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만공사로 새출발하는 컨테이너 부두공단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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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5면

여수광양항만공사가 8월 19일 출범을 앞두고 설립 작업에 분주하다. 사진은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전경.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제공]


전남 여수와 광양의 항만들을 운영할 여수광양항만공사(이하 항만공사)가 8월 19일 출범을 목표로 설립 작업이 한창이다. 국토해양부는 초대 사장과 임원 선임 절차를 밟고 있다. 4일 마감한 사장 공모에는 4명이 지원서를 냈다.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에서 이상조 현 이사장과 길종진 경영본부장, 한계연 비상임이사 등 3명이 응모했다. 한국공항공사 출신의 이경용씨도 지원했다. 초대 사장은 심사 절차를 거쳐 8월 초 결정된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광양과 여수 지역 항만에 대한 운영과 유지보수 업무를 총괄한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정부의 컨테이너공단 폐지에 따라 부산(2004년)·인천(2006년)·울산(2007년)에 이어 4번째로 설립된다. 공사는 사장 산하에 경영본부와 운영본부를 두고, 감사팀과 경영본부 3팀, 운영본부 2팀 등 모두 9개 팀으로 구성된다. 정원은 80명이다. 70명은 현 컨테이너부두공단 직원 46명과 여수해양항만청 직원15명, 국토해양부 직원 7명 등으로 채운다. 나머지 10명은 공개 채용한다. 국토해양부는 7명의 항만위원회를 꾸려 공사 설립 정관을 확정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달 16일 국토해양부는 컨테이너공단의 부채 상환계획을 확정했다. 총 부채 1조467억원 중 6024억원을 정부 재정 지원과 자산 매각 등을 통해 2017년까지 상환키로 했다. 항목 별로는 ▶정부 지원 3300억원 ▶부산·인천·평택항 배후부지 등 자산 매각 1041억원 ▶IT 기업 등 출자회사 지분 매각 1688억원 등이다. 나머지 부채 4438억원은 여수·광양항과 여천 지역 낙포·중흥부두 사용료 등으로 상환키로 했다. 낙포·중흥부두의 사용료 징수권은 항만공사의 출범과 함께 정부에서 공사로 이관된다.

 하지만 여수 지역 정가와 시민사회단체는 항만공사의 설립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부채를 고스란히 떠안고 출범하면 항만의 부실 운영과 시설 투자 위축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또 부채를 갚기 위해 항만 사용료를 인상하면 선사들의 여수·광양항 기피 현상이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빚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라는 주장이다.

 여수시의회 고효주 의원은 “앞서 출범한 부산·인천·울산 항만공사와 달리 여수·광양항만공사는 1조가 넘는 부채를 떠안고 출발하는 것 자체가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빚이 많으면 수입을 늘리기 위해 사용료를 높이고 투자는 줄일 수밖에 없어 부실·적자 운영이 불 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또 “인건비도 못 주는 취약한 수익 구조에서 탈피하고 ‘자리 만들기’식 공사 창립이란 비난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전국의 항만공사를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여수광양항만공사 설립추진기획단의 박원 총괄기획팀장은 “정부 지원 등으로 부채 6000억원 가량을 우선 상환하고 연간 330억원의 낙포·중흥부두 사용료 등을 바탕으로 재정을 탄력적으로 운용하면 2020년부터는 경영 정상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경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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