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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서울 워커힐, 첫 ‘대한민국 명품’ 영예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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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9면

‘더 편리하게, 더 똑똑하게…’. ‘스마트(SMART)’한 상품들이 각광받는 시대다. 정보기술(IT)뿐 아니라 금융·뷰티·자동차·건설 등 전 산업의 상품과 서비스에서 스마트한 가치를 결합한 상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은 27일 국내 소비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 같은 내용의 ‘2011 더 프라우드(THE PROUD)’ 상품을 발표했다. ▶상품 경쟁력과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주목받는신상품’ ▶혁신을 통해 뛰어난 성과를 보여줌으로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고객가치최우수상품’ ▶세계적 수준의 명품화를 추진하고 있는 ‘대한민국명품’ 등 3개 부문 60개의 상품과 서비스를 선정했다. KMAC는 2007년부터 ‘더 프라우드’를 발표해 왔다.


 2011년 주목받는신상품으로는 ‘갤럭시S2(삼성전자)’ ‘KB국민 와이즈카드(KB국민카드)’ ‘백케어(시몬스침대)’ ‘키자니아(MBC 플레이비)’ ‘신한 HI-POINT카드 nano f(신한카드)’ ‘굿베이스(한국인삼공사)’ 등 12개 상품이 선정됐다. 2011년 6월을 기준으로 1년 안에 출시된 상품 98개를 대상으로 얼리어답터 3300명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조사와 전문가들의 현지 심사 등을 거쳐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고객가치최우수상품’은 2년 연속 선정된 ‘옥토(우리투자증권)’와 함께 ‘유어스(URS) 브랜드(신한카드)’ ‘엔제리너스 커피(롯데리아)’ ‘NS홈쇼핑(농수산홈쇼핑)’ ‘고려은단 비타민C1000(고려은단)’ 등 13개 상품이 최종 낙점됐다. 지난 1년 가장 경쟁이 치열한 산업군에서 126개 후보상품을 선정한 후 소비자 5800명의 평가와 전문가들의 심사를 받았다.

 올해 ‘대한민국 명품’은 ‘W-CMA(동양종합금융증권)’와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삼성생명공익재단 삼성서울병원)’가 5년 연속 선정됐고, ‘시몬스침대(시몬스침대)’는 4년 연속 선정됐다. ‘삼성서울병원 암센터(삼성생명공익재단 삼성서울병원)’ ‘현대백화점 문화센터(현대백화점)’ ‘갤러리아 명품관(한화갤러리아)’ ‘힐스테이트(현대건설)’ ‘신한 PRIVATE BANK(신한은행)’ ‘이과수 얼음정수기 mini(청호나이스)’는 2년 연속 선정됐다. ‘W 서울 워커힐(SK네트웍스 워커힐)’은 올해 처음 명품 반열에 올랐다. 대한민국명품 선정을 위해 온라인 리서치 전문업체 ‘엠브레인’이 1만9000명을 조사했고, 한국소비자평가연구원은 500명 을 1대1 면접 조사했다.

 김명현 KMAC 마케팅본부장은 “소비자가 열망하는 가치를 제공하는 상품은 무엇보다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속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차별화 요소를 창출해야 한다”며 “신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트렌드를 고려한 통합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혜민 기자

‘더 프라우드’ 선정 주요 제품과 서비스 

적립된 포인트를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는 카드, 내 맘대로 공간을 배치할 수 있는 아파트…. ‘2011 더 프라우드’ 상품들은 기존 패러다임을 넘어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은 ‘더 프라우드’의 주요 제품과 서비스의 내용.

위쪽부터 KB국민카드 ‘KB국민 와이즈카드’(주목받는신상품), 한화갤러리아 ‘갤러리아 명품관’(대한민국명품), 현대건설 ‘김포 고촌 힐스테이트’(대한민국명품).

주목받는신상품

KB국민카드 ‘KB국민 와이즈카드’

많이 쓴 곳을 찾아내 최대 10배로 ‘알아서’ 적립해 주고 적립된 포인트는 현금으로 쓸 수 있는 카드다. 생활 밀착 영역을 7개로 세분화해 가장 많이 쓴 3개 영역을 찾아내 최대 5%까지 최적화된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적립된 포인트는 전국 모든 KB국민은행 자동화기기에서 조회하고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다.

시몬스침대 ‘백케어’

돌침대나 전기장판 소비자들의 불만이었던 전자파나 전기료 걱정이 없는 신개념 온열 매트리스다. 돌침대나 전기장판은 교류전류를 사용하지만 백케어의 발열체는 직류전류를 사용하여 전자파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또 낮은 전압으로도 발열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량이 적다.

고객가치최우수상품

롯데리아 ‘엔제리너스커피’

토종 브랜드로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천사 캐릭터를 활용한 감성마케팅으로 고객들에게 색다른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에스프레소 머신 렌털서비스, 커피교실도 운영 중이다. 천사 이미지에 맞춰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우리투자증권 ‘옥토’

옥토는 2007년 등장한 국내 최초 종합매매계좌다. 8개의 다리를 가진 문어(Octopus) 캐릭터를 활용해 어려운 자산관리의 개념을 쉽고 친근하게 알리는 대국민 메신저 역할을 했다. 옥토(沃土)란 기름진 땅을 의미하기도 한다. 기름진 땅에서 큰 수확을 거두겠다는 의미다.

신한카드 ‘유어스(URS)’브랜드

글로벌 브랜드사인 ‘비자’ ‘마스터’ 카드가 국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외에서 이 카드를 사용하는 고객들을 위한 혜택을 부여함으로써 차별화했다. 해외 이용과 관련한 추가 연회비 없이 국내 전용카드 연회비 5000원으로 해외에서 JCB나 JCB가 제휴한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대한민국명품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습관 개선을 위한 클리닉부터 검진 후 맞춤 서비스까지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20여 개 전문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09년부터 해외 마케팅을 시작해 지난해 미주·러시아·아프리카·유럽·아시아 등 총 60개국에서 온 1902명이 이곳에서 건강검진 서비스를 받았다.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신재생에너지 활용, 에너지 절감, 친환경 요소 등으로 이름이 높다. 올 3월 북한산 힐스테이트 3차가 서울시의 1호 그린빌리지로 선정됐다. 또 자유로운 평면 디자인 및 변경이 가능한 구조를 개발해 무분별한 재건축을 방지한다.

신한은행 ‘신한 PRIVATE BANK’

신한은행의 ‘신한 프라이빗 뱅크’는 원스톱 뱅킹, 부동산 종합관리, 세무 법률, 유언상속 관리 및 가업승계 등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PB 고객 자녀들을 서로 소개하는 ‘PB 고객 커플매니징 프로그램’, PB 고객 자녀들에게 경제 교육을 해주는 ‘신한PB 2세 스쿨’도 운영 중이다.

한화갤러리아 ‘갤러리아 명품관’

한화갤러리아의 ‘갤러리아 명품관’은 1990년 9월 국내 최초의 명품 전문 백화점으로 문을 연 이래 대표적인 명품 프리미엄 백화점으로 자리 잡고 있다. 97년 국내 최초 ‘G.STREET 494’ 편집 매장을, 99년 업계 최초 국내 신진 디자이너 편집매장 ‘GDS’를 오픈했다. 2002년엔 전 고객 대상 발레파킹 서비스도 시작했다. 박혜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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