘텐츠 공급자나 광케이블망이나 백본망을 보유하지 않은 포털 그리고 PC통신업체의 경우 고속·고품질의 인터넷을 제공하는 회사와 결합하는 것은 매력적인 일이다. 이를 통해 확장된 개념의 네트워크 서비스와 인터넷 콘텐츠, 각종 솔루션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포털 서비스업체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업 및 M&A 기대효과 주도기업대상기업관련기업한국통신, 데이콤, 하나로통신, 온세통신, 두루넷, 드림라인, GNG텔레콤 등포털:다음, 심마니, 네이버컴, 네띠앙 등컨텐츠:새롬기술, 골드뱅크 등
기대효과컨텐츠 보유 통신망가입자 추가확보를 통한 시장지배력 강화 안정적 통신망 확보대형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통신사업자의 네트워크 확보 경쟁
통합방송법이 통과되면서 케이블TV 채널의 증가와 가입자 확대에 따른 기대가 커지면서 독자적인 생존력이 부족한 케이블TV업체에 대한 통신망 사업자의 M&A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양 진영 결합의 초점은 케이블TV 및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 확보, 인터넷 무료전화 등 부가서비스 등이다.

특히 후발 통신망 사업자의 경우, 네트워크 통제권의 확보와 영상 콘텐츠 보유를 통해 인터넷 방송시장 진출을 꾀할 수 있다. 대그룹과 공중파 방송의 연합체로 형성된 인터넷 방송 부문에서의 경쟁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이러한 네트워크 확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미 미국의 경우에도 자금력 있는 통신사업자들이 영업실적이 악화된 주요 케이블TV 서비스업체(SO)를 인수함으로써 케이블TV프로그램 공급자(PP) 등 영상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통신망 확보와 영상 및 방송 콘텐츠 등의 수직 결합을 통해 가치사슬 전부문에서의 부가가치를 내재화하는 시도가 이뤄질 전망이다.

관련기업 및 M&A 기대효과 주도기업대상기업관련기업두루넷, 드림라인, GNG텔레콤, 동양그룹등
77개 지역 SO업체 8백여개 중계유선사업자등
기대효과네트워크 통제권 확보 인터넷 방송시장 선점 지역가입자 확보부가서비스 제공기존 CATV 사업 영역 확대-초고속망 서비스,VoIP등CATV가입자 확보 무료전화서비스등 신규사업 진출

외국사례주도기업대상기업규모(백만 달러)발표일자NBC(방송서비스)Paxson.com(방송)40099.8.20Viacom(미디어)CBS(MSO)80.00099.9.7
AT&T(통신) Tele Com(케이블TV)55,00099.3.10

●이동통신 서비스 및 장비부문
이동통신서비스 업체간의 인수합병은 SK텔레콤의 신세기통신 인수 사례에서 보듯이 이미 본격화되고 있다. IMT-2000사업자 선정을 앞둔 시점에서 지역무선호출사업체, 이동통신 서비스 관련 장비업체 그리고 이동통신 서비스업체들간의 추가적인 M&A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한편 이동통신에서의 인터넷 접속 기술과 단말기 등 장비업체에 대한 M&A는 세계적인 추세로 진행되고 있어 선진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술력이 취약한 국내 기업들이 경쟁력 확보를 위해 동종업체 또는 기술력을 보유한 벤처 기업을 적극 인수합병할 전망이다.

관련기업 및 M&A 기대효과 주도기업대상기업관련기업SK텔레콤(신세기통신), 한국통신 프리텔, LG텔레콤, 한솔PCSLG정보통신, 삼성전자 등이동통신서비스 각사 장비제조업체(벤처, 중소기업)기대효과이동통신 서비스 -IMT2000 사업기회 -가입자 확보 및 수익성 향상 -설비 및 주파수 공유장비 -기술 및 생산능력의 시너지 서비스 -대형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장비 -시장점유율 확대, 기술 시너지

외국사례 주도기업대상기업규모(백만 달러)발표일자보이스스트림(이동통신) 에어리얼(이동통신)1,80099.9.21 MCI(이동통신)스프린트(이동통신)115,97399.10.11SBS.com(통신)아메리텍(이동통신)3,30099.4.5루슨트테크놀로지(통신장비)엑셀스위칭(통신장비)1,70099.8.18루슨트테크놀로지(통신장비)어센드콤(통신장비)24,13299.1.14시스코(통신장비)V-Bits(통신방비)24,13299.1.14

●구산업과 인터넷업체의 결합
도소매, 무역, 금융 등 구산업군에 속하는 기업들의 인터넷 사업 진출은 이미 대세를 이루고 있다. 이들 전통적인 산업군에 인터넷 비즈니스가 당장은 비중이 크지 않지만 미래의 성장 잠재력을 기대함과 동시에, 기존 비즈니스 경로를 다변화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특히 특정업체에 대한 지분투자 등 다대다(多對多)관계의 제휴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관련기업 및 M&A 기대효과 주도기업대상기업관련기업도소매/무역:현대,삼성,SK,LG금융:신용카드,은행, 증권,보험 제조:컴퓨터, 소프트웨어등
포털:다음,심마니,네어버컴,네띠앙 등 인터넷 솔루션:다우기술 인증:이니시스,한국정보통신EC:인터파크, 골드뱅크등 기대효과기존 비즈니스 경로의 변화자금조달, 마케팅력

외국사례 주도기업대상기업규모(백만 달러)발표일자컴팩(컴퓨터) 쇼핑컴(전자상거래)22099.1.11선마이크로시스템즈(컴퓨터)포르테(소프트웨어)54099.8.23월트디느니(미디어)Infoseek(포털)16798.6.22NBC,GE(방송)Peacock network(홈쇼핑)5699.3.9

●영상 비즈니스와 인터넷업체의 결합
인터넷 방송국의 잇따른 개국과 영상비즈니스 사업자의 온라인 부가서비스 참여 등으로 기존 공중파 및 케이블TV 등의 온라인 사업 참여가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양방향TV 등 데이터방송의 본격적인 시장형성에 따라 이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관련기업 및 M&A 기대효과 주도기업대상기업관련기업서울방송,한국CATV, 미래TV기타 CATV, 공중파 방송사 다음,심마니,인츠닷컴,네띠앙 네이커컴, 평창정보통신기타 영상 컨텐츠, 인터넷 방송국 기대효과인터넷 방송시장 참여 및 전자 상거래 솔루션 제공컨텐츠 확보
자본 및 마케팅 시너지

외국사례 주도기업 대상기업규모(백만 달러)발표일자앳홈네트워크(방송) 익사이트(포털)76,70099.1.29USA네트워크(방송)라이코스(포털)6,5009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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